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 촉진전략] 하이트(HITE) 성공 프로모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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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트 맥주의 성공비결
2. 하이트 맥주의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
3.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믹스(4P's)
4. 하이트 맥주 vs OB맥주
본문내용
◈「하이트맥주」의 성공비결

1. 브랜드 네임 - 지하 150m 암반수를 높이 끌어올리는 하이트 ( H I T E )

조선맥주(현 하이트)는 시장조사를 통해 크라운이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절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조선 맥주가 회사의 운명이 걸려 있다며 인피니트에 신제품ꡐ네이밍ꡑ을 의뢰하여,ꡐ하이트ꡑ라는 이름이 탄생하기까지의 비화 하나가 있다. 당시 조선맥주는 통상적인 네이밍 기간보다 짧은 4주안에 이름을 지어줄 것을 요구했다. ꡐ지하 암반수 깊은 곳에서 뽑아낸 맑고 깨끗한 맥주ꡑ라는것을 표현해 달라는 것이 주문이었다. 팀원들은 회사 발상실에서 모여 토론을 거듭했으나 무릎을 칠만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았다. 팀원들은 맥주 이름을 짓는 만큼 맥주를 마시며 논의를 계속했다. 국산과 수입 맥주를 가리지 않고 마시며 브레인 스토밍을 거쳤다. 2주일이 지났을 무렵 지하 150m 암반수를 뽑아내려면 물을 높이 끌어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하이트 ( H I T E ) 의 모태격인 H E I G H T 가 나타나자 병에 새길 수 있는 글자수 제한으로 4자로 줄이기로 했다.
ꡐ하이트ꡑ는 뭔가 기분을ꡐ높이ꡑ끌어올린다는 느낌을 주는 것도 좋았다. 하이트와 함께 조선맥주에 건넨 7 개 가운데 결국ꡐ하이트ꡑ가 제품명으로 선택되었고 시장에 나온 하이트는 승승장구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빼앗았다. 크라운 맥주에서 하이트 맥주로 변신한 조선 맥주는 그 동안 부동의 1 위였던 OB맥주인 동양 맥주를 단숨에 누르고 만년 2 위에서 부동의 1 위의 자리에 등극하게 되었다. 브랜드 파워의 중요성이 절실하게 느껴지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하이트의 성공비결인 ꡐ물ꡑ. 당시로선 획기적인 ꡐ지하 150m 천연암반수ꡑ를 브랜드 네임에 잘 표현하여 마케팅에 성공하여, 96년 시장점유율 43%로 OB맥주를 꺾은 이후 시장 1위를 내놓지 않고 있다.
또한 조선맥주는 '크라운'의 부정적 이미지가 신상품에 전이되는 것을 출시 초기부터 완전 차단하기로 하고 하이트엔 '크라운'을 일체 표기하지 않았고 아예 사명(社名)을 하이트맥주(주)로 바꿨다. 이러한 전략은 ‘플래그십 마케팅전략’ 이라고 하는데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른 관련상품에도 대표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이것은 강력한 기업인지도를 바탕으로 통합된 이미지를 앞세워 제품 매출을 확대하는 토털브랜드 전략과는 상반된 개념이다.
참고문헌
하이트 홈페이지 및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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