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한식당의 문화관광상품화 개념 및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식당의 개념 및 특성
1. 한식당의 개념
2. 한식당의 특성

Ⅱ. 한식당의 문화성 반영의 당위성
1. 식(食)과 문화성 반영
2. 건축물과 문화성 반영
3. 한식당의 문화성 반영의 중요성

Ⅲ. 한식당의 문화관광상품화 개념 및 과정
1. 문화관광의 개념 및 특성
2. 문화관광 상품의 개념 및 특성
3. 한식당의 문화관광 상품화 중요성
4. 한식당의 문화관광 상품화 과정
본문내용
1. 한식당의 개념

한국에서의 식당은 조선왕조 당시 1398년에 성균관을 건설하고 이곳의 유생들이 거처하는 재, 즉 양재(兩齋)란 유생들의 기숙사를 두어, 선비들에게 식사가 제공되는 방으로서 활용하던 것에서 유래되었다.
이러한 한식당은 미각과 시각 등을 통해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한식당의 확실한 개념정립이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다음 <표 1>은 한국관광공사, 한국표준산업분류표, 박영배․라영선․권동국, 김진수․홍웅기 등과 같은 전문가들이 내린 한식당의 개념이다.
참고문헌
김중웅,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산업부 세미나,1998
김천중․임화순, 관광상품론, 학문사, 1999, p.58-59
박철․손해식. 지역문화축제에 대한 의례분석적 접근과 관광상품화 방안. 관광학 연 구. 제 22권. 1998.8, p43
손대현, 『재미론』, 형설출판사, 1998, pp17-19
안종윤 편저, 『관광용어사전』, 서울 : 법문사, 1985. p.28
엄서호. 경기도 실학문화유적지 관광상품화 방안. 경기관광연구. 1999. 12, p.301
윤규홍. 사회 경제적 지형변화와 문화의 상품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1996. pp54-55
이용기․박대환․이종직. 호텔 중식당의 환경특성이 서비스평가 및 구매행동에 미 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2000 p.1
이희승, 『국어대사전』, 민중서관, 1975, p.1045
장서희, 민박의 문화관광상품화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0. p.29
전고필. 광주․전남지역 문화관광자원의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1997, pp23-24
정삼철, ‘충북지역 문화자원요소의 관광상품화 방안’, 「관광학 연구」, 제 22권, 한국관광학회, 1998, p27
조경숙, 한식당 식공간의 시각적 요소의 중요도와 성과도 평가에 관한 연구, 2000. p.1
한국관광공사, 「종교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1998, p.183
한국관광공사, 『2001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1. p.120
홍창식. 전통민속마을의 문화관광상품화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1996, p.60

Antony T. W. , "Mangement the Environmental and Cultural Impact of Tourism Feisure Development", Tourism management, Dec, 1982;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음료] 한식세계화
  • 관광객들에게 매우 좋은 기회였다고 한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162638(5).다양한 한식축제 기획사례1) 베트남 하노이 ‘한식 문화축제’한류의 중심 베트남에서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한식체험 행사가 열렸다. 농촌진흥청은 11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식의 우수성 및 맛과 멋을 알리기 위한 ‘한식문화축제’를 농림수산식품부, 주베트남 한국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국을 대

  • [관광마케팅]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
  • 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김석출조교수배재대학교 관광문화대학 관광경영학부대전광역시 서구 도마2동 439-6 (042)520-5436sckim@mail.pcu.ac.kr대전시의 관광상품화 및 전략적 활용방안Tourism Commodification of Taejon city and its strategic usage for city marketing본 연구는 대전관광상품 개발 및 전략을 위해 7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으로, 1)유성관광특구경쟁력강화, 2)첨단과학시설의 체험상품화, 3)엑스포과학공원의 특성화, 4)신도심소프트웨어

  • [호텔 서비스 마케팅] 서울 이비스 호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서울 이비스 호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I. 서론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1) 주제선정동기2) 연구 과정 2. 호텔소개1) 개장일 및 위치2) 규모3) 조직도4) 시설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II. 본론1. 상황분석1) 환경분석2) 경쟁분석3) 매력도분석, 경쟁우위 및 적합성2. SWOT 분석3. STP1)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2) 표적시장 (Target Marketing)3) 포지셔

  • 한식의 세계화 및 발전 전략
  • 한식을 세계화로 한식의 세계화 및 발전 전략* 목차서론한식의 정의왜 한식 세계화인가 새로운 성장 동력원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에 부합3) 한식의 세계화, 지금이 기회다한식의 현황 - 국내- 해외1) 중국 내 한식당 현황2) 미국 내 한식당 현황외국인의 시선 - 한식정부의 추진 계획- 농림수산식품부(한식 세계화 사업)국내 산업화 대책 (In bound)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Out bound)- 문화관광부(한국음식 관광사업화 사업)해외 성공사례 (자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관광(1) 북동부 지역 소개(2) 미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3) 미국 관광수입(4) 미국 관광산업(5) 미국 관광상품(6) 미국 관광정책3. 한국 관광(1) 한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한국 관광수입(3) 한국 관광산업(4) 한국 관광상품(5) 한국 관광정책4. 부산관광(1) 부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2) 부산 관광수입(3) 부산관광 산업(4) 부산관광 상품(5) 부산관광정책5. 상품화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람들은 여가시간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