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 시장 현황과 현대자동차 경쟁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미국자동차 시장현황
1. 미국의 인구구성
2. 미국자동차 시장의 변화

Ⅱ. 미국시장내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고객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미국의 인구구성과 그들의 특성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미국자동차 시장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가 고급차 시장으로 우선 진출이 필요한 시장이 미국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003년 현대자동차는 총 매출액 24조 9,672억원, 순이익 1조 7,49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6%, 21.2% 증가한 것이다. 한편 판매는 내수 63만 489대, 수출 101만 2,134대, 총 164만 2,623대로 전년대비 약 3.1%감소했다. 수출이 전년대비 9.1% 증가하였으나 내수가 전년대비 17.8%나 감소해 전체 판매는 감소했다. 총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과 순이익이 증가한 것은 수출 호조 및 수출 단가의 인상에 따른 결과였다. 동시에 단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호조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현대차의 품질 향상으로 해외시장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신뢰도가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현대자동차의 경영실적의 발전은 미국시장내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입지 향상을 뜻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현대자동차의 최대 수출국이 미국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은 수출 및 판매증가를 동시에 가져왔다.
2003년 10월 8일 미국 J.D Power사가 주관하는 상품성 만족도 조사인 ‘Appeal Study’에서 현대자동차의 뉴EF쏘나타와 싼타페가 각 부문에서 경쟁차들을 제치고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 상품성 만족도 조사는 신차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 고객들에 대해 10개 항목에 대한 상품성 만족도를 조사한 최종 결과이며, 주요 조사항목으로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만족도, 승차감, 스타일, 편의성 등이다.
이 조사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미국에서 자사의 위상이 다른 어떤 차량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점을 입증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03년 미국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3.8%이며 품질수준은 IQS(’04) 순위로 2위, 생산성은 인당생산대수가 34.1대(‘03), 노사관계는 생산차질액이(’03) 1조 9,400억원, 시장환경은 내수침체를 겪고 있으나 수출은 호조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대표적인 세계화 산업으로 수출시장은 세계시장의 36.6%를 점유하고 있으며 우리업계는 수출시장의 7.6%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면서 산업 공동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세계 6위 생산국, 5위 수출국의 위상에 비해 해외 생산 비중은 낮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매경ECONOMY, “고급차 질주 무서워”, 2003. 4. 23

한국경제신문, “미국 자동차 트렌드가 바뀐다”, , 04. 11. 23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자동차 산업” , P93~94

J.D Power and Associates

Strategic Vision Inc

U.S. Census Bureau, U.S. Census 2000.

www. 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북미 국내 마케팅전략
  • 시장경쟁1. 국내 시장 마케팅2. 북미 시장 마케팅4 주류시장 장악 전략1. 제네시스 STP 분석 (국내 & 북미시장)2. 현대 제네시스 SWOT 분석1) 국내 시장2) 미국 시장3. 주류시장 마케팅 전략1) 국내 시장2) 미국 시장5 정상에서의 경쟁3. 제네시스, 아직은 부족해!1. 북미 마케팅 측면2. 국내 마케팅 측면4. 결론 및 느낀점1. 종합적인 느낌1. 제네시스, 창세기의 그 놀라운 시작!1) 브랜드 ‘제네시스’ (1) 선정 동기현대 자동차 제네시스의 ‘올해

  • 현대 자동차 마케팅 현대 자동차 경여전략 현대 자동차 사례분석 현대 자동차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분석 범위-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현재 자동차 시장의 기회라고 볼 수 신흥시장에 대한 분석도 포함(인도, 중국).분석 방법- 외부환경분석 : PEST, 5 Forces 분석- 내부환경분석 : Value chain 분석- SWOT 분석결론 및 시사점- 분석의 결과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영, 브랜드 가치향상, 환경경영 체제 구축, 제품경쟁력 강화라는4가지 전략이 수립되었음.51. 비젼 및 연혁 2. History현대자동차의 역사는 아래와 같이 한국자동차 산업을 대

  • [중국무역] 중국 자동차 시장과 진출전략
  • 자동차 시장을 보면 우리의 내수시장은 물론 미국과 유럽지역마저 포화상태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츠-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선진국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기업 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중국, 인도 등도 자국 고유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그 사이에 처한 우리나라 업계의 사정은 더욱 힘들게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중국에 진출 이미 진출해 있는 현대 자동차는 무한에 대만, 중국과 합작으

  • [경제지리] 현대제철의 입지요인, 생산공정 및 일반현황, 일관제철소
  • 시장으로 수출 활로를 개척해야 할 것이다.이렇게 국내의 산업간 연계효과가 큰 철강 산업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현대제철을 답사하였는데 이번 답사를 통해서 현대제철소의 입지와 생산 공정 그리고 일반현황을 분석을 한 후에 지금 현대제철에서 심혈을 기울여서 벌이고 있는 사업인 일관제철소 건설사업의 장단점을 살펴보겠다.본 론철강 산업은 국내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초소재산업으로 자동차, 조선, 건설, 가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인식하기 전에 먼저 문화를 수용하고 수용된 문화에서 느끼는 우호적 이미지를 한국에 대해 그대로 느끼게 되어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는 제고될 것이다. 한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눈앞의 상업적 이익보다는 국가적 이미지 제고에 주력하면서 자국 문화산업의 기반을 보다 공고히 하여야 할 것이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민간 차원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