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행정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의 이념
3. 교육의 목적
4. 교육 목적으로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5. 교육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

Ⅲ. 교육철학에 바탕을 둔 적극적 행정

Ⅳ. 결론
본문내용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끔은 자기 자신의 존재의미에 대하여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나는 누구일까?” “인생이란 무엇일까?”라는 철학적 성찰을 통하여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것은 곧 인격의 성숙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인생이란 정말 무엇일까?” 이것은 인류의 기원이래로 꾸준히 제기되어온 본질적이고 어려운 질문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종교가 발생했다고 하지만, 이에 대해 종교적․신앙적 차원을 떠나서 좀 더 쉽게 생각해보기로 하자.
우리나라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은 헌법상 기본권보장의 일반원칙으로서 인생의 목적을 간접적으로 잘 표현해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인생의 목적을 간추려 보면 인생의 목적이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간단히 표현하면 “행복”이 곧 인생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생활 자체가 곧 행복이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똑 같이 하루에 24시간을 살고 있다. 그 중에서 잠자는 시간을 빼면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면서 직장에서 보내게 된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가족들과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보다도 직장에서 일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 직장을 다니는 첫째 이유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이지만, 돈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위해서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장은 단순히 돈벌이의 장소가 아니라 삶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는 인생의 도장이어야 한다. 공무원은 국민의 공복으로서 국민에게 봉사하는 일을 하지만 그것은 결국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람은 일을 통하여 보람과 행복을 얻는다. 어려운 일을 끝마쳤을 때의 완성감과 성취감, 성공감은 이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며, 내가 한 일을 남이 인정해주어 인정을 받았을 때 삶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게 된다. 옛말에 君子는 知己者爲死 (사람은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서 죽는다.)라고 했듯이 ‘인정감’이란 것은 바로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인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원하고 무시를 당할 때는 견딜 수 없는 모욕감과 분노를 느끼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행정] 문화행정의 목표, 성격과 문화행정의 현황, 문화행정개혁의 필요성 및 향후 문화행정개혁의 방향 분석
  • 제언들을 제시해오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기실 그들은 문화의 전문가일지언정 행정의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절한 정책대안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 또한 문화관광정책연구원 같은 기관에 의해 각종 연구가 이루어져온 것은 사실이나 진지한 학문적 탐구라기보다는 정책실무에 직접 활용하기 위한 자료조사 및 대안모색이 대부분이었다. 반면 행정정책분야의 전문가들 경우 그동안 문화행정이 그다지 중요한 연구영역이 아니었기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교육부가 에 제시한 개선 방안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Ⅶ. 교대(교육대학교)의 문제점1. 교육과정 운영1) 초등교사양성기관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미흡2) 현장 적합성이 부족한 교사교육과정 및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교육과정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사전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계획 및 실행단계에서 체계적인 접근과 실행의 어려움이 있었다.․ 특별활동의 편성 운영에서 학교 교육과정 및 학교 행사와 연계하여 계획을 수립 하였으나 실제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교육청 및 학교 자체의 사정으로 빈번한 수정 및 축소가 불가피하였다.․ 특별활동 각 영역별 구체적인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보다 다양한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었

  •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프로그램서론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한국의 다문화 현상의 배경-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교육의 의미-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특성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실태1.학교생활 적응 개념2.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상의 문제-정체성의 혼란-낮은 학업성취도-집단따돌림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분석 및 논의1.정체성 확립 프로그램-소그룹 활동의 활성화-다문화 체험의 교실환

  • 국제결혼의 증가원인과 현황 및 이주여성들이 겪는 문제점과 개선방안
  • 위한 대안제언1) 이주여성을 위한 법적제도의 개선방안2) 사회 복지적 지원확대를 통한 사회참여 기회 제공3) 혼혈 2세들을 위한 교육 복지적 개선방안 및 인권교육의 실현4) 가족 공동체의 정체성 확립방안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 Ⅰ.들어가며최근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현수막 문구 중‘베트남 처녀와 결혼 하세요’ 라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매스컴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 농촌 총각들은 국내 여성과 결혼하기가 매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