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Ⅳ.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Ⅴ.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와 책임
1. 학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무
2. 관련된 서비스에 따라 학교교직원 및 학부모와 자문하는 직무
3. 사례에 대한 평가직무
4. 전문성 고양의 직무

Ⅵ.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1. 직접적 개입
1) 개별사회사업(개별상담)
2) 집단사회사업(집단프로그램)
3) 사례관리
2. 간접적 개입
1) 교사지원
2) 학교홍보
3) 자원봉사활동조직
4) 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중심 학교)

Ⅶ.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1. 실천과정
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
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의 기준
3) 행정구조와 지원의 기준

Ⅷ.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1.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영역과 고유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
1) 학생 및 가족에 대한 상담업무
2)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3) 학습지도(tutoring) 프로그램
4)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5) 조정, 관리하는 업무(coordinating)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별 역할 강화
1) 학교와의 초기접촉 단계
2) 의뢰 단계
3) 개입초기 단계
4) 개입 단계
5) 평가 단계
3.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개선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한 노력
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학교중심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제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사업실천에 있어서 대상을 정확히 하고 그들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는 과제는 서비스의 종류와 실천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학교사회사업은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권을 보장하고 전인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문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을 우선적인 대상으로 여겨왔다. 그리하여 요보호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해 줌과 동시에 이들이 학교를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일차적 대상과 그들의 문제는 다음과 같이 한정되었다(Freeman, 1994; Gibleman, 1993; Hare, 1994).
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폭력행동,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등
② 심리․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기도, 갑작스런 심리적․행동적 변화 등
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 조퇴, 수업불참 등
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소년소녀가장세대 등
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학대, 방임 등
⑥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 학습부진, 학업불량 등
⑦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폭력, 절도, 가출, 약물남용, 불량서클 가입, 임신 등
⑧ 장애인 학생: 정서, 발달, 신체장애 등
학교사회사업은 요보호학생이나 학교부적응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학생을 돕고 환경체계를 개선해 주는 전문적 활동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목적과 교육의 목적을 상호접목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을 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래의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준다(Radin, 1975).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욕구와 함께 체계내의 각 요소들간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욕구도 중요한 서비스의 대상으로 간주한다. 즉,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분야인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은 학생의 욕구뿐만 아니라 학생과 친구,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참고문헌
* 김애정(2003).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 김기환(1996), ꡒ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ꡓ , 「한국아동복지학」, Vol. 4.
* 김영숙(1996), '부적응학생에 관한 일 연구', 「아동문제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립아동상담소.
* 박윤신(1996), ꡒ청소년의 집단프로그램 이용에 관한 연구ꡓ,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연세대 가양4종합사회복지관, '빈곤청소년을 위한 지역기반 학교사회사업 세미나'(2002)
* 오택섭(1992), 「사회과학 테이타분석법」, 나남
* 윤철주(1993), ꡒ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 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ꡓ, 숭실대석사논문
* 이성국(1996), ꡒ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ꡓ, 「사회복지개발연구」, 2권, 4호.
* 이성진(1995),『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전재일외(1997),『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장인협(1991),『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연구ꡒ, 이대석사학위논문(1971)
*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과 제도화 방안, 제2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ꡐ위기의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1997)
*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향',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한국학교회 사업학회.
*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 연구원(1997)
* 홍순혜(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 계간 사회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역할
  • 사회복지관의 역할Ⅰ. 서론사회복지관은 1978년 정부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1983), 사회복지관 설치 운영규정 제정(1989) 및 도시서민 영구임대주택(아파트)단지내 종합사회복지관 설치 운영 기본계획(1989)이 수립되면서 급격하게 양적으로 팽창하여 1998년 9월 현재 전국에 305개의 사회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1992년부터 재가복지봉사센터가 사회복지관 부설로 현재 27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관은 빈곤지역의 주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Ⅰ. 개요Ⅱ. 학교사회사업의 정의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의 기능1. 문화 전승 기능2. 사회통합적 기능3. 사회구성원의 충원 기능Ⅴ.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제도화 과정

  • [인간과사회행동]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2. 학교변화모델(제도적 변화 모델: Institutional Change Model)3. 체계모델(System Model)4. 학교 상호활동 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Ⅵ.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사례분석1. 연구의 분석틀Ⅶ.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2. 대처방안Ⅷ. 결론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학교사회

  • [장애인고용정책] 장애인고용(장애인고용정책)의 이념, 현실과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장애인고용정책 발전 방안 분석
  • 사회사업 실천의 개념적, 가치적, 역할적 틀로 마련하려고 한다. 이러한 탐색적, 서술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의 지지고용 모델의 적용방안에서의 방법론적 연구와 함께 정부, 지역사회, 사회사업가, 가족 등 체계적인 자원의 활용에 접근에 있어 좀더 보완할 점과 임상적, 정책적 제언을 마련하고자 한다.Ⅱ.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정책의 이념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정책은 할당고용제와 비할당고용제로 구분된다. 할당고용제도

  • 교회와 지역선교 및 문화교실
  • 교회와 지역선교 및 문화교실목 차 Ⅰ. 서 론Ⅱ. 교회와 지역선교 - 지역 사회 사업1. 교회 지역선교의 정의2. 교회 지역선교의 특징3. 교회 지역선교의 성서적 근거4. 교회사에 나타난 지역선교5. 한국교회 지역선교의 현황과 필요성6. 교회지역선교 실천방안7. 교회 지역선교의 활성화 방안 Ⅲ. 교회와 지역선교 - 문화교실1. 사회적 필요성 및 이론적 근거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조 및 내용4. 시설, 인력, 재정5. 파급효과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