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택배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택배업에 대한 개념 및 특징

1. 택배업의 개념과 유형
1) 택배업의 개념
2) 택배업의 유형
2. 택배업의 특징


제2장 택배서비스 시장의 환경 분석

1. 택배 산업의 성장규모
2. 경쟁 환경 분석
1) 기존 택배업체들의 생산성 향상 및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
2) 신규업체들의 진출 러시 및 관련업체들의 증가
3. 기술 환경 분석
4. 소비자 환경 및 기업 환경 분석
5. 법률 및 제도적 분석
본문내용
제1장 택배업에 대한 개념 및 특징

1. 택배업의 개념과 유형

1) 택배업의 개념

택배업이란 일본의 택배업을 의미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소화물 일관수송업, 택배업, 배송업, 문전배달업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불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택배업이란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이 화주로부터 보통 포장 단위당 30kg 이하의 소형ᆞ소량 화물의 수송을 의뢰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괄책임 하에 문전서비스로 운송하는 수송체계를 말한다.1)

2) 택배업의 유형

택배업은 다음 <표 1>에서 나타나고 있는 바와 같이 화물의 주체에 따라 개인 택배업과 기업택배업으로 분류되며, 사업영역의 특성에 따라 국내택배업과 국제항공택배업으로 구분된다.2)또한 다른 방법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데 , 취급하는 화물에 따라 통상품택배와 전문품택배로 분류되며, 대상시장에 따라 일반가정시장과 기업시장으로 분류되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기본서비스 택배(수송서비스)와 부가서비스 택배(지정시간, 포장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영태ᆞ정종식, “EC시대 택배업의 물류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제15권 제1호, 2000

송계의, “기업의 물류관리”, 재단법인 21세기 한국연구재단, 1996

최규홍, “국내택배업의 특성 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7권 제7호, 한국물류학회, 1997

최지호,IT와 고객지향적 택배서비스 품질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우정정보 55, p39,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택배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잘 참고하겠습니다
  • 1217***
    (2011.05.19 16:51:16)
회원 추천자료
  • [택배서비스]현대택배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분석
  • REPORT제목 : 현대택배계 열과 목담당교수조 원●목 차●Ⅰ. 서론Ⅱ. 본론현대택배 - 첨단 물류산업의 선두주자 고객만족 서비스 우선주의1. 회사소개 및 경영전략2. 경영비전3. 택배 서비스4. 기업물류 서비스택배업체들간의 비교1. 택배업체들간의 실태비교2. 국내 물류업체의 물류정보시스템 현황비교3. 엔토크 통계자료Ⅲ. 결론1. 택배업의 전망2. 택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과제Ⅳ. 참고문헌1. 현대택배의 대한 뉴스기사 2. 우리조원들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Ⅰ. 개요Ⅱ. 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1. 기계산업 B2B 시범사업의 추진1) 분류체계 표준화 및 DB 구축2) 거래문서(전자문서) 표준화2. 향후 추진계획Ⅲ.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1. 사이버 보험의 장단점2. 국내 보험사 경영자 인식도1) 2가지 상반된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2) 국내 보험업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경영자 인식 및 구축현황3. 국내 보험시장의 전자상거래 전망4. 세계 보험시장의

  • 택배 택배 정의 택배 _¡ 택배산업 자체 특성 택배산업 주요 인프라 택배산업
  • -목 차-1-1. 택배의 정의 및 특징1-2. 택배산업 자체의 특성1-3. 택배산업의 주요 인프라1-4. 택배산업의 경제적 효과1-5. 택배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1-6. 택배산업의 주요현황1-7. 국내 택배산업의 현황 및 전망1-8. 현대택배의 연혁 및 현황1-9. 현대택배의 서비스 1-10. 현대택배의 경영전략 및 경영비전1-11. 현대택배의 마케팅전략2-1. 우리나라의 국제 택배시장2-2. FedEx (Federal Express)2-3. FedEx의 전략1-1. 택배의 정의 및 특징1) 택배의 정의 택배업은

  • 3대 택배회사의 경영과 마케팅 전략방안
  • 목차들어가며본문Ⅰ.국내 택배 서비스시장의 현황Ⅱ.국내 대표 택배회사 기업소개1.한진택배2.대한통운3.현대택배Ⅲ.3大 택배회사의 경영전략 분석1.한진택배2.대한통운3.현대택배Ⅳ.3大 택배회사의 내부마케팅 전략 분석맺으며들어가며전자상거래 ․ 홈쇼핑의 발달 ․ 무점포유통업 ․ 기업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활성화로 인하여 물류 business의 자연스러운 변화로 택배산업이란 물류 서비스가 발달되고 있다.택배업이란 소형, 소량의 운

  • [e비지니스 사례] 한진택배의 도약(정보프로세스 중심으로)
  • *. 한진택배목 차기업소개(1)회사소개(2)회사의 개요와 연혁국내택배산업현황 및 외부환경(1) 택배산업 현황(2) 택배산업 구조 분석(3) 택배 프로세스(4) 고객의 요구 분석(5) 택배시장의 급성장 한진의 택배사업 및 내부환경(1) 택배사업 현황(2) 주요고객(3) 택배서비스 상품 한진의 E-Hanex 도입필요성 분석핵심 물류시스템 E-hanex의 주요 기능과 시스템1) 연결성(Connectivity)2) 가시성(Visibility)3) 상거래(Commerce)4) 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