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교육기관중심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고찰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중심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고찰yu

부모교육 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유아교육기관중심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고찰yu

부모교육 4B형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2.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① 신체발달
② 감성(EQ)발달
③ 기본 생활 습관 형성
④ 친구 사귀는 기술의 발달
⑤ 뇌 발달
⑥ 학습태도 형성
⑦ 지적 능력의 발달
(2)유아기의 발달이 잘못되면 후에 아무리 노력을 많이 해도 그 결손을 바꾸기 어렵다
(3) 놀이 중심의 질 높은 유아 교육을 제공하면 유아의 잠재력이 계발될 수 있다
(4) 유아의 문제는 유아기에 발견하여야 치료가 쉽다
(5) 특수아도 조기에 발견하면 적절히 치료할 수 있다
2) 유아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
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
5)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6)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

4. 부모교육 내용

5. 부모교육의 유형
1) 부모회
2) 강연회(lecture)
3) 심포지움(symposium)
4)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5)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6) 컴퓨터 교육
7) 수업참관
8)가정 통신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그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부모교육에 대한 실제 프로그램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 미래교육 >- 평생교육 중심으로 -< 목차 >1. 미래교육의 전망1) 미래교육의 전망2) 참고자료 - 메가트렌드2. 평생교육1) 정의2) 전제 3) 영역4) 목적5) 한국의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6) 해외의 평생교육1. 미래교육의 전망1) 미래교육의 전망① 교육내용의 변화 - 세계시민교육,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의 이해세계는 눈깜짝할 사이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고 지구반대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꾸준히 인터넷과 다양한 매체를 통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교육의 이해와 적용」.양서원6. 전남련․권경미․강은숙 공저(2008).「유아의 상호작용을 통한 프로젝트 접근법」.양서원 7. 지옥정 저.(2009).「유아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창지사8. 전남련 저.(2006).「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양서원9. 지옥정 저.(1997).「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창지사10. 이명조 저.(2010).「영유아 프로젝트 수업」.동문사11. 서영숙 저.(2000).「프로젝트 중심 통합적 유아교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등을 정확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켜야 한다.5) 첫 헤드라인에 자신을 담아라내용이 비슷한 수많은 자기 소개서를 읽느라고 지루해진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끌만한 헤드라인을 달 필요가 있다.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있는 단어를 사용,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어라.6)구체적 작성법 - 일관성, 독특한 자기소개서①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역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등에 그칠 일이 아니라 새로운 발상에 의한 신선함, 그리고 격의 없는 내용의 문장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첫째 :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아무리 그 사람의 성장과정이나 능력의 정도가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의 것이라 하더라도 그 회사나 업무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을 가지지 않는다면 입사 후 자신의 일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 뿐 아니라 장래성까지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 사고, 창의성 등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영향력이 있는 많은 연구물을 내놓고 있으며, 처음 예술 영역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최근에는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고, 연구 대상도 몇몇 특수 학생에서 벗어나 교실, 학교, 다른 교육 단체들까지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 시행되었던 연구와 현재 진행중인 연구에 관한 내용도 HPZ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친절하게 안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