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내 할인점 현황과 전망
1. 국내 할인점 현황
2. 국내 할인점의 미래 전망

Ⅱ. 국내 할인점의 사례: E마트
1. E마트의 현황과 비전
2. E마트의 성공요인

Ⅲ. 국내 할인점의 경쟁력 강화방안
1. 전략적 제휴의 강화
2. 효율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
3. 다점포화를 통한 구매력의 강화
4. 대 고객서비스의 강화
본문내용
Ⅰ. 국내 할인점 현황과 전망

1. 국내 할인점 현황

1) 매출 신장률의 지속

국내 할인점은 도입기에서 막 벗어나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어 아직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국내 많은 할인점 업체들이 다점포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 전국적인 체인망을 구축한 업체는 업으며 할인업태 상위 5개 사가 할인업태 총매출액의 약 70%를 점하여 과점화가 진전되고 있다. 또한 유럽형 하이퍼마켓이 먼저 들어와 대형 할인점의 대명사처럼 되었고 미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엄밀히 말해 없다고 할 수 있다. 업태 구분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단지 식품비중이 높으면 하이퍼마켓, 식품비중이 낮으면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구분하기도 한다. 서용훈, 안영효 (1999), op.cit., pp.15-16.

IMF 영향으로 가처분 소득 감소 및 소비심리의 급격한 위축 등에 따라 도․소매업의 매출이 감소추세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기호 변화에 따라 할인점만은 유통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IMF 구제금융 이후 가격에 민감해진 고객들이 발길이 이어지면서 시장규모가 7조 3천억 원에 이르렀으며, 전년대비 신장률 32%와 매출 1조 3천억 원 증가를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김진락 (2000), “국내할인점 파워스토어․파워리테일러,” 디스카운트머천다이 저, 1월호, p.32.
미래트레이드넷(2000), “할인점 업체별 매출,” [http://www.utong.com/frmmain.htm]
박병수 (1998),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할인업태 전개전략』, 서울: LG경제연구원,pp.145-146.
박상욱(2000), “유통업계, 외국계할인점을 경계하라,” 마켓월드, 2월호, p.21.
신길수 (1997), “가격파괴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마케팅, 7월호, p.15.
신유진 (2000), “유통업체 21세기 청사진,” 체인스토어, 1월호, p.98.
신창훈 (1999), “E마트의 새로운 포맷 등장,” 체인스토어, pp.46-50.
오윤희, 이희천 (1999), 『소매마케팅』, 서울:남두도서, p.278.
오세조 (1999), “기업구조조정시대의 할인점 경영과 전략적 제휴,” 마케팅, 2월호, pp.41-45
오세조 (1999), “20세기 유통혁신과 발자취,” 마케팅, 12월호, pp.51-55.
윤은영 (2000), “할인점 20대 히트상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월호, pp.37-39.
E마트 홈페이지 (2000), “회사소개-서비스제도.”
E마트 홈페이지 (2000), 회사소개-발전사[http://www.e-mart.co.kr/company.asp]
이광종 (1998),『월마트 성공의 길』, 서울; 한국수퍼체인협회출판부, p.212
이승용 (1996), “유통시장: 외국업체의 진입과 당면과제,” 유통연구, 11월호, pp.221-225.
이혜임 (1999), “유통전문인 양성방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1월호, pp.46-48.
임채운 외 13인 (1995), op.cit., p.13.
전달영, 김용환 (1999), “경쟁할인점 점포선택 결정요인,” 마케팅연구, 제14권, 12월 호, pp.201-203.
편집부(1999), “PB비율 45%, HMR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국내기업 경쟁력 향상마. 중국 가전 메이커 사업 다원화바. 하이테크 부문 강화사. 희망적인 장기수요 전망 2.향후과제 87가.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대응방안나.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LG전자의 적응다. 농촌시장 개척라. 중국에 적합한 마케팅전략Ⅰ. LG전자LG전자 중국진출 사례LG전자 중국진출 사례의 회LG전자 중국진출 사례사개요 LG전자 중국진출 사례및LG전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

  • [마케팅원론] 신세계 `이마트` 고객만족경영 및 마케팅전략에 관해 연구
  • 국내 최초로 독자브랜드 ‘E-Mart’라는 할인점을 국내에 선보였다. 창동점을 시작으로 한 이마트는 놀라운 성장을 보이며, 2차년도부터 흑자를 실현하였다. 96년 1월(월마트), 96년 7월(까르푸)에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이 시작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으나 그러한 공세로부터 국내 유통시장을 성공적으로 방어하였다. 또한 97년에는 상해점을 세우면서 국내 최초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활약도 보였다. 이마트는 계속해서 각 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며 업계

  • [유통업]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전망
  • 할인점 최고 가치브랜드⑶ 마그넷, 홈플러스, 까르푸 할인점 2위 불꽃경쟁⑷ 토종할인점의 호황, 외국계 주춤⑸ 독점상권형 할인점4. 국내할인점의 문제점, 대책① 시급한 물류혁신② 과잉투자, 내부경쟁③ 각종 부정행위④ 기존의 유통구조와의 마찰⑤ 위문제와 관련, 향후 할인점들이 성공하기 위한 성공포인트를 7가지로 요약⑴ 차별적인 Value Proposition⑵ 채널 간 시너지(Synergy) 극대화⑶ 글로벌 경쟁력 강화⑷ PB(Private Brand) 상품 확대⑸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서국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기업형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조만간 국내시장에서 백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체로 등극할 전망이다.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 시장은 연 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