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현대 체육교육의 동향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 학교체육에 미친 역사적 영향

Ⅱ. 현대 체육교육의 동향

Ⅲ. 스포츠 교육학(Sport pedagogy) 연구의 발달
1. 스포츠교육학의 정의
2. 스포츠교육학의 발달
3. 스포츠교육학의 연구 분야
4. 스포츠교육학 연구의 최근의 쟁점과 문제점

Ⅳ. 현대 체육교육의 모델
1.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2. 움직임 교육 모델
3. 체력 모델
4. 학문중심 모델
5. 사회개발 모델(인본주의적 모델)
6. 스포츠교육 모델
7. 모험교육 모델
8. 절충적 모델

Ⅴ. 우리나라 체육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Ⅰ. 현대 학교체육에 미친 역사적 영향

현대의 체육교육에 영향을 미친 학교체육 초기의 가장 강력한 영향으로서는 첫째, 유럽의 형식체조를 들 수 있다. 독일, 덴마크, 스웨덴을 중심으로 발달한 이 형식체조는 신체의 발달뿐만 아니라 체조의 원리를 통한 학생의 성격 및 정신의 발달을 도모하였으며 주로 의학적 배경에서 발달하여 체력, 우아한 움직임, 성격의 발달을 강조하였다. 이 형식체조의 시대에도 체력의 육성을 강조하였으나 오늘날 강조되는 체육 교육과는 그 양상이 다르다. 다시 말하면 최근의 체력위주의 체육교육은 형식체조 시대의 체력 위주의 교육과는 다르다. 다시 말하면 최근의 체력위주의 체육교육은 형식체조 시대의 체력 위주의 교육과는 다른 차원의 교육으로서 삶의 복지 차원에서의 체력 또는 건강관련 체력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20세기초부터 일기 시작한 진보주의 교육 운동 또한 중요한 역사적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진보주의 교육의 이념은 학생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과로 인식되었다. 예컨대 학생의 교육에 있어 체육이 매우 가치있는 필수적인 교과목으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발달론적 관점은 체육에 있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라는 입장으로 표출되어 이 관점은 지금도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체육교육의 모델인 것이다. 사실상 20세기 전반까지의 거의 모든 체육학자와 체육교육자들은 이 진보주의적 입장을 지지했으며 이들로부터 교육받은 체육교육자에 의해 학교체육은 많은 영향을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자살]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자살의 개념, 특성, 원인과 청소년자살의 실태, 동향 및 청소년자살 방지대책 분석
  • 교육시키는 것이 자살의 예방에 효과적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6. 입시의 압박감으로 인한 자살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동료학생이 시험이나 입시 때문에 자살했다는 뉴스를 들었을 때 그 친구에 대해 어떤 마음이 드는지 물어본 문항에 대해서는 공감하거나 동정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이 비난하는 학생에 비해 많은 수를 보였다. 이는 입시라는 문제에서 서로 같은 어려움에 처해 있기 때문에 보다 공감적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의외의 문제에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교육과정 해설서에서의 설명)교과 및 특별 활동 지도서 국가적, 사회적 현안 관계를 반영, 지도할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계속성의 원리에 따라 초등학교에서 지도했던 내용이라도 중학교 수준에 적합하게 각 교과 내용 및 특별 활동 영역 수준으로 용해하여 지도하며, 특히 관련 교과, 관련 단원에서는 현안 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이론적인 근

  • 학교 체육의 정의 및 행정 변화
  • 1. 학교체육의 의의체육은 인간동작인 신체활동의 자연적인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의 발달에 이바지하는 절대 필요한 구성요소로서의 총체적인 교육이다. 체육교육은 각 학생들의 성장, 발달, 행동,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학습경험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된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도 학교에서 체육교육은 의도적으로 잠재되어있는 신체적 운동능력과 체력요소를 개발하고 환경에 적응할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교육
  •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로 근로자의 식행동을 개선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 같은 교육 프로그램이 근로자의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기여했고, 식품 선택의 기준의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러한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직장인 비만관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직장인들은 하루 1끼 이상을 직장 내에서 해결하고 외식 및 회식의 기회가 많으며 여성의 사회진출 등으로

  • 스포츠 경영학의 특성과 이론 모형 및 구성요소
  • 체육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체육의 조건이나 체육 현상의 구성 요소에 직접 관여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체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경영의 기능을가진 조직체가 그 목적이나 방침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조정 작용을 체육 경영에서의 관리라고 한다. 이 에 관련되는 경영체에는 학교의 자율 체육위원회나 직장 체육진흥 관리위원회, 지역의 교육위원회조직 등이 있다.(3) 스포츠 현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