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문헌정보, 도서관]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공간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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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삭제한 원본입니다. 직접 인터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전부는 본문에 기재하였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2

Ⅱ. 학교도서관의 개념과 목적
1. 학교도서관의 개념 ······································· 3

2. 학교도서관의 목적 ······································· 4

Ⅲ.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유형
1. 공간구성 유형 ······································ 5
1.1. 대출·반납 공간
1.2. 문헌자료 공간
1.3. 영상 및 전자자료 공간
1.4. 대집단 학습 공간
1.5. 종합관리 공간

2. 학교도서관의 공간유형 사례 ········································ 10
2.1. 성지중학교
2.2. 용신중학교
2.3. 용인중학교
2.4. 권선고등학교
2.5. 용인고등학교

Ⅳ. 학교도서관 이용자를 위한 효율적 공간구성
1. 심리학 측면에서 본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 14
1.1. 동기화
1.2 집단화
1.3. 심리학 이론의 적용

2. 건축학 측면에서 본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 15
2.1 인간적 기본 단위성
2.2 상승된 기준면
2.3. 건축학 이론 적용

3.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방안 ········································· 16
3.1. 학교도서관 공간의 확보
3.2.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개념도
3.3.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 24
본문내용
정구익은 학교도서관에는 정보자료 이용 공간, 자료공간, 영상 및 전자자료 공간을 통합하여 최소 50%으로 하고, 대집단 학습공간 20%, 공유공간 16%, 직원 공간 14%로 아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사서교사와 대면하는 시간이 제일 많은 대출·반납 공간에 대한 고려가 없다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성지중학교, 용신중학교, 용인중학교, 권선고등학교, 용인고등학교의 5개의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인터뷰와 학교도서관의 평면도를 평가하여 대출·반납 공간을 고려하여 대출·반납 공간 10% 문헌자료 공간 30%, 영상 및 전자자료 공간 20%, 대집단 학습 공간 30%, 종합관리 공간 10%로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이병규(1997). 학교도서관의 설치 및 이용률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대사범대학 부속학교교육논문집. pp 85~102.
김용철(2003). 지식기반에 있어서 학교 도서관 운영의 효율화 방안. 경기교육 통권 159권. pp. 21~30.
정영곤(2004). 도움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 열린공간으로서의 학교. 부산교육. 제311호. pp9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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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원하는 내용은 없었지만..뭐 나쁘진않음
  • wwwr***
    (2012.03.23 10:5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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