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동 교육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아동교육론중 인지발달 이론의 관한 글입니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다양한 연구의 이론적 배경, 아동 교육의 주요 개념, 인지 발달 단계, 적응과정과 심리구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동 교육학이나 유아 교육 심리학, 그밖에 아동 연구에 관한 레포트나 논문을 작성하실 때 참고하십시오.
목차
1. 소개의 글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아동심리학과 학습관찰
4. 주요 개념의 발전
5. 아동들의 학습행동 성향
6.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
7. 유전과 경험과 인지발달의 상관관계
8. 시몬즈의 이론
9. 맥키버의 이론
10. 인지발달이론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아동이나 유아 교육의 발달과정은 아동이나 유아 교육의 현장에서 관찰한 긴 시간의 연구수행을 요구한다. 아동 교육 발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피아제도 그중의 한사람이고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아직 학자로서 성공을 하기전 유년기에 그는 생물학을 공부하고 10세 때 과학 논문을 발표하여 세상에 주목을 끌었다.

2. 아동심리학과 학습관찰

22살에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피아제가 주로 추구한 것은 심리학으로 박사학위 취득이후 바로 파리에 있는 비넷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프랑스 아동들의 지능 검사의 제작 작업을 도왔다. 여기서 피아제는 지능검사에서 딴 점수 자체 보다는 오히려 아동들이 검사문항에 대해 오답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피아제에 끼친 생물학의 영향은 그의 많은 저서와 논문에서 더듬어 볼 수 있다. 조직, 적응, 동화, 조절 등과 같은 발달을 설명하는 용어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아동의 독특한 언어와 행동에 관한 연구는 자신의 세 자녀 루신, 로랑, 자끄랭의 성장하는 과정을 세심하게 그리고 계속해서 관찰함으로써 초기의 감각 운동적 동작과 후기의 인지능력 발달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발견했다. 피아제의 업적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가 사용한 연구 방법이 미국 등의 실험심리학의 분위기와는 대조를 이루는 임상적 기술방법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과 가설에 대한 검토와 연구는 1960년대 이후 인지심리학의 활발한 대두와 함께 크게 주목을 받아 수많은 연구를 자극했다. 최근에 와서 그의 이론이 다소 비판을 받고 있지만 아동의 인지발달연구에 있어서 피아제 이론의 위치는 무시할 수 없다. 피아제는 아동의 지력발달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교육학적 함의를 밝히려 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은 피아제 이론의 교육학적 함의를 밝히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3. 주요 개념의 발전

아동들의 심리상태나 교육 및 학습 이론의 근본은 상호 작용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환경과의 작용을 통해서 인간이 추구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이를 추구하기 위하여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외부세계, 자기 자신, 그리고 자기와 외부 세계와의 관계에 관해 지식을 얻는다. 유아는 태어날 때 인간으로서 독특한 잠재력을 부여받고 이 능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해 나간다. 실제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발달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그리고 그 주위에 있는 환경으로서의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사진기처럼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감각 인상을 변형하고 인지구조 속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피아제의 중심 명제이다. 피아제에 따르면 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장에
  • 이론본인의 사상과 가장 일치하는 보육사상가와 그 이론은 존 듀이와 그의 이론인 흥미중심 교육이론이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

  •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철학자와 심리학 이론을 볼 때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동의하는 철학자 또는 이론은 어떤 것인지 지지이유와 실제 예
  • 이론본인이 생각하기에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철학자 중 가장 동의하는 철학자와 그 이론은 존 듀이와 그의 이론인 흥미중심 교육이론이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교육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2. 업적(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이론을 소개하였다. 1944년에 진보주의 교육협회 명예 총재가 되었으며, 만년에도 사회활동을 계속 하던 중 1952년 6월 1일에 92세로 뉴욕에서 서거하였다.2. 업적(1) 198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다음 해 『나의 교육신조』를 발표함으로써 진보주의 교육의 시발점이 되었다.(2)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로 아동중심교육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켰다. (3) 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의 교육학설을 주장하였

  • 평생교육방법론-자기주도학습
  • 이론적으로 발달되었다.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중요한 주도성은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 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에서 형성.이 시기의 사회적 대리인은 가족이며, 유아는 이 때 스스로 성취한 것에 대해 적절한 격려와 보상을 받아야하며, 제대로 행해지지 못했을 경우 고착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Knowles는 아동교육학을 대변하는 페다고지(pedagogy)라는 말 대신에 성인교육학을 대변하는 앤드라고지(andragogy)라는 말을 사용하였다.*성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