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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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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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도요타 기업개요
1) 기업소개
2) 도요타의 역사
3) 도요타의 경영우위 전략

2.LEXUS의 개요
1) LEXUS 소개
2) LEXUS의 탄생
3) LEXUS의 연혁

3.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3-1.거시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분석
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3) 산업 환경 분석

3-2.미국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1) 미국내 도요타의 기업 환경
2) 미국 시장 환경
3) 경쟁 환경 분석
4) 신차진출 환경 분석
5) 소비자 환경 분석
6) 고급차 시장 환경 분석

4.도요타 내부환경 분석
4-1.SWOT

4-2.LEXUS 가치사슬 분석
1) Primary Activities
2) Support Activities

4-3.도요타 내부역량 분석
1) 도요타의 핵심 내부역량
2) 도요타만의 우위 전략

5.도요타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5-1.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1) STP
2) 마케팅 믹스(4P'S)

5-2.LEXUS의 주요 마케팅 전략

5-3.LEXUS의 위기와 극복

6.도요타 LEXUS의 성공요인과 향후전략방안
6-1.도요타 LEXUS 의 성공요인

6-2.향후전략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많은 기업들은 ‘세계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세계 곳곳에 앞 다투어 진출하고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듯 세계화는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닐뿐더러 기업의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렇듯 세계화를 표방하는 기업들은 수없이 많다. 그 가운데는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일만한 것들이 많다.
아니나 다를까, 2003년 렉서스는 미국시장에서 23만4000대의 매출을 올려 벤츠나 BMW, 캐딜락 등 고급차 경쟁자들을 가볍게 따돌린 존재였다. 까다롭기 그지없는 미국인의 취향을, 국내 브랜드도 아닌 렉서스가 만족시키며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이에 대단한 존재임에 비하여, 그만큼 알려지지는 못한 렉서스를 조사하게 되었다.

Ⅱ.본론
1.도요타 기업개요
1) 기업소개
2001년 1월 렉서스 모델을 필두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2) 도요타의 역사
도요타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도요타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도요타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 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루었다. 일본기업이 종신고용을 폐지하고 유연한 고용 체제를 도입했으나 도요타는 아직까지 장기고용 체제를 유지하고 경영위기 이후 50여 년간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도 없었고 단 한 번의 적자도 기록하지 않고 있다.

3) 도요타의 경영우위 전략
(1) Cost leader ship (원가우위) 전략
도요타의 원가우위전략의 근본은 최강의 기업이면서도 항상 위기의식을 가지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기본자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도요타는 2000년부터 전 품목의 총 원가를 한꺼번에 30% 절감하는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또한 도요타의 성공요인으로 ‘도요타 생산 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약칭 TPS)’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생산방식을 볼 수 있다. TPS란 생산혁신 시스템으로 생산 과정에서 각종 낭비 요소를 제거하자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시점에 부품을 공급받고 상품을 생산하는 JIT(Just In Time) 시스템과 어떤 직원도 하루만 교육을 받으면 생산라인에 곧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간단한 생산라인을 유지한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이렇게 생산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산시스템으로 모든 낭비원인을 조사하여 창의적 개선방법을 고안하여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극대화한 것이다.
※ JIT(Just In Time) :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비생산적인 시간과 비효율을 제거하는데 집 중하여 공정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Process.
이와 관련하여 도요타는 다품종 소량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생산방식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종업들의 참여와 그에 따른 재고감축이 핵심이었다.

참고문헌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한국일보 경제 (2002. 1. 20)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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