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스타 매니지먼트의 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니지먼트의 개념

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1) 조직형태의 특성
2) 인사관리

3. 경영 전략
1) 제품전략
2) 촉진전략
3) 위기관리(risk management) 전략

4. 스타 매니지먼트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3) 매니지먼트의 주체-매니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매니지먼트의 개념

매니지먼트란 용어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 학교, 가정 등 모든 조직체의 운영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경영학에서의 매니지먼트란 고용인을 감독하고 그들에게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하며, 회사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각종 시설물과 재원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운영기법이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기본적으로 매니지먼트는 매니지먼트 사이클(management cycle)이라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협동하는 사람들의 집단이 모든 활동을 공통의 목표에 향하게 유도하는 과정”이 매니지먼트에 대한 정의인 것이다. J.L.Massie, 『Essentials of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1979, p.4.
결국 매니지먼트는 어떤 집단에서 행해지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스타산업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스타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활동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하며, 그 결과 상품성이 높아진 스타로 인해 경제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스타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가수 매니지먼트란 가수가 인기를 얻을 수 있게 훈련을 시키고 노래와 춤, 의상 등 인기에 필요한 요소들을 관리하는 것이다. 가수의 인기 상승은 곧 음반의 판매를 가져오고 그로 인해 매니지먼트 회사는 이익을 얻는 것이다. 이러한 인기창출을 위한 매니지먼트 활동들은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일련의 관리양식으로 이루어진다.
스타 매니지먼트는 대중매체를 비롯한 스타 현상의 모든 부분과 관련되어 행해지므로 스타를 만들어내는 전반적인 기획, 관리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정혜경,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매니지먼트와 보조미디어를 중심으로”, 서울대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6. p.22.
가수 매니지먼트의 경우는 새로운 가수를 발굴하여 그 가수의 스타성을 인정받게 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를 통해 인기를 창출하고 결국은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김광수, 『스타를 만드는 사람들』, 문예마당, 1997. p.231.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1993, p.4.
김용현, “공연기획야사”, 『객석』, 1989년 10월호, p.217.
김재범, 한균태 공역, 『매스미디어 경영론』, 나남, 1995. p.271.
김재엽, “배우 매니지먼트의 현황과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석사논문, 1998. p.37.
김주호, 『뮤직비지니스 핸드북』시유시, 1998, p.173.
문화방송 정책연구실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한 MBC의 대응방안”, 1995.
시사저널, 1995년 2월 2일자 p.107.
이우용, 『우리 대중음악 읽기』, 창공사, 1996,
임진모, “매니저의 원조 가요계 PR에서 기획으로”, 『주간한국』, 1995년 1월 5일자 p.47.
정수영,『신경영학원론』,박영사, 1991. p.359
정혜경,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매니지먼트와 보조미디어를 중심으로”, 서울대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 6p.22
한경 비즈니스, 1996년 5월 21일자. p.71.

<해외문헌>

A.D.Chandler, 『Strategy and structure : Chapters in the History of the Industrial Enterprise』, The MIT Press, 1962. p.13.
J.Lavin, D.Wackman, Managing Media Organization : Effective Leadership of Media
J.L.Massie, 『Essentials of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1979, p.4.
Stephen Unwin, ꡒA Synchronistic Theory of Advertisingꡓ, 『Journal of Marketing』, Octob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느정도도움이되었습니다
  • yussan***
    (2008.10.14 15:01: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
  • 매니지먼트 회상은 산업화 과정 속에 생성되고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중심축을 이루어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을 것이다.따라서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주도적인 생산주체로 떠오른 SM Entertainment 회사를 택하여 기존의 자료를 연구 분석한 결과, 최신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장점과 단점, 사업 전략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연예인들에 대한 1차적 경영 관리 형태에서 벗어나, 스타와 스타파생콘텐츠의 다양한 생산과 유통방법 전략들

  • [미디어 경제학] 기업화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한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분석(SCP, 마이클 포터 5 FORCES, 3V 분석 모형)
  • 매니지먼트 기업 재무 현황Structure - 구조진입 장벽번들링 전략인적 자원의 쏠림 현상“보유하고 있는 인기 연예인에 신인 연예인을 끼워 넣는 형식으로 인지도 올리기”“보유하고 있는 인기 연예인에 신인 연예인을 끼워 넣는 형식으로 인지도 올리기”대형 기업정보비용 절감거래비용 절감스타의 생명주기 연장문화상품의 생산 촉진Conduct - 행위1. 제품 전략매니저(1) 매니지먼트의 기능(2) 연예 매니지먼트 과정연예인 발굴 및 스카웃

  • 싸이더스의 조직
  • 디지털미디어밸리, 2003앨 리버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아침이슬, 2003함규식,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5장원철,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환경 및 구조와 전략결정 과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야마네 타카시, 「놀이가 나은 현대의 히트전략」, 백산 출판사, 2005구문모,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정책과제」, KIET 연구자료, 2003

  • [마케팅] 메가스터디 마케팅분석
  • 경영 자문, 메가 강사진 파견으로 학원 매출 수익 증가 유도 1. Megastudy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①  예         ②  아니오 2. Megastudy를 이용해 보신 적이 있나요?   ①  예         ②  아니오 3. Megastudy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① 스타강사들을 대거 기용한 질 높은 강의   ② 우수하고 안정적인 동영상 서비스의 제공   ③ 각종 정보와 입시 전략의 신속한 제공   ④ 온라인 강의를 통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 매니지먼트사인 SM재팬은 보아의 개인 홍보를, 음악출판사는 보아의 곡 하나하나를 홍보하는데 최선을 다한 결과다. 셋째, BoA 자신의 상품성 때문이다. 보아는 일본에서 선호하는, 일본에서 필요로 하지만 드문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넷째, 이미지 메이킹의 성공이다. 한.일 양국의 문화적 교류확대를 위한 문화 외교관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었다. 다섯째, 계속적인 차별화 전략이다.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