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업, 다국적기업,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경영의 개요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1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1
기업의 국제화 동기2
국제경영의 전략4
기업의 국제화 단계6
국제경영의 특징6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비교6
▶ 국제경영의 특성7
▶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7
국제경영과 환경과의 관계8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9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라 살펴본 국제화 과정9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13
참고 문헌 14
<표 차례>
표 1 6
표 2 8
표 3 8
<그림 차례>
<수식 차례>
본문내용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
국제기업은 해외투자를 수행하지 않은 기업들까지도 포함된다는 점에서 다국적 기업들 보다 폭넓은 의미를 가진다. 상품의 교역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지는 않지만,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도 예부터 있어 왔다. 특히 광업, 석유산업, 농업 등의 분야에서 이같은 현상은 두드러졌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경제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이다.
다국적기업은 오늘날 국제경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의는 통일되어 있지 않다. 기업의 구조적인 면을 강조하여 활동하는 국가의 수, 또는 대주주나 최고경영자들의 국가적 구성에 의해 파악하려는 기준이 있는가 하면, 경영성과의 측면에서 해외로부터 얻어지는 도는 해외에 있는 이익, 매출, 또는 자산의 절대액 또는 상대적 비율의 크기로 기준을 삼고자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런가 하면 최고경영자의 행태적 특징, 예컨대 경영의사 결정 시 범세계적 관점을 가지는가의 여부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어느 쪽으로건 다국적기업이란 용어가 하나로 통일된 정의를 가지게 될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 다만, 논의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실용적으로 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나의 다국적 기업은 2개 이상의 국가에 영업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공통된 소유지분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도한 다국적기업으로서의 시너지효과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으려면, 각 자회사들이 처한 환경적 특수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화시키고 분업화시키며 공통된 경영전략에 따라 기업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 《국제경영학》, 박영사, 2003.
김희수, 《글로벌 경영》, 법문사, 200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제2판, 서울경제경영, 2004.
천명섭, 최병우, 김연태, 《현대 경영학》, 세영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다국적 기업 나이키(NIKE)의 경영전략
  • 경영자의 바램을 만족시키기도 한다. 즉 대부분의 기업은 국제화의 단계 중 3단계에서 국내 생산에 따르는 비용이 증가하는 등 국내 생산의 어려움이 증대됨에 따라서 생산활동의 일부를 해외로 이전함으로써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 생산활동의 일부를 해외로 이전할 때 보통 공장을 직접 설립하는 경우가 많은데 nike나 리복의 경우는 자체적은 완제품 생산공장을 만들지 않는다. 따라서 공장완공을 위한 막대한 초기투자비가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기업들이 다국적기업화, 다지역화, 다활동 조직으로 개편되었으며, 그 후 기업들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현재의 다국적기업들이 생성․활동하게 되었다.현재까지 다국적기업이 생성․발전하면서 빼 놓을 수 없는 용어가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해외직접투자이다. 해외직접투자란 해외에서 경영지배 또는 통제권을 행사함으로써 직접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어윤대 외, 1996, 국제경영, 학현사, p241왜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과 빼

  • [국제경영] 국내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 hjc홍진크라운
  • 투자액 비율이 대단히 높다. 첨단전자, 정밀화학, 의약품 등의 산업에서는 높은 연구개발투자를 상쇄할 수 있는 국제적인 사업 활동이 요구된다. ㆍ첨단기술 및 지식습득고도의 첨단기술이나 선진기술이나 선진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현지국에서 직접 사업활동을 영위하거나 합작투자를 통한 국제화를 추구할 수 있다.ㆍ원가절감해외시장의 수요량까지 감안한 기업의 생산량 증가는 기업의 규모의 경제와 원자재의 대량구매 및 대량수송 등

  • (주)에스엠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직접 경영하고, 사업 경영을 위해 해외에 있는 공장 설비 및 부동산 등의 사업 자산을 취득하는 형태의 투자를 말한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투자를 행한 모기업과 현지의 자회사는 상호 종속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지배를 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다국적화를 의미한다.(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1)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경영을 지배2) 포괄적․종합적인 투자활동3) 고도의 국제화 단계로 가는 기본 조건

  • [해외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투자자 조건을 완화하고 해외 투자 사업 계획의 사전 승인제를 폐지하는 대신 해외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신설(1981년 7월). 합작 투자 비율에 대한 요건을 완화(1982년 7월)하여 합작 투자 비율이 50% 이하라도 경영권만 확보하면 합작 투자를 허용함. 1990년대에 국내 시장의 생산 단가 인상으로 기업의 해외 투자 범위가 전자중공업자동차(부품) 산업정비 산업으로까지 확대. 1993년 김영삼 정부의 신경제 국제화 전략에 따라 외국인 국내 직접 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