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정신분석] 프로이드(Freud)와 정신분석이론, 성격발달이론 고찰 및 프로이드(Freud)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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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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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
Ⅲ. 성격발달이론의 특징
Ⅳ. 프로이드(Freud)의 발달 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Ⅴ. 불안과 방어기제
1. 불안과 공포
2. 방어기제
Ⅵ. 내담자 중심 모델
1. 내담자 중심 모델의 선구자
2. 내담자 중심 치료의 역사적 발달
3. 현대의 내담자 중심적 입장
1) 내담자 중심 접근법의 특징
2) 발달적 고려
4. 정신 병리의 유형들
5. 치료 시기
6. 부모 역할
7. 개관
8. 결과 연구
1) 개인 아동 심리 치료의 역사
2) 정신 분석과 내담자 중심 심리 치료 모델의 비교
3) 예상
Ⅶ.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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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이란 인간의 정신에서 발생하는 제반 행동, 정서, 사유현상을 발생시키는 모든 정신작용들의 성질에 대한 고유한 해석이론과 이론에 근거한 임상적 치료활동, 그리고 이론의 전제들의 진리성에 대한 비판적 탐구활동(research)을 지칭한다.
좁은 의미로는 병리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내적․외적 요인들에 대한 분석활동이다. 특히 무의식에 대한 이론적 이해 및 구체적인 임상관찰 활동을 지칭한다. 각 정신분석학파들마다 이론․치료․탐구 중에서 강조하는 바가 각기 다르고 이 다름이 정신분석의 정의에도 반영된다. 정신의 성질들과 작용들, 정신질환과 증상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인식을 강조하는 측면과 치료를 강조하는 측면으로 구분된다.
인식을 강조하는 측면은 진실규명이 중심 목적이며 치료는 단지 부수적인 효과일 뿐이라고 여긴다. 치료를 강조하는 측면은 실용적 결과를 중시하며 치료가 제 1목적이다. 정신의학(신경 생리학, 생물학)과 철학, 종교와의 연관성은 진리 인식에로 유도하는 독특한 대화술과 자기 성찰 방법론을 지닌다.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
프로이드는 1856년에 현재는 체코슬로바키아, 영토인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태어났다. 양모 상인의 맏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에 생활이 어려웠던 관계로 두 번이나 이사를 다녔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부모는 아들의 명석함을 인정하여 프로이드에게만 기름남포를 사주고 가족들은 촛불로 지낼 만큼 그의 학업을 격려해 주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프로이드는 대학에 가서 의학을 전공하게 되었는데, 26세부터 35세 경까지 신경학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잠시 코카인에 흥미를 느껴 조사차 샤르코의 실험실에 갔다. 그 때 샤르코는 히스테리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었으므로, 프로이드는 샤르코의 최면술에서 힌트를 얻어, 나중에 자유상상법을 통해서 히스테리 환자의 억압된 감정과 생각을 의식으로 떠올리도록 하는 방안을 창안했다. 그 결과, 프로이드는 환자의 내부 갈등의 원인은 성적 욕망의 억압임을 감지하고서, 브로이어와 함께 <신경증연구>를 출판하였다. 이 책은 정신분석학 이론의 첫 번째 고전적 연구서이다. 그 후 그는 연구를 거듭하여 <꿈의 해석>을 포함한 많은 저작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의 독특한 유아 성욕에 관한 이론으로 인하여 격렬한 비판을 받으면서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편에서는 그의 이론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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