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장애아동의 생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활동
2. 자연물을 이용한 학습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환경이라는 것을 떠나서 살 수 없다. 환경에 따라 옷차림도 달라지고 기분도 달라지고, 삶도 달라진다. 이처럼 우리는 환경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살아간다. 하지만 장애아동들은 이러한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많이 결여 되어 있다. 그로인해 자신의 세계에 빠져서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장애 아동들을 환경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할 수 는 없을까?
또한 지금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모습은 딱딱한 아스팔트와 차가운 기계들이다. 아이들은 컴퓨터에 빠져들고 텔레비전에서 폭력성을 배워 나간다. 이러한 현실들은 장애아동들에게는 더욱 나쁜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을 한다. 장애아동들에게 기계문명 이외에 전통적이고 자연적인 놀이와 먹거리, 학습 도구들을 제공해 줄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들을 가지게 되었다.
생태학습과 교육을 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들을 먼저 찾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라는 판명이 있으나 실천적인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거의 없어 보인다. 정부의 지원은 물론이고 행동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미비하다. 행동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은 자신이 장애를 갖고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그 아동의 부모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현실속에 살고 있는 아동들은 혼란 속에서 자신도 어찌할 수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Ⅱ.본론1.행동장애아동의 개념 1)행동장애아 법적 정의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9조 2항)

  • [특수아동] 정서장애
  • 장애의 모든 장상이 특정 부분의 두뇌 이상이나 신체 질병에서 기인할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3) 20세기: 정신건강운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다.①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아동 정신치료가 학문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함으로써 정서장애아동을 포함하여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에 대한 공교육이 주창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 ②1950년경: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은 하나의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미국의 공립학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장애(behavior disorders)라고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Ⅱ. 행동장애아동에 대한 이해1. 행동장애아동의 정의 및 분류1) 행동장애아동의 정의전문가들은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치료, 그리고 문제의 범위 등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에 대하여도 이견이 많다. 그러나 정신지체와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처럼 정서 및 행동장애영역의 교육자들은 정의에서

  •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 정서발달영역의 구성과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행동,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및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 정서발달영역의 구성과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행동,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및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Ⅰ.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1. 특수교육학에서의 정의2.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정의 Ⅱ. 정서발달영역의 구성Ⅲ.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행동Ⅳ.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1. 개별적 공격아동(the unsocialized aggressive child)2. 집단 공격 아동(Socialized agg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