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다른 저가의 짜잡기 자료보다 완성도와 퀄리티가 훨씬 뛰어납니다.

직접 참고자료들을 토대로 작성 하였으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 책의 선택 이유
Ⅱ. 전체내용 요약
Ⅲ. 소감 및 평가의견
본문내용
그 주장은 5장의 에밀이란 책 속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에밀’ 1장에서 역시 자연주의적 교육철학과 합하여진 루소의 교육철학이 돋보인다. 그는 출산할 때마저 사회라는 것이 뚜렷이 존재하여 여러 가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도회지에서 벗어나 촌에서 출산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아기일 때는 말하는 것,걷는 것,먹는 것, 등이 거의 동시에 학습되어지기 때문에 발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이것 역시 발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전부 차단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말하고 있다. 마치 엄마의 배 속에 있는 아기와 다름이 없는 것처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먹는 것도 친어머니의 젖을 먹으며 커야하고 아버지,어머니..그리고 선생님의 사이에서 아이는 커야한다고 한다. 1장에서 ‘나’의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에밀을 어느 특정한 직업인으로 키우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에밀을 인간으로 만들고자 하고 있다.
제2장에서 그는 아동기일 동안에 아이의 감각 능력을 충분히 길러줄 수 있게 해야한다고 하고 있다. 특히 언어의 경우 우는 것으로밖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없었던 것과 달리 말을 배워가면서 언어를 사용하고 우는 회수는 계속 줄어든다. 의사 표현의 방식이 바뀌어지고 다양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에밀이 아프더라고 하더라도 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프다고 말할 수 있고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울 필요가 없어진다. 글을 배울 때 또한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루소의 주장이다. 책의 내용을 통해서 그 내용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을 배우게 하면 그것 또한 자연의 순리에 어긋나는 교육이 되고 만다는 거이다. 이 시기에도 발육은 중요하기 때문에 꽉 끼는 옷을 입히지 않아야한다. 그리고 좁은 공간 보다는 넓게 트인 목장 같은 곳에서 아이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져야 한다. 자연상태의 아이처럼 아이가 뛰어다니고 싶어할 때에는 마음껏 뛰놀도록 이를 막아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쓸데없이 친절한 말을 가르치는 것 또한 안되는 일이라고 한다. 아이가 그 친절한 말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의 말에 따르게 하려고 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같은 것들은 보면 대부분이 소극적 교육임을 알 수 있다. 그저 거의 방관에 가까운 자세로 아이가 자라는대로 내버려 두는 것. 이런 소극적 교육이야말로 아이가 부정적이고 인위적인 것들에 대해 영향을 덜 받을 수 있고 바로 크게 하는 것이다. 단,이러한 소극적 교육에는 교육자인 ‘나’ 자신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한다. 아이에게 영향을 끼쳐야 하는 자신이 인간다워야만이 아이 또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 3장부터 ‘나’는 에밀에게 목공일을 통하여 기술적인 면을 가르쳐주기 시작한다. 그러나 책을 통한 교육은 여전히 없다. 그저 에밀 스스로가 자연을 보고 느끼면서 관찰을 통한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2. 제2부 - 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3. 제3부 - 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4. 제4부 - 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에밀은 장 자크 루소가 쓴 책으로 가상인물인 에밀이라

  • (방통대 2020-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6

  • [방통대 2020-2]『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6

  • [방통대 2017-1]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2. 제2부 - 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3. 제3부 - 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4. 제4부 - 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