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스타 매니지먼트의 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니지먼트의 개념
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1) 조직형태의 특성
2) 인사관리
3. 경영 전략
1) 제품전략
2) 촉진전략
3) 위기관리(risk management) 전략
4. 스타 매니지먼트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3) 매니지먼트의 주체-매니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매니지먼트의 개념
매니지먼트란 용어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 학교, 가정 등 모든 조직체의 운영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경영학에서의 매니지먼트란 고용인을 감독하고 그들에게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하며, 회사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각종 시설물과 재원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운영기법이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기본적으로 매니지먼트는 매니지먼트 사이클(management cycle)이라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협동하는 사람들의 집단이 모든 활동을 공통의 목표에 향하게 유도하는 과정”이 매니지먼트에 대한 정의인 것이다. J.L.Massie, 『Essentials of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1979, p.4.
결국 매니지먼트는 어떤 집단에서 행해지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스타산업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스타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활동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하며, 그 결과 상품성이 높아진 스타로 인해 경제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스타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가수 매니지먼트란 가수가 인기를 얻을 수 있게 훈련을 시키고 노래와 춤, 의상 등 인기에 필요한 요소들을 관리하는 것이다. 가수의 인기 상승은 곧 음반의 판매를 가져오고 그로 인해 매니지먼트 회사는 이익을 얻는 것이다. 이러한 인기창출을 위한 매니지먼트 활동들은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일련의 관리양식으로 이루어진다.
스타 매니지먼트는 대중매체를 비롯한 스타 현상의 모든 부분과 관련되어 행해지므로 스타를 만들어내는 전반적인 기획, 관리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정혜경,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매니지먼트와 보조미디어를 중심으로”, 서울대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6. p.22.
가수 매니지먼트의 경우는 새로운 가수를 발굴하여 그 가수의 스타성을 인정받게 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를 통해 인기를 창출하고 결국은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광수, 『스타를 만드는 사람들』, 문예마당, 1997. p.231.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1993, p.4.
김용현, “공연기획야사”, 『객석』, 1989년 10월호, p.217.
김재범, 한균태 공역, 『매스미디어 경영론』, 나남, 1995. p.271.
김재엽, “배우 매니지먼트의 현황과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석사논문, 1998. p.37.
김주호, 『뮤직비지니스 핸드북』시유시, 1998, p.173.
문화방송 정책연구실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한 MBC의 대응방안”, 1995.
시사저널, 1995년 2월 2일자 p.107.
이우용, 『우리 대중음악 읽기』, 창공사, 1996,
임진모, “매니저의 원조 가요계 PR에서 기획으로”, 『주간한국』, 1995년 1월 5일자 p.47.
정수영,『신경영학원론』,박영사, 1991. p.359
정혜경,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매니지먼트와 보조미디어를 중심으로”, 서울대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 6p.22
한경 비즈니스, 1996년 5월 21일자. p.71.
<해외문헌>
A.D.Chandler, 『Strategy and structure : Chapters in the History of the Industrial Enterprise』, The MIT Press, 1962. p.13.
J.Lavin, D.Wackman, Managing Media Organization : Effective Leadership of Media
J.L.Massie, 『Essentials of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1979, p.4.
Stephen Unwin, ꡒA Synchronistic Theory of Advertisingꡓ, 『Journal of Marketing』, Octob
자료평가
- 어느정도도움이되었습니다
- yussan***
(2008.10.14 15:01: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