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도덕성 발달 이론, 유치원과 가정에서 도덕성 발달을 위해 할 수 있는 지도원리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I. 서 론 ---------------------------------- 2

II. 본 론 --------------------------------- 2
1. 도덕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 - 2
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 -------------- 3
3. 도덕적 행동의 발달 -------------------- 5
4.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 ---------------- 7


III. 결 론 --------------------------------- 7

IV. 느낀점 --------------------------------- 8

V.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크고 작은 사회에 속해서 살아가게 된다. 이때 그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성을 갖추었는가 그렇지 못한가 하는 것은 개인으로 봐서나 사회로 봐서나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도덕적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바르지 못한 유혹에 빠져들기 쉬운 사람은 크게는 사회적 문제를 만들기도 하고 작게는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과 배타적인 관계를 형성하거나 자아 존중감이 낮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개인적인 삶으로 봐서도 결코 이상적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대중매체의 사건.사고란을 통해 보여지는 문제들의 대부분은 사건과 연관된 사람들의 부도덕성이 원인이 됨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참고문헌
V. 참고문헌

유효순, 홍순정 공저 -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서광민 - 도덕․윤리와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이정희 - 유아의 도덕판단과 일탈행동에 미치는 제요인 분석,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6
신미양 - 부모의 훈육방식과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유형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7. 교육과정 평가영

  • 초등도덕과 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1 정직한 행동
  • 발달 단계의 특징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Ⅲ. 사례 및 사례분석1. 거짓말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아이들의 현재의 발달단계 진단과 가설적 딜레마 2. 도덕성 발달 촉진 방법의 기본원리3. 교사의 기술 및 역할4. 정의 공동체접근과 민주적 환경을 통한 교육 5. 이론 적용의 어려움 V. 콜버그 이론의 적용 지도 / 참고문헌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2010년 11월 3일 수

  • 초등 도덕 교육 - 공리주의
  • 지도 악하지도 않은 것이라고 벤담은 주장한다. 특히 그는 칸트와 같이 내면적인 심정이나 동기를 도덕성의 기준으로 채택하려는 입장을 단호하게 반대한다. 내면적인 심정과 동기는 결코 확인이 불가능하며 얼마든지 행위자가 자신의 심정이나 동기를 속이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행위에 대한 평가는 결국 경험적으로 드러나며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행위의 결과를 통해서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그리고, 벤담에 있어서는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 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교육 및 심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에 의하면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우리가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도덕적 인간의 육성2) 통합적 접근의 지향3) 토의식 수업의 활용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가드너는 개별적 지능은 독특한 생물학적 기초와 발달과정을 지니고 있고, 특징적인 전문가를 만들어 낸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전문직업에 종사할 수 있기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잠재적 지능들이 발현될 수가 있도록 긴 교육기간을 필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