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Tea)의 이해 ] 차(Tea)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차(Tea)
1.차의 분류
2.차의 정의

Ⅱ.중국차
1.중국의 차
2.중국의 대표적 차재배지
3.중국의 10대명차

Ⅲ.서양차(홍차)
1. 홍차
2. 홍차의 용도별 종류
3. 홍차의 성분
4. 홍차의 등급
5. 홍차의 종류
본문내용
1. 중국의 차
1) 중국차의 발효도에 따른 대분류
① 차는 발효도에 따라 미발표차, 반발효차, 완전발효(전발효)로 나뉜다.
② 미발효차는 녹차가 대표적이며, 반발효차는 우롱차, 전발효차는 홍차 보이차가
대표적이라 할수 있다.
2) 중국의 차는 차나무가 350여종에 이르고,차잎 1000여종이 생산되며,최근에도 새로운 품종이 계속하여 늘어나고 있다. 이중에서도 녹차를 기준으로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중 녹차가 71%이며(세계 녹차 생산의85%) 홍차(紅茶),오룡차(烏龍茶),화차(花茶)가 대표적으로 풍부하게 생산되고 있다.

3) 마시는 방법
① 전차(煎茶): 달여마시는 차
② 충차(沖茶): 비벼서 마시는 차
③ 포차(泡茶): 거품내서 마시는 차
④ 엄차(淹茶): 우려서 마시는 차
⑤ 말차(末茶): 가루내어 타서 마시는 차
⑥ 초유차(醋油茶): 우유를 타서 마시는 차

4) 중국차의 역사
중국차의 음용은 신농씨때부터 시작되어 5천년의 역사를 가졌으며, 현재도 광동
의 차와 복건의 테가 세계적으로 차(tea)라는 말로 쓰이고 있다.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차는 세계에서 가장 질이 좋은 차의 하나이며,최근에는
인도,스리랑카의 홍차도 그명성을 더해가고 있지만,다시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는 평이 많다.
특히, 중국차는 향보다는 효능과 기능에 기반한 약(藥)차로 시작되어영국의
홍차와 일본의 녹차와는 또다르다 할수 있다.

5) 중국차의 대표적 종류
① 중국차는 천여종이 넘으나 그중 가장 대표적 분류는
② 녹차: 중국의 대표적 녹차로는 용정차,평수주차,진미차
③ 홍차: 안휘의 기문홍차,운남의 전홍공부차
④ 오룡차: 반발효차로 복건 무이의 암차
⑤ 화차: 북방에서 많이 마시며 말리화차(쟈스민차)가 대표적으로 고기,마늘 냄새를 없애는 작용을 하여, 식사와 함께 음용한다.


2. 중국의 대표적 차재배지
크게 네지역으로 차생산지를 구분하는데, 강남,강북,화남,서남지역이 있다.
① 강남지역: 호남,호북,강서,안휘,절강이 주요지역이며,녹차,황차가 주로 생산됨.
② 강북지역: 섬서,하남,산동등이며 녹차가 주로 생산됨.
③ 화남지역: 광서,광동,복건,대만,해남등지이며, 녹차,홍차,오룡차화차등이 생산됨.
④ 서남지역: 사천,운남,귀주이며, 녹차,홍차등이 생산됨.
참고문헌
홍차-정의및 기본요구사항
기술표준원 바이오환경표준팀

홍차(紅茶) 기호도(嗜好度)와 관련된 이화학적(理化學的) 특성(特性)에 대(對)한 통계적(統計的) 분석(分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영수

시판 녹차, 홍차, 오룡차의 항산화 및 상승효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이호선

영국 홍차문화 확산과정 연구
목포대 대학원 ㆍ 서경숙

중국차의 종류와 제조법 및 효능
신성대학 ㆍ 김미정

중국차의 예술(차예)
영남대학교 중국문학연구실 ㆍ 이영호

중국차 품질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ㆍ 임충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의 힘
  •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일본의 역사학을 역사왜곡정도로 쉽게 폄하하지만, 냉철히 살펴보면 그것은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일본의 역사학은 그 자체로 거대한 빙산과 같으며, 그 힘은 세계사에 대한 다각도의 재해석으로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힘들이 일본 자본주의를 위기 속에서도 계속 구해주고, 부패하지 않도록 자정능력을 만들어주며, 이런 거대한 흐름 속에서도 일반인들이 소외되지 않게 하는 원

  • 관광상품개발 Idea
  • tea-time 시간을 갖아보는 것이다. 전통 차라고 하면 십전대보탕이나 덩굴차 등.외국인들에겐 다소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지만 그 향을 잘 음미해서 마시면 정말 우리나라의 향취를 느낄 수 있다. 외국인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우리나라의 전통 차들에 대해 잘 이해시키고 추천해주자♬우리나라의 전통 차를 소개합니다.♬야생 작설차조선시대부터 유명한 순천지방의 명품으로 고려시대부터 내려오는 오래된 차(茶)밭에서 농약이나 비료를 주지

  • [경영사] The Marshall Field(마샬필드백화점) 경영사
  • (price, quality, style)  - courteous , unquestioning service동종업계의 고소 & 고객의 신뢰 확보- Company greeters- salespeople serviceimmediate attention , great patience, constant respect 장려aggressive sales tech. pressuring 은 지양- 여 종업원의 고객 전담 : 우수한 협상능력 - tea room 1890 / Check-cash bureau 1893 / - reading and writing room / silence room, 양호실- 광고에 투자 : company’s brand-elegant, stylishMarketing &Customer Service브랜드확립백화점 내부Interior& decorationReading and writing roomTea room

  • 국제경영학 미국 경제의 특징 미국기업 애플의 경쟁력 원천
  • 차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3. 기업이처럼 독립된 경제주체로써 기업들은 보다 더 나은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해왔다. 이것은 다시 소비자가 구매하여 기업에 이윤을 남겨준다. 그리고 기업은 다시 남긴 이윤을 가지고 재화와 서비스를 재생산 한다. 이것이 바로 경제가 움직이는 기본적인 틀이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하였다시피, 기업이 생산활동을 계속 함으로써 어떤 기업은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기도 하며 낙오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자본

  • 오설록 티 하우스 마케팅 성공 사례
  • 차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또한 기존의 올드 하던 “설록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을 축소하여 도심권에 건립한 것이 오설록 티 하우스이다.오 설록 티 하우스는 이윤보다는 실제로 설록차의 이미지를 젊은 층에게 부각시키는데 제1목표가 있다.7) osulloc tea house Design Concept Story‘Refreshing by tea’ 라는 컨셉에 맞추어 개발된 Emblem과 Logotype은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다원의 여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