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국내외 손해보험 판매채널 동향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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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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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 손해보험 판매채널 동향
1) 영국의 보험 판매채널의 동향
2) 미국의 보험판매 채널 동향
2. 국내 손해보험 판매채널 동향
3. 국내 손해보험 판매채널의 문제점
1) 판매조직의 대량도입 및 탈락
2) 낮은 생산성 및 전문모집체계의 미흡
3) 소비자 보호기능의 불충분성
4) 신채널 마케팅에 대한 이해 부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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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 손해보험 판매채널 동향
1) 영국의 보험 판매채널의 동향
영국은 타국과 비교해 손해보험판매에서 브로커의 점유율이 높다. 개인손해보험의 판매에서 영국은 전통적으로 “high street broker" "high street"란 일반대중을 위함이라는 의미로 “high street broker"는 가볍게 상담할 수 있는 마을의 브로크를 의미한다.
라 불리고 시안의 중소브로커가 중요담당자였다.
그러나 high street broker는 수수료가 비싸고 소비자에 대한 상품안내 시기도 다소 늦는 등 전문적인 보험판매자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되었다.
영국에서는 1985년 설립된 Direct Line사가 직판이라는 새로운 기법을 활용, 인기를 누리며 급성장을 이루었다. 직판이 high street broker와 비교해 가격이 싸고 수속도 간편한 점은 높이 평가받을 만한 사실이었다.
90년대 후반, 직판보험회사가 급속히 점유율을 확대함에 따라 판매채널의 구도가 새롭게 형성되었다.
직판기법이 보급되기 시작할 당시에 대기업보험사에서는 기존의 최대 판매채널인 브로커수를 감안하여 직판점유율을 조정하거나 혹은 자사의 기존브랜드와는 별도로 직판 전문브랜드를 설립했다. 그러나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저가격보험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현재는 각 회사들이 모두 직판전문자회사를 설립하여 성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브로커도 직판보험회사에 대한 대응수단으로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보험을 판매하게 되었다. 기존 브로커를 통한 대면판매가 주류였던 영국의 개인보험판매 형태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비대면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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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성보험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방안”, 박성서, 2000
보험동향,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4년 여름호, p.41
Best's Review, "Get with the Program", Mar, 2002.
Conning Research & Consulting, "Property casualty insurance distribution", No.6, 2003
Independent Insurance Agents and Brokers of America, "2001 Market share numbers confirm positive trend for independent agents", Nov, 2002
Laureen Regan & Yu Ren Tzeng, “An empirical test of distribution system and ownership form choice for property liability insurance firms", Feb, 1998.
NAIC, Managing General Agents Model Act, 1993
Key Coleman, "The role of the managing general agency in the post-9/11 era-an efficient deliver mechanism or a risky ventur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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