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내 할인점 현황과 전망
1. 국내 할인점 현황
2. 국내 할인점의 미래 전망
Ⅱ. 국내 할인점의 사례: E마트
1. E마트의 현황과 비전
2. E마트의 성공요인
Ⅲ. 국내 할인점의 경쟁력 강화방안
1. 전략적 제휴의 강화
2. 효율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
3. 다점포화를 통한 구매력의 강화
4. 대 고객서비스의 강화
- 본문내용
-
Ⅰ. 국내 할인점 현황과 전망
1. 국내 할인점 현황
1) 매출 신장률의 지속
국내 할인점은 도입기에서 막 벗어나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어 아직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국내 많은 할인점 업체들이 다점포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 전국적인 체인망을 구축한 업체는 업으며 할인업태 상위 5개 사가 할인업태 총매출액의 약 70%를 점하여 과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한 유럽형 하이퍼마켓이 먼저 들어와 대형 할인점의 대명사처럼 되었고 미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엄밀히 말해 없다고 할 수 있다. 업태 구분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단지 식품비중이 높으면 하이퍼마켓, 식품비중이 낮으면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구분하기도 한다. 서용훈, 안영효 (1999), op.cit., pp.15-16.
IMF 영향으로 가처분 소득 감소 및 소비심리의 급격한 위축 등에 따라 도․소매업의 매출이 감소추세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라 할인점만은 유통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IMF 구제금융 이후 가격에 민감해진 고객들이 발길이 이어지면서 시장규모가 7조 3천억 원에 이르렀으며, 전년대비 신장률 32%와 매출 1조 3천억 원 증가를 기록하였다.
- 참고문헌
-
김진락 (2000), “국내할인점 파워스토어․파워리테일러,” 디스카운트머천다이 저, 1월호, p.32.
미래트레이드넷(2000), “할인점 업체별 매출,” [http://www.utong.com/frmmain.htm]
박병수 (1998),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할인업태 전개전략』, 서울: LG경제연구원,pp.145-146.
박상욱(2000), “유통업계, 외국계할인점을 경계하라,” 마켓월드, 2월호, p.21.
신길수 (1997), “가격파괴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마케팅, 7월호, p.15.
신유진 (2000), “유통업체 21세기 청사진,” 체인스토어, 1월호, p.98.
신창훈 (1999), “E마트의 새로운 포맷 등장,” 체인스토어, pp.46-50.
오윤희, 이희천 (1999), 『소매마케팅』, 서울:남두도서, p.278.
오세조 (1999), “기업구조조정시대의 할인점 경영과 전략적 제휴,” 마케팅, 2월호, pp.41-45
오세조 (1999), “20세기 유통혁신과 발자취,” 마케팅, 12월호, pp.51-55.
윤은영 (2000), “할인점 20대 히트상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월호, pp.37-39.
E마트 홈페이지 (2000), “회사소개-서비스제도.”
E마트 홈페이지 (2000), 회사소개-발전사[http://www.e-mart.co.kr/company.asp]
이광종 (1998),『월마트 성공의 길』, 서울; 한국수퍼체인협회출판부, p.212
이승용 (1996), “유통시장: 외국업체의 진입과 당면과제,” 유통연구, 11월호, pp.221-225.
이혜임 (1999), “유통전문인 양성방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1월호, pp.46-48.
임채운 외 13인 (1995), op.cit., p.13.
전달영, 김용환 (1999), “경쟁할인점 점포선택 결정요인,” 마케팅연구, 제14권, 12월 호, pp.201-203.
편집부(1999), “PB비율 45%, HMR 강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솔루션] 맨큐의 경제학 제4판 문제풀이
- 이디야 마케팅 4P전략과 이디야 STP,SWOT분석 및 이디야 향후전략 3가지 수립
- 워크넷(httpwwwworkgokr)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세요(인사담당자가 본인에게 메일로 직무배치에 대한 의견을 보내는 방식으로 기술해도 됨)
-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현대사회 최고경영자의 역할(기업의 성과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및 중요성)
- 지구환경문제(세계환경문제,환경오염문제)
- [관광학]글로벌시대의 강원관광 분석
- [관광경영학과] 저가관광의 실태와 문제해결방안 그리고 방콕여행일정표
- 자동차 구독서비스 현황, 도입배경, 장점 및 향후 시장전망 [구독경제, 자동차 구독,차량구독,차량공유, 셀렉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