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예방과 대기오염방지] 대기오염의 정의, 현황과 외국의 대기오염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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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오염의 일반적 정의

Ⅲ.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현황

Ⅳ. 자동차공해와 관리
1. 자동차 공해
2. 자동차 배출가스의 피해영향

Ⅴ. 외국의 대기오염 사례
1. 벨기에 뮤즈계곡 사건
2. 미국 도노라 스모그 사건
3. 영국 런던 스모그 사건

Ⅵ. 대기오염의 통제

Ⅶ.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먼저 대기오염의 최근에 발생하기 시작한 현상인지, 아니면 옛부터 있었던 현상이었으나 최근에 와서야 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답할 필요성을 느낀다. 광화학적 스모그(smog) 같은 대기오염현상은 확실히 최근에 와서야 발생하게 된 것이다. 스모그는 기상학적으로 안정된 지역에 햇빛이 강하게 비치고 차량이 대량 통행하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매연(smoke)에 의한 오염은 수세기 전부터 우리 주위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영국의 Edward 1세 통치기간 중에는 매연과 악취 때문에 의회기간 중에는 London에서 석탄을 태우는 것을 금지시켰다. 연료로써 목재를 대량 소모시키면서 영국의 삼림이 황폐되었으므로 통치자의 금지명령에도 불구하고 석탄의 사용량은 계속 증가하였다. 그 결과 John Evelyn은 1661년에 "Fumifugium or the Inconvenience of Aer and Smoak of London Dissipated, together withe Some Remedies Humbly Proposed."라는 책을 쓰게 되었으며, 1772년에 재 출판된 신간에 의하면 그가 제안한 대기오염 해결법이 채택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velyn에 의해서 제안된 방법이라는 것은 도시로부터 공장을 이전시키고 도시 주위에 녹지대(green belts)를 형성하는 것이었으며, 이러한 방법은 지금도 해결책으로써 이용되고 있다. 드디어 영국에서는 대기오염문제를 연구하기 위하여 1819년에 특별위원회가, 1843년에 제 2차, 그리고 1845년에는 제 3차 특별위원회가 구성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52년에 London에서 스모그(smog)에 의한 재난이 발생하고서야 마침내 결정적인 방책을 강구하게 되었다.
그러면 그 전에는 대기오염문제가 존재할 때 왜 아무런 대책이 강구되지 않았는가? 이 점에 대해서 Halliday는 1889년 영국의 Builder 라는 잡지에 익명으로 게재된 한 저자의 글을 다음과 같이 인용하고 있다.
"...... 매연(smoke)은 상품과 이윤을 생산함으로써 전국의 모든 재정적 관심과 지원을 결정하는 활동의 부산물이기 때문에 그 활동의 매연 발생에 어떤 관심을 쏟고자하는 의지는 대단히 결여되어 있다. 매연에 의한 피해는 전국을 통하여 상당히 크다고 하더라도 그 피해가 광범위하게 산재하고 각자의 매연 발생자에게 명백하게 관련시킬 수 없으므로 매연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관심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매연에 의한 피해는 다수의 소규모 생산업체에 의해서 발생하므로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명백히 설정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위에 인용된 글은 약 100년 전에 쓰여진 것이지만, 현재의 대기오염문제를 대단히 잘 표현하고 있다고 느껴진다. 간단히 말해서 매연을 내뿜는 굴뚝은 직장을 의미하고 또한 피해를 일으키는 사람과 받는 사람은 전연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기오염문제의 해결은 더 어렵게 된다. 따라서 영국의 대기오염문제도 더 악화되었고, 드디어 1905년과 1911년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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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제어, 동화기술교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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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ice.kfe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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