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배아복제] 생명복제,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의 발달, 문제점, 허용여부에 관한 다양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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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 배아복제란

Ⅲ. 생명복제기술의 발달
1. 동물에서의 복제기술의 발달
2. 사람에서의 불임치료의 발달

Ⅳ. 수정란에 대한 성서적 입장

Ⅴ. 인간에게 부여된 탁월한 생식능력

Ⅵ. 사람에서의 복제인간 실험

Ⅶ. 이안 윌멋의 복제양 돌리의 실험

Ⅷ. 인간 체세포 배아복제의 윤리적 문제
1. 배아는 인간인가
2. 배아복제는 인간을 수단화하는가
3. 배아복제는 우생학을 촉발하는가
4. 배아복제는 인간의 품위에 어긋나는 생식행위에 대한 지나친 개입인가
5. 배아복제는 개체복제로의 길을 예비하는가

Ⅸ. 인간복제 허용 여부
1. 찬성/난치병 치료에 획기적 디딤돌
2. 반대/개체 복제 불붙여 인류미래 위협

Ⅹ. 과거 황우석 사태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아는 과연 인간으로 볼 수 있을까? 배아에 개념에 대한 엇갈린 주장 속에서 배아를 인간과 똑같이 동등한 도덕적인 지위를 갖는지, 또한 배아를 그 소유자들이 마음대로 처리 할 수 있는지 배아의 지위를 두고 이견이 생겨난다. 이런 여러 의견을 종합해 보면 대략 3가지 정도로 배아의 지위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인간 배아는 그 창출 순간부터 완전한 인간의 지위(full personhood)가 부여된다. 따라서 자궁에 착상되기 전의 인간 배아도 성인과 도덕적으로 동등한 존재라는 것이다. 가톨릭 교회의 공식 입장과 대부분의 개신교 교회의 견해와 생명 윤리학자들의 견해로 이들에 따르면 인간 배아 연구는 전면 금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의 논거로는 배아도 생물학적으로 호모 사피엔스라는 인간 종에 속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살해 금지를 통한 생명 보호가 배아에게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배아에서 인간으로의 발달 과정은 하나의 연속적 과정으로서 임의적으로 경계선을 그을 수 없기 때문에 생명과 존엄성의 보호는 배아 발달의 시작과 더불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배아는 비록 현재로서는 온전한 인간의 특성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 그가 가지게 될 잠재적 지위를 말살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그 생명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둘째, 자궁에 착상되기 전의 인간 배아는 단순한 세포 덩어리(cell mass)에 불과하므로 특별한 도덕적 지위를 가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배아는 체세포의 DNA를 제공한 자의 소유물(property of progenitors)일 따름이며, 따라서 배아는 배아를 만든 자의 의도에 따라 처분될 수 있으므로 과학적 실험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실험 과정에서 배아가 파괴되더라도 실험동물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윤리적 문제가 수반되지 않는다고 주장된다. 즉, 착상이전의 배아는 배아가 체내에 있기는 하나, 여성의 도움이 필요 없는 독립적인 개체로 살고 있고, 이들 배아는 자궁에 착상되지 못하고 정상적인 월경과 더불어 배출될 확률이 50%에 달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배아는 단순 세포일 뿐 신경도 없고 영혼도 없는 존재여기며 이 견해는 유물론자와 기계론자들의 지지를 받는다.
셋째, 인간 배아는 ꡐ잠재적 인간 존재ꡑ(a potential human being)로서의 특수한 지위를 지닌다는 것이다. 인간 배아는 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도덕적 지위를 얻게 되고 그 정도의 권위를 인정할 수 있지만, 출생 이후의 인간과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이는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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