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사] 현대디자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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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술공예운동
1.1.미술공예운동이란?
1.2.미술공예운동의 특징
1.3.미술공예운동의 작품들
1.3.1.건축
1.3.2.조각
1.3. 회화
1.4.미술공예운동이 끼친 영향
2.아르누보
2.1.아르누보란?
2.2.아르누보의 특징
2.3. 아르누보의 작품들
2.3.1.건축
2.3.2.조각
2.3.3.회화
2.3.4.아르누보가 끼친 영향
3.기계미학
3.1.기계미학이란?
3.2.기계미학의 특징
3.3.바우하우스


본문내용
1.미술공예운동
1.1.미술공예운동이란?
미술공예 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술공예운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그들이 찬양하는 고딕의 특성에 따라 형태와 모양이 단순하고 견고하였으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었고, 이 형태들은 자연의 식물이나 새, 동물의 형태에서 따온 것들이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산업화에 따라 나타난 값싸고 질이 나쁜 공예품들과 제품들에 대해 비판하면서 시작된 운동으로, 질의 저하에 대해서는 수공예식 생산방법을 해결책으로 내세웠고, 그렇게 만든 고급의 질 좋은 수공예품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또 많이 보급하려 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미술공예운동의 특징
형식과 모양은 대체로 단순하고 소박하여 선적인, 혹은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부분적으로 이것은 초기 고딕 건축의 육중한 형식에서 파생되었는데 특히 윌리엄 버제스와 리차드 노만쇼, 그리고 초기의 모리스 상사의 몇몇 작품에서 구체화되었다. 또한 부분적으로 지방 특유의, 심지어는 시골풍의 단순성에서 파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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