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정
2. 주요업체 현황
3. 수급현황 및 세계속의 위치
4. 항공우주산업의 기술수준

Ⅱ. 발전 가능성 및 당면 문제점

1.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 가능성
2. 국내 항공우주산업 당면 문제점
3. 항공우주산업의 강점과 약점

Ⅲ.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1.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추진과제
2.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본문내용
1.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정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1970년대 군용헬기인 500MD 면허생산, 군용기의 기체 및 엔진 창정비를 시작하여, 1980년대 F-5E/F 개조 면허생산, 보잉 등 민간여객기의 일부 부품하청생산으로 항공우주산업 기반을 다졌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 7년간 후속사업의 부재로 인한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생산 공백으로 지속적인 기술 및 경험축척에 큰 장애를 겪는 시련기를 거쳤다.
이후 1990년대 KFP F-16 전투기 사업 및 UH-60 헬기사업 등과 더불어 기체분야에 국한된 분야지만 꾸준한 가공, 조립분야 부품 국산화를 통해 독자적인 항공능력을 기반으로 1990년 후반에 개발단계의 첫 과정인 저급항공기인 KT-1 기본훈련기를 설계, 제작하여 양산단계에 이르렀고, 우리나라 항공기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릴 수 있는 차세대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KTX-2 항공기를 개발하는 단계까지 이르고 있다. <표 1 참조> KTX-2 개발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인 전투기급을 개발함으로써 훈련기부터 전투기까지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그때는 한층 더 높은 첨단기술을 보유함과 동시에 선진항공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박용한(2000), “21세기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 경영대학원.
박종선(2000), “한국 항공산업의 발전방향”, 「항공산업연구」.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산업 발전비전과 세부 추진전략”,「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항공우주」, p6.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 2002년 실적과 2003년 전망, 「항공우주」
p 4~7.
항공산업연구소(2001), “중소형 항공기 국제공동개발사업 기획연구”,「항공우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