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창의성의 즐거움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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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창의성의 즐거움을 읽고>

이 책에서 저자가 다루고자 한 창의성이란 ‘문화 속에서 어떤 상징영역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뜻한다. 여기서 상징영역이란 한 분야에 대해 기존 특정 사회 내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져서 그 틀이 확고한 부분을 뜻하는데 창의성은 이 틀을 깨고 새로운 관념을 만들어냄으로서 그 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과거 유럽에서 천동설이 당연하다고 여겨질 때 코페르니쿠스는 지동설을 주장했다. 당시로서는 이 같은 주장이 그저 헛소리라고 치부되어버리고 말았지만 수세기가 지난 지금은 지동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과학분야에서의 창의성이 새로운 영역의 한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 하면 예술분야에서는 작가 나름대로의 세계관에 의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작품세계를 창조하는 능력이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즉, 어떤 분야에서든 기존의 것에 비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창의성은 이전의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녔고 우리는 이것에 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창의성이란 개인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통찰력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너무 간단하다. 왜냐하면 창의성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인물들을 살펴봄으로서 그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데 창의적인 인물들이 창의성만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었는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창의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그 같은 업적을 이룰 수는 있었겠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과 도움 없이는 창의성의 결과물은 쉽사리 세상에 선보여지지 못한다. 창의적인 인물들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는 어떤 개인을 창의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세 가지 제시하였다.
첫째, 특별히 명석해 보이는 사람, 둘째,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는 사람, 마지막으로 유명한 예술가나 과학자와 같이 우리의 문명을 어떤 방식으로든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그리고 마지막의 경우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할 정도로 저자는 확신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그들이 문명의 행렬에 흔적을 남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매우 뛰어난 재능을 지니고 노력을 하는 것만으로는 인류의 거대한 문명에 흔적을 남기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제시했던 건 20세기 초였다. 그 시기에는 사회적으로 물리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고 그 분야에서 새로움에 대한 갈구가 절실한 때였다. 이 때 마침 기존의 물리학적인 관념을 새로이 쓰게 된 상대성이론은 아인슈타인에 대한 세상의 관심과 인정을 높여주었고 이는 어떻게든 아인슈타인의 연구에 큰 자극제가 되었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이 순수한 지적호기심만으로 상대성이론을 만들어내었다 하더라도 사회적인 관심이 없었다면 그 논문은 지금쯤 어느 집안의 서랍 속에 고이 잠들어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는 창의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가 영역, 현장, 개인이라고 설명한다.
우선 개인의 측면에서는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 그리고 개인의 노력이 있다. 유전적인 요소의 경우는 그 영향이 그리 크진 않지만 환경과 개인의 노력여부는 큰 영향을 미친다. ‘멘델의 법칙’으로 유명한 그레고리 멘델의 경우를 보면 그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고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원예일을 도왔다고 한다. 자연스레 자연과 친숙해졌고 완두콩재배를 하면서 지금은 생물학사상 가장 큰 업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멘델 법칙을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에디슨의 경우 개인의 연구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투자하기 위해 대학 박사학위를 전화로 받았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예이다. 이는 주변 환경과 개인의 노력여부, 그리고 목표성취를 향해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의지력이 창의성 개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 수 있는 예이다. 이러한 요인 외에도 저자는 창의성 개발을 위한 다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자유롭게 사고하라, 복합적인 성향을 지닐 수 있도록 노력하라, 자신의 일에 매우 열정적인 자세를 가지되 휴식과 성찰의 시간을 가
본문내용
<창의성의 즐거움을 읽고>

이 책에서 저자가 다루고자 한 창의성이란 ‘문화 속에서 어떤 상징영역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뜻한다. 여기서 상징영역이란 한 분야에 대해 기존 특정 사회 내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져서 그 틀이 확고한 부분을 뜻하는데 창의성은 이 틀을 깨고 새로운 관념을 만들어냄으로서 그 영역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과거 유럽에서 천동설이 당연하다고 여겨질 때 코페르니쿠스는 지동설을 주장했다. 당시로서는 이 같은 주장이 그저 헛소리라고 치부되어버리고 말았지만 수세기가 지난 지금은 지동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과학분야에서의 창의성이 새로운 영역의 한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 하면 예술분야에서는 작가 나름대로의 세계관에 의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작품세계를 창조하는 능력이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즉, 어떤 분야에서든 기존의 것에 비해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창의성은 이전의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녔고 우리는 이것에 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창의성이란 개인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통찰력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너무 간단하다. 왜냐하면 창의성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인물들을 살펴봄으로서 그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데 창의적인 인물들이 창의성만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었는지는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창의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그 같은 업적을 이룰 수는 있었겠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과 도움 없이는 창의성의 결과물은 쉽사리 세상에 선보여지지 못한다. 창의적인 인물들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는 어떤 개인을 창의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세 가지 제시하였다.
첫째, 특별히 명석해 보이는 사람, 둘째,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는 사람, 마지막으로 유명한 예술가나 과학자와 같이 우리의 문명을 어떤 방식으로든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그리고 마지막의 경우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할 정도로 저자는 확신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그들이 문명의 행렬에 흔적을 남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매우 뛰어난 재능을 지니고 노력을 하는 것만으로는 인류의 거대한 문명에 흔적을 남기기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제시했던 건 20세기 초였다. 그 시기에는 사회적으로 물리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고 그 분야에서 새로움에 대한 갈구가 절실한 때였다. 이 때 마침 기존의 물리학적인 관념을 새로이 쓰게 된 상대성이론은 아인슈타인에 대한 세상의 관심과 인정을 높여주었고 이는 어떻게든 아인슈타인의 연구에 큰 자극제가 되었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이 순수한 지적호기심만으로 상대성이론을 만들어내었다 하더라도 사회적인 관심이 없었다면 그 논문은 지금쯤 어느 집안의 서랍 속에 고이 잠들어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는 창의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가 영역, 현장, 개인이라고 설명한다.
우선 개인의 측면에서는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 그리고 개인의 노력이 있다. 유전적인 요소의 경우는 그 영향이 그리 크진 않지만 환경과 개인의 노력여부는 큰 영향을 미친다. ‘멘델의 법칙’으로 유명한 그레고리 멘델의 경우를 보면 그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고 어려서부터 아버지의 원예일을 도왔다고 한다. 자연스레 자연과 친숙해졌고 완두콩재배를 하면서 지금은 생물학사상 가장 큰 업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멘델 법칙을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에디슨의 경우 개인의 연구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투자하기 위해 대학 박사학위를 전화로 받았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예이다. 이는 주변 환경과 개인의 노력여부, 그리고 목표성취를 향해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의지력이 창의성 개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 수 있는 예이다. 이러한 요인 외에도 저자는 창의성 개발을 위한 다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자유롭게 사고하라, 복합적인 성향을 지닐 수 있도록 노력하라, 자신의 일에 매우 열정적인 자세를 가지되 휴식과 성찰의 시간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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