[명품시장 발전사 및 트렌드 이해] 명품시장 발전사 및 트렌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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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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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해외명품시장
1. 해외 패션트렌드 변천사
2. 해외명품시장 현황 및 전망
Ⅲ. 국내명품시장
1. 국내명품시장 발전사
2. 국내 명품시장 현황 및 전망
Ⅳ. 명품의 미래 변화방향
Ⅴ.결론
- 본문내용
-
1) 개요
1990년대부터 확장하던 명품시장은 9.11테러,사스,이라크전쟁,세계경제불황 등의 영향으로 2003년말 미국의 명품소비는 9.11테러 이후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렸는데 이러한 명품의 소비급증에 힘입어 명품을 판매하는 고급백화점들의 명품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주요 명품브랜드들도 이와 같은 호황에 힘입어 미국과 아시아시장을 중점 타겟 으로 신규매장 오픈 및 공격적인 마케팅전략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 명품시장 주요동향(MD측면)
① 신진 디자이너브랜드의 등장
90년대 나이든 럭셔리브랜드에 혁신을 가져다 주었던 재능있는 디자이너들이 거대기업의 경영체계와 자신의 입지 사이에서 마찰을 겪으면서 기업과의 결별을 고하는 움직임.
구찌 그룹의 톰포드를 비롯, 셀린의 마이클코어스, 지방시의 줄리앙맥도널도
루이비통의 마크제이콥스, 로에베의 나르시소로드리게즈 등이 그룹에서 분리되어 나오거나 명품브랜드를 지휘하던 능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오랜 역사의 명품브랜드와는 차별화된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이너브랜드를 전개하면서 명품시장에 다양성과 신선함 부여
향후 명품시장은 오랜 전통의 샤넬, 크리스챤디올, 루이비통 등의 전통명품과 최근 확대되고 있는 신진디자이너브랜드의 양축으로 전개될 전망.
전통명품이 희소성을 바탕으로 스테디셀러 아이템에 기대어 수익창출을 위한
경영강화체제로 기업을 운영하는 반면, 신진디자이너 브랜드는 초기 전통명품에 혁신을 불어넣으며 기반을 다졌던 선례대로 독창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감성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신흥명품으로의 다분한 성장잠재 가능성을 갖고 있음.
② hard luxury의 강화
기존의 핸드백,기성복 등의 soft luxury 중심의 구매와 함께 보석,시계 등의 hard luxury의 상품구매가 새롭게 증가
1999년 이후 패션명품그룹들의 보석,시계 명품브랜드 M&A로 이러한 브랜드 들의 활약이 돋보이며 특히 mechanical시계의 부활로 명품시계시장의 성장세가 지속
③ 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
상품혁신을 통해 기존 매출감소 및 이미지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던 브랜드들이 회생의 움직임을 보임. Fendi, Dior등이 기존의 노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벗고 감각적 컨셉의 브랜드이미지 전환으로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 케이스임.
상품다각화 측면으로 주요명품브랜드에서 상품의 life style화를 추구하고 있음. 기존의 패션아이템에 MD를 국한시키지 않고 헬스장갑,줄넘기,개목걸이 심지어 지우개에 이르기까지 생활과 관련된 모든 필수품으로 상품영역을확대 시키고 있음.
④ 특정라인/아이템의 매출비중 증가
각 명품브랜드들의 매출에서 브랜드내의 일부 라인/아이템의 매출이 브랜드 전체의 매출과 이익을 견인하는 경향
구찌: 재키백을 위시한 핸드백이 전체매출의 약 50%를 차지
루이비통: 모노그램캔버스 라인이 전체매출의 약 50%를 차지
까르띠에: 탱크라인이 까르띠에 전체매출의 60%이상을 차지
샤넬: 패션아이템에서는 퀼팅체인백, 화장품에서는 향수가 매출주도
에르메스: 캘리,버킨백 등 핸드백과 스카프가 매출주도
프라다: 가방,슈즈 등 피혁제품이 전체매출의 약 60%를 차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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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원앤원북스 ㆍ 김상일
FUTURE FITNESS
Eichborn AG ㆍ Matthias Horx
Enterprise Risk Management
John Wiley & Sons, Inc. ㆍ James Lam
국내 소비시장의 고급화에 따른 귀족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 경영대학원 ㆍ 소국천
가치 소비자들이 몰려 온다
LG경제연구원 ㆍ 김상일
대중적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라 .
LG경제연구원 ㆍ 박정현
미래 소비의 주역, 20대의 소비패턴
LG경제연구원 ㆍ 임일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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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ㆍ 박정현
매스티지 마케팅의 성공비결
LG경제연구원 ㆍ 박정현
세계 명품 시장 성장 전망
KOTRA ㆍ 신철식
수입명품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대응전략
한국컴퓨터정보학회 ㆍ 염대성
한국 명품시장의 현황 2005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권영아
노블 디자인 마케팅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ㆍ 정경선
명품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ㆍ 최항섭
성공적인 명품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특성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ㆍ 이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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