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평전] 조영래의 전태일평전 독서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민주노조운동

Ⅲ. 감상평
본문내용
전태일의 분신 자결은 ꡐ 근로 기준법의 화형식 ꡑ을 의미한다. 근로 기준법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조문들이 많이 포함되었지만 잘 지켜지지 않을뿐더러 그러한 조항들이 오히려 반인간적인 참상을 은폐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런 면에서 ꡐ 근로 기준법 ꡑ 은 다른 반인간적인 법률과 다를 바 없었다. 전태일은 근로 기준법 화형식을 통해 현존 사회의 거부, 개혁을 선언한 것이다. 전태일은 인간을 물질화하는 세대를 개혁하여 모든 인간이 가치적으로 동등해지기 위해서 투쟁했던 것이다. 또 그는 자기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조차 모르는 소외된 노동은 인간을 비인간화하는 것임을 알고 보람을 느끼는 즐거운 노동, 즉 해방된 노동을 갈망했다. 이 노동 해방이 또한 인간 해방을 실현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라 믿었던 것이다. 전태일은 민중 투쟁을 촉구하기도 했다. 자신의 몸을 불살라 얻으려 했던 것은 노동자를 비롯한 우리 민중의 각성과 분노와 단결과 투쟁이다. 그는 가진 자와 권세 있는 자에게 호소도 해 보고 진정도 하고 촉구도 해 보았으나 모든 게 허사였다. 결국 민중 스스로의 단결된 투쟁만이 인간다운 삶을 쟁취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합법적인, 순리적인 방법으로는 노동조건의 개선이 불가능했으므로 민중 투쟁을 통한 사회 개혁만이 인간다운 삶을 실현할 수 있음을 알게된 것이다. 또한 전태일 자신은 느끼지 못했을 지도 모르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공부라고는 제대로 해보지도 못한 평범한 민중의 일원이 그 어떤 지식인이나 전문 활동가보다 탁월했다는 것은 전태일과 같은 평범한 민중이 역사의 주체, 사회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밝힌 것이다. 그러나 결코 전태일을 우상화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도 전태일과 같이 인간 해방을 위해 온몸으로 투쟁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실천할 때 전태일 정신은 계승될 수 있다. 전태일의 삶과 투쟁과 분신 자결은 바로 민중이 주체가 되어 인간 해방의 새 사회를 건설할 것을 촉구한 것이기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태일 평전 독서감상문(조영래 저)
  • 전태일 평전 독서감상문요즘 대학생들은 노동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정확하게 말해서는 자신의 노동문제 다르게 말해서 취업문제나 직장생활문제만 관심을 가진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지성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 노동현장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앞으로 그들이 나가는 현장이 될 수도 있고 아직도 많은 노동자들이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느꼈으면 한다. 그래야만 진정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의 무덤(노사카 아키유키)’ 같은 영화화된 소설을 즐겨 읽음. 다분히 감각적인 독서 취향을 지녔지만 문자와 영상이 지닌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 13. (1학기) ‘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울(조현설)’, ‘조선의 영웅들 천하에 당할 자가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감상문 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은 것은 중학교 3학년 때였습니다. 그 외에도 동아일보사가 주최한 전국 학생 독서 감상문 대회와 민족 통일 중앙 협의회에서 주최한 통일문예작품대회에서 장려상과 가작을 받은 것이 고등학교 때였습니다. 이런 기회들은 제가 자기 주장을 조리 있게 펼 수 있는 바탕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한 편이고 발표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중학교 때에는 학교의 학습 자료를 직접 제작한 적도 있었습니다.

  • [독서감상문]전태일의 생애와 전태일평전에 대한 서평
  • 목 차Ⅰ. 전태일의 생애1. 어린시절의 전태일2. 소년 시절의 전태일3. 청년시절의 전태일4. 열사 전태일1) 재단사의 꿈과 고뇌2) 사랑과 투쟁의 불길3) 거룩한 불꽃이 되어Ⅱ. 열사 전태일의 일기장1. 대통령에 보내는 편지2. 친구 원섭에게 보내는 편지3. 근로감독감님께 보내는 편지Ⅲ. 결 론(서평)전태일의 생애와 전태일평전에 대한 서평Ⅰ. 전태일의 생애1. 어린시절의 전태일1948년 8월 26일 대구에서 태어난 태일은 가난한 집안의 장남이었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