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디자인] 전시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시디자인
1. 개요
2. 전시
2.1 전시의 개념 및 목적
2.2 전시의 유형과 특성
2.3 전시산업
2.4 역사
3. 전시디자인
3.1 전시디자인의 최근 경향 및 6w법에 의한 전시요소
4. 전시의 4구성요소 및 event 적 요소
4.1 전시의 4구성요소
5. 전시계획
5.1 전시 계획의 기본 조건
5.2 전시 계획의 주된 조건
5.3 전시 계획과 시각
6. 전시공간
6.1 전시공간의 구성 및 4가지 기본요소
6.2 전시공간의 구성 방법
6.3 전시공간의 배치계획
6.4 전시공간의 평면계획
7. 전시회
7.1 전시회의 목적
7.2 전시회의 구성원
7.3 전시회의 이점
7.4 전시회를 이용한 신상품 소개 효과
7.5 성공적인 전시회의 6요소
7.6 전시회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2. 전시
2.1 전시의 개념 및 목적
전시라는 용어는 영어에서 'Exhibition'으로 '제시, 전시, 진열, 열람' 등 '펼쳐보인다', '남의 눈을 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불어는 'Expotion'으로 '설명한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이 두 가지 말은 모두 회화에 관한 전람회에서 비롯되었는데 미국에서는 농산물이나 가축의 정기품평회를 가리키는 'Fair'라는 말에서 전시의 의미로 쓰이기 시작했다. 동양에서는 '전시(鬪?'를 해석하면 '펼쳐서 보여준다'는 적극적 의지와 불어의 '설명한다'는 의미가 동시에 들어있다. 즉 전시란 보는 것(to show), 진열하는 것(to display), 눈에 띄게 하는 것(to make visible)으로 전시물을 선정하는 의미 있는 표시(meaningful showing of thing)와 목적 있는 진열(display with purpose)을 의미한다.


4. 전시의 4구성요소 및 event 적 요소
4.1 전시의 4구성요소
① 대상물(object)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구성요소로서 대상물의 형태와 색채 재질의 특성에 의하여 전시디자인의 기본방향이 결정되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② 공간(space) : 대상물과 관객의 커뮤니케이션 장소로 기능적 특성을 가진다. 단, 그 목적을 전달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행위의 능룰성을 보장하는 구체적 수단으로서 전체적인 계획체계의 장이된다.
③ 관객(persons) : 관객은 대상물의 전달내용을 받아들이는 대상으로 전시의 존재를 결정짓는 요소이며 그 구성과 효과 발생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④ 시간(time) : 시간은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물에 대한 시점으로 전시기간과 관계하며 제작물의 내구성, 제작방법, 계절, 시대감각과 관련된 측면에서 색채계획과 동선계획 등에 관계한다.
4.1.1 동선 유도-관객의 장내 혼잡을 막고 전시의 전모를 관람시키기 위한 동선의 유도가 필요하다. 이때의 유도란 단순한 강제유도가 아니라 관람객의 관행적 심리와 행태를 근거로 하는 계획에 입각 하여야 한다. 대체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일시대량의 관객이 만드는 흐름에서 생기는 집단적 행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전시디자인한국모형 기업분석보고서(NR2)
  • [산업디자인] 디자인전시회를 다녀와서
  • 1. 서정욱 도예디자인전다들 코엑스의 리빙페어 전시회를 가는 것 같아서, 좀 더 다른 전시회는 없을까 찾아보던 차에 인사동을 찾았다.같은 수업을 듣는 과 사람들과 함께 찾은 터라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감상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도 있었다.우선, 인사동에서 제일 많이 찾는다는 인사아트센터에 들렀다.현대적인 아트센터의 모습과 세련된 건축디지안의 미가 돋보이는 건물이었다.사인보드에 마침, 도예디자인전이 있다고 하

  • 관람후기 서울 분당 한국디자인센터에서 열린 상공미전을 관람하고서 ★
  • 서울 분당 한국디자인센터에서 열린 상공미전을 관람하고서5월 24일, 지금으로부턴 상당히 오래전의 전시회를 굳이 이렇게 쓰는 이유는 미술작품을 전시해놓은 미술관 이라던지 박물관, 공연장 등은 평소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전시회이지만, 이 상공미전은 내가 처음으로 디자인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었고, 또한 그만큼 느낀 점도 많았고 그 느낀 점들을 평소에도 활용하려 노력하였다. 때문에 오래전 일임에도 불구하고 꼭

  • 몰입경험의 표현특성요소 및 몰입경험요소가 적용된 국내외 전시공간 사례분석(2)
  • 전시공간 사례분석2.1 국내 사례분석2.1.1 Digital pavilion2.1.2 Hillstate gallery2.1.3 배상면주가 산사원2.2 국외 사례분석2.2.1 Corning Museum of Glass2.2.2 The Jewish Museum Berlin2.2.3 Heineken Experience2.2.4 NTT ICC참고자료제1장 몰입경험의 표현특성요소1.1 몰입이론과 전시공간의 연계성몰입경험의 표현특성요소몰입이론과 전시공간의 연계성최근 전시공간의 유형이 변화하면서 그에 따라 공간의 주체 즉 관람객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전시 디자인에서 관람객을 고려

  • 토론글_전시디자인_예술과 외설의 경계, 어떻게 표현해야 편하게 의미를 받아들일 수 있나
  • 전시와 디자인예술과 외설의 경계, 어떻게 표현해야 편하게 의미를 받아들일 수 있나?예술과 외설의 경계, 어떻게 표현해야 편하게 의미를 받아들일 수 있나?예술은 기술과 같은 의미를 지닌 어휘로 어떤 물건을 제작하는 기술능력을 말한다. 즉,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이다. 여기서 창조적인 미적표현을 토대로 작품전체의 맥락에서 성적 표현의 타당성을 확보한다. 외설은 성욕을 자극하고 도발하여 선정적 호기심을 발동시키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