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관련한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논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 및 근거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관련한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논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 및 근거 서술
B형 전학과 한국사회문제 4 공통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관련한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논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 및 근거 서술
B형 전학과 한국사회문제 4 공통
Ⅰ. 서 론
Ⅱ. 본 론
1. 특목고란?
① 과학계열 특목고 (과학고등학교)
② 외국어계열 특목고 (외국어고등학교)
③ 예술계열 특목고 (예술고등학교)
④ 체육계열 특목고 (체육고등학교)
⑤ 공업계열 특목고
2. 특목고 설립 자유화 찬성에 관련한 고찰
1) 명문대생 양성소’로만 바라보는 시각은 편협하다.
2) 특목고를 통한 교육의 경쟁력, 국가경쟁력 강화
3) 교육기회의 다양화
4) 특목고는 일반고등학교와의 학비면에서 별 차이가 나질 않는다.
5) 영재교육의 기회를 마련하는 그런 징검다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3. 특목고 설립 자유화 반대에 관련한 고찰 - 고교평준화 정책 찬성의 입장
1) 과중한 입시부담의 경감 시킨다.
2)지역적, 교육차별은 없어져야 한다.
3) 오로지 성적으로만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잘못이다.
4)허울뿐인 특목고 영재교육의 실체다.
5)학교 서열화 방지
4. 논쟁과 관련한 고등학교 다양화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Ⅲ. 결론 및 개인적 고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설립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입장과 그에 반대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아이를 진학시키려는 학부모가 많아지면서 이 두 학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특히 고등학교는 대학 입시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좋은 중학교에 아이를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보다 좋은 고등학교에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의 논의되고 있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책개발은 평준화 정책의 출발점에서의 모순을 해결하는 대안으로 제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립형 사립고교' 정책의 도입에 관한 논의는 1995년에 제안된 이후 교육부의 정책 연구, 사립중등학교 및 연구기관의 정책개발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연구 등에서 찬반 의견이 서울과 지방,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에서 엇갈리고 있다. 도입을 한다면 일정 기준에 도달한 학교, 서울에서 지방으로, 선정은 제3의 기구에서 할 것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정의와 설립 배경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찬성과 반대 논거를 정리, 분석한 뒤 개인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이규환, 교육개혁론, 서울: 배영사, 2002
2. 윤종혁 외 3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3.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4.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6.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김연주, 고교 평준화 정책과 교육평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상명대 석사학위논문, 2005
8.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긴급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1.
9. 「2011 비전과 과제: 열린 세상, 유연한 경제」, 박명호, 2002, 한국경제학사학회
10.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김윤태 외, 한국교육개발원, 1978.
11. 강영혜,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실태분석, 정책효과의 검증 및 개선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2005.
12. 양을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계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사례관리에서 병리적 관점과 강점 관점을 비교하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에서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라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