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과 자동차산업 경영환경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

Ⅱ. 경영환경의 변화
1. 모듈방식 생산의 확산
2. 환경․안전규제의 강화
3. 과잉생산 능력의 심화
4. 주문․양산 시대의 초래
5. e-transformation의 가속화
6. ‘럭셔리 카’ 황금시장 부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계자동차 시장 현황

2003년에는 주요 선진권의 부진이 지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국에서 수요가 폭발한 데 힘입어 세계판매가 증가했다. 2004년에는 신흥국의 수요는 증가세가 둔화되겠지만 선진권에서 판매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메이커들이 상대방의 주력 제품 시장을 공략하며 경쟁강도가 한층 높아지고, 유럽에서는 유통망 재정비와 생산기지 재구축 등의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이다. 2003년에 회복세로 돌아선 일본시장에서는 판매대수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으나 소형차 수요가 중대형차로 이전하며 전체적으로 고급화될 전망이다. 한편, 중국과 인도는 폭발적인 수요 증가세에서 다소 진정되는 기미를 보이겠지만, 러시아와 브라질은 수요가 안정세를 보이는 등 BRICs에서의 판매 증가세는 이어갈 전망이다.
미국은 경기부진과 9․11테러와 두 차례에 걸친 전쟁에 의한 소비 위축 등 판매 감소요인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감세와 저금리 정책, 자동차 메이커의 인센티브 경쟁 등 플러스 요인에 힘입어 판매가 소폭 감소하는데 그쳤다. 상반기에는 판매위축이 심했으나, 하반기부터는 경기가 살아나면서 개인소비가 빠른 속도로 상승해 신차판매가 뚜렷이 회복되는 기미를 보였다.
서유럽은 경기부진 지속과 실업률 상승 등으로 자동차 판매가 감소했다. 서유럽 메이커들은 구조조정으로 비용절감을 계속하는 중에도 핵심 세그먼트 및 고급차 세그먼트에 신차를 출시하였다. 특히 폭스바겐은 최다 판매모델인 골프를, 오펠은 아스트라를 모델변경해서 출시했으며, 고급차 메이커 중에는 BMW가 가장 적극적으로 신차를 출시했다. 한편, 한국과 일본 메이커들은 가격 경쟁력의 우위,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 채용, 디젤차 출시 확대 등에 힘입어 시장점유율이 크게 늘어났다.
아시아는 중국이 급부상하고 인도의 성장 가능성이 크게 거론되면서 시장 판도에도 변화가 예고되었다. 일본이 90년대 중반 최고 판매치에 비해 판매가 크게 감소한 데 반해 중국은 판매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해, 2~3년 내에 양국의 순위가 뒤바뀔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그동안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만 인식되어왔던 중국은 판매가 2년 연속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주요 메이커의 진출 러시와 생산설비 확대의 붐을 일으켰다. 2000년과 2001년에 각각 207만대와 234만대를 생산해 세계 8위에 올라선 중국은 2002년에 325만대로 한국을 추월하여 5위로 부상하였으며, 2003년에는 444만대로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4위의 위치를 차지했다. 이런 추세로 나아가면 2005년에 독일을 따라 잡아 세계3위에 올라서고 2010년에는 세계 2위 일본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류기천, 세계 자동차부품산업의 구조변화, 1999, p23

최상원,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와 기술적 대응방향”, 자동차경제, 2000.9.12.

Fourin, "환경ㆍ안전의 세계기준통일에 정부간협의, 2000년 8월“, 자동차조사월 보,2000

한국경제신문, 2004. 12. 7

DRI․WEFA, World Car Industry Forecast Report, 2001.9.

Pricewaterhouse Coopers, The Global Automotive Outlook Summary, 2001. 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현대자동차의경영과 EF소나타 마케팅전략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성산 업 분 석자동차 산업의 특징한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세계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시 장 분 석자동차 시장의 구도 변화최근 자동차 시장의 Hot Issue제2장. 현대자동차(Hyundai-Motors)현대 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전략2. 중형 승용차 “쏘나타”의 개발 배경3. “쏘나타”의 마케팅 전략표적시장 분석제품전략(3) 가격전략(4) 유통전략(5) 촉진전략제3장. “쏘나타”의 성공요인1. 국내 중형차

  • [경영전략] LG화학 포트폴리오 전략
  • 세계적인 종합화학 메이커에 걸맞는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1994년 럭키는 미국 유수의 화공업체인 두우코닝 사와 50대 50의 비율로 합작하여 럭키 - DC실리콘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청주공장 내에 실리콘 공장을 건설하였다. 또한 1985년 여수PS공장 준공, 1987년 나주 아크릴레이트공장 준공을 통해 석유화학산업의 portfolio를 다각화 하였다.1990 – 1999 세계적 종합화학 기업으로의 도약 & 사업영역의 확대1990년 럭키금성은 ‘21세기를 향한 경영구상’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경제경영 삼성물산의 호주 탄광개발
  • 경영 방식을 탈피하지 못해 파산 직전에 몰린 상태였다. 이 때문에 카자흐스탄 정부는 카작무스의 위탁 경영을 공개 입찰에 부쳤고 가능성을 눈여겨본 삼성물산이 낙찰을 받아 경영을 맡게 됐다. 삼성물산은 카작무스를 떠맡자마자 2억5,000만 달러의 대규모 재원을 투자해 회사를 완전히 뜯어고쳤다. 생산, 조달, 회계 전산화 등 경영 시스템을 현대화했고 발전소, 광산 등을 인수해 원재료에서 완제품 생산까지 아우르는 세계 최초의 일관 구리생산 체

  • [생활용품 아이디어 창업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 사업계획서
  • 세계 가구계를 평정했듯이 우리도 세계로 뻗어나가 역으로 수출할 계획이다.5. 시장▷ 손익구조구 분매출액(월)영업이익당기순손익개업 ~ 6개월10,500,0005,500,0001,050,0006개월 ~ 12개월12,000,0006,000,0001,200,00012개월이후 ~15,000,0007,500,0001,500,000▷ 매출전망▷ 창업후 손익분기점 도달 예상시기접수번호신청분야생활용품2007 창업 아이디어 경연대회 참가신청서개요아이템 명우리나라 정서에 맞춘 D. I. Y가구팀 명신청자 또는(팀 대표자)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