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 국내 서비스산업의 개념적 이해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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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비스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
1. 서비스업의 정의와 범위
2. 최근 서비스산업의 특징
3.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4. 서비스산업과 제조업의 차이점
5. 서비스산업의 경쟁여건
6. 서비스산업 표준화 제정 확산

Ⅱ. 서비스산업의 현황
1. 국가 경제내 서비스산업 비중확대
2. 국가경쟁력의 지표로서의 서비스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비스업의 정의와 범위

서비스는 매우 광범위하고 이질적인 활동을 집합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므로 이를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서비스의 정의는 “주문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공급하는 매우 이질적인 산출로서, 보통 공급자가 파악한 수요자 조건에서의 변화로 구성된다”는 Hill(1977)의 정의를 따른다. 통상적인 실무관점에서는 OECD(2000)의 정의를 따라 “물질의 생산과 관련되지 아니한 활동”으로 보는데, 이러한 해석은 ‘1차․2차 산업을 기초로 하여 서비스를 생산하는 3차 산업’을 서비스산업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산업연구원 보고서,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통합정책 체계의 모색” p.1
통계청에서 발표한 표준산업분류(KSIC)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서비스업은 도소매, 음식숙박업, 운수, 통신, 금융을 비롯한 14개 업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산업연구원 보고서,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통합정책 체계의 모색” p.1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2000

OECD 보고서(2001)

OECD, 『The Service Economy』, 2000, p.41

OECD 『서비스 무역통계』, 2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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