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교행정의 자율성 신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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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행정의 자율성 신장 방안
1. 자율성 신장에 대한 생각
2. 교육과정 편성의 지역화
3. 학교운영위원회 기능 정착
4. 학교보건행정 및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5. 토론문화의 활성화
6. 학교재정운영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7. 교내인사의 합리화
8. 학부모․지역사회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행정 자율화의 기본 취지는 자율적, 생산적 학교행정으로의 혁신적인 개혁을 이루어 교육의 질을 높이자는 데 있다.
이러한 자율화 조치는 획일적인 지시나 통제하에서는 다양한 교육수요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음은 물론 특성화된 학교행정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율성에 바탕을 둔 교육시스템으로 전환하여 궁극적으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열린행정을 구현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려는 목적인 것이다.
그러나 일선 학교의 현장에는 여러 가지 변인으로 인하여 학교행정의 자율성이 부분적으로 저해를 받을 수 있는 문제들이 수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입법상의 모순, 입법의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 등으로 학교행정의 자율을 어렵게 하는 문제, 간혹 눈에 띄게 잔존하는 상급 교육행정 당국의 집행과정에 따라 발생하는 자율성 문제, 지역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성격이 학교 행정의 자율성에 영향을 주는 문제, 이해집단 자체의 자질이나 인격적 결함에서 오는 자율성 문제, 학교행정의 해결 주체로서 공동체의 역할분담의 상위에서 오는 문제 등이다.
그러므로 학교의 공동체인 학교장,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인사들이 학교행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문제해결에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능력 즉, 참여 방법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함양하여 학교의 공동체로서 자율성과 민주성 원리에 기반을 두고 주체적인 활동을 하여야 하는 것이다.
학교의 공동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민주성을 확보하고, 단위학교의 교육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해 관계 집단의 공동체적 의식에 의해서 주체적으로 합의 결정함으로써 자율성을 확보하여야 하는 것이다.
학교행정의 계획, 운영, 평가 등에 대하여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인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어 구체적인 실천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자율화되어 가는 학교행정 체제가 뿌리내리도록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본 고를 쓰면서 염려되는 것이 있다. 제목에서 보듯이 학교행정의 자율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방안을 제시하려는 데에 대한 염려인 것이다.
방안 제시 자체가 학교행정의 자율성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위학교 마다의 여건과 실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세부 실천 과제에 대하여 공동체 모두가 창의력을 발휘하고 책임의식을 가지고 구상하고 참여할 때 학교행정의 자율성은 확보되고 신장되리라 굳게 믿음과 동시에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앞당기게 될 것을 의심치 않아 몇 가지 단면을 통한 구체적 방안을 참고자료로 제시하여 학교행정의 자율성을 지키고 키우자는 생각을 해 보았다.
참고문헌
여인천, 1998, 학교경영과 교장의 역할
www.moe.go.kr
www.edun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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