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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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Ⅰ장 서 론

제Ⅱ장 쇼핑몰의 유형과 발전과정
제1절 유통시장의 신조류
제2절 쇼핑몰의 의미
제3절 쇼핑몰의 발전과정
제4절 쇼핑몰의 분류
제5절 복합쇼핑몰의 가능성
제6절 복합쇼핑몰 사례 분석

제Ⅲ장 복합쇼핑몰 활성화 전략
제1절 도심의 구조와 라이스스타일의 변화
제2절 엔터테인먼트 쇼핑센터(entertainment shopping center)
제3절 쇼핑몰 전문 인력양성


제Ⅳ장 결론


본문내용
쇼핑몰이나 기존의 백화점 등에도 고객 유치를 위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어떤 요소를 가미하느냐에 따라 복합적인 쇼핑몰로써 변모되므로 복합쇼핑몰의 가능성은 양태를 변모하는 유기적 변형의 특성이 있을 수 있다. 그 만큼 형태상의 가능성은 매우 많다. 하지만 상권에 따라 규모가 결정되기 때문에 복합쇼핑몰의 여부를 결정하는 인자는 규모가 관건이 된다고 생각된다.
복합쇼핑몰 중에서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시대적 대세에 놓여있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는 과거에 제한된 부지에 입점수를 최대화하는데 주력하여 엔터테인먼트를 낭비요소로 간주하였지만 21세기 소매유통업의 추세는 엔터테인먼트 요소 가미는 필수요소가 되고있다. 엔터테인먼트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제품, 시설, 서비스”로 지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제공하는 쇼핑몰을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진 쇼핑공간을 엔터테인먼트 쇼핑몰로 부르고 있으나 개념정의에 따라 다양한 명칭이 가능하다. 쇼핑기능을 가진 엔터테인먼트 시설이라는 의미에서 ‘Shoppertainment’라고 부르기도 하고, 대부분 도심가나 교통요지에 입지하므로 ‘Urban Entertainment Center’로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정의들을 볼 때 좀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목합쇼핑몰(Complex Shopping Mall)’이 적합하다고 본다. 이러한 명칭은 온라인쇼핑에서 복합쇼핑몰을 Hybrid Shopping Mall로 사용한 예도 있어 명칭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본다.
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각종 쇼핑몰 또는 백화점 등에서 이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반영하고 있으므로 타 쇼핑몰과 차별화 된 용어로 받아들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별도의 정의 내지는 명칭이 필요하다고 본다.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한 쇼핑몰은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신흥 업태로 이미 미국에서는 각광받는 쇼핑형태로 정착되어 있으며, 유럽이나 일본 등에도 이러한 쇼핑몰은 대성황을 이루고 있다. 쇼핑몰에 부가된 엔터테인먼트 시설은 고객의 집결력을 5배나 증가시키고 고객의 채류시간을 3~5시간이나 연장시키고 있다.(IAA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 Attractions).
따라서 백화점, 할인점에 이은 또 하나의 신흥 유통업태로 급성장이 예상되지만 기존의 백화점, 할인점들도 엔터테인먼트 요소 가미로 예상만큼 급신장이 어려울 수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발전의 모체는 미국의 테마파크이다. 1950, 60년대 유행한 테마파크(Theme & Amusement Parks)는 엔터테인먼트 장르를 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당시 미국에서 테마파크가 등장하게된 시대적・정서적 상황을 고려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적합한 요소의 발굴이 가능하고 유통업태의 국제경쟁력뿐만 외국인들의 관광자원화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고 본다.
미국의 경우는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MGM 등이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초기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테마파크 시설에 기업의 이미지(브랜드) 전략과 상품판매 기능 등이 복합되면서 오늘날의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로 진화하였다. 그리고 미래의 쇼핑몰은 상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제공과 더불어 교육적 측면이 가미된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진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시장이 폭증하게된 기저에는 주5일제 근무의 정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 대기업, 외국계 기업, 금융기관을 필두로 토요휴무제가 확산되어 국내 100대 기업중 3개사는 토요휴무제, 67개사는 격주휴무제, 10개사는 월1회 토요휴무제를 실시하고 있다(현대경영, 2001년 10월); 최희갑 외, 2002년 Trend 10: 국내편, CEO Information 제329호, 삼성경제연구소, 2002. 1. 3., 19쪽.
주 5일제 근무제의 확산으로 유통업태는 기존의 백화점과 재래시장의 입지는 약화되고, 할인점이나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가격이나 서비스 등에서 다른 업태와 확실하게 차별화 할 수 있는 업태가 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주 5일 근무제 이후 가장 유망한 유통업태로서 카테고리 킬러 카테고리킬러란 제춤을 완전히 없애버린다는 의미에서 붙여졌으며, 특정 상품군에서 저가격의 다양한 품목을 추구하는 업태를 말한다. 이러한 카테고리킬러들이 한곳에 집중한 업태를 Power Center라고 한다.
가 국내에서 본격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쇼핑시간의 증가와 쇼핑에 대한 관심을 그 성장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중소유통업은 약화되고 기업형 유통의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체인화를 지향하는 프랜차이즈 등 재래시장의 기업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정민・정연승, 주5일 근무와 소프트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02.11.8, 6-7쪽.
이러한 시각으로 볼 때 프랜차이즈 전문쇼핑몰의 출현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입지적인 여건은 주5일제로 쇼핑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점포선택에 있어 접근 용이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지는 반면, 머천다이징이나 서비스 등의 중요성은 증가되므로 교통이나 유동인구 등 입지 선정시 전통적으로 고려되던 요소들의 중요성이 약화된다. 또한 주5일 근무는 도심형보다는 교외형 매장에게 보다 유리한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선진국에서도 주5일 근무 이후 도심형은 주말 매출이 줄고, 교외형은 주말 매출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최근 일본의 경우 도심 백화점이 부활의 징후 이수동, 한국 유통 산업의 현재와 미래-백화점, 한국유통산업의 현재와 미래, 컨퍼런스, 2002. 11. 28., 전국경제인연합회.
를 보이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는 주5일 근무제로 가족 중심의 쇼핑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쇼핑공간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창조에 집중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교외지역의 경우는 주로 관광지나 대로변(roadside) 주변으로 유통매장이 많이 이동하고, 도심지역의 경우는 주로 역 주변으로 이동한다. 그 일례로 경기도 의정부역사(驛舍)가 할인점과 영화관, 문화시설이 집결된 복합 쇼핑센터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 보도된바 있다. 그리고 도심형의 패밀리레스토랑보다는 교외형 레스토랑이 자연환경, 관광자원, 야외체험 등 도심과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기가 있을 것이다. 즉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변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자연환경, 관광자원, 야외체험을 제공하는 교외형과 도심형의 양대 장점을 보유한 입지선정은 기존에 갖추어진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발 투자비 대비 수익률의 상대적인 증가를 가져올 것은 당연시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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