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SWOT 분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유무선 통신 시장의 동인 분석
2.1 기술적인 동인
2.2 사업자의 경영환경 변화 동인
2.3 규제 제도의 변화와 정부의 정책 변화

3. 국내 통신사업자의 SWOT 분석
3.1 KT
3.2 하나로통신
3.3 데이콤
3.4 SK텔레콤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은 전 세계에서 찾아보기 드물게 정보통신 시장의 급팽창을 보이고 있다. 2003년 현재 천백만을 넘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이 도입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4년만의 업적이다. 4천5백만의 인구를 잡고 가정 당 3인으로 어림잡아도 거의 모든 가정이 초고속인터넷에 가입되어있는 것이다. 초고속인터넷은 기존의 가입자를 유지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하여 VDSL(Very High-speed Digital Subscriber Line)로 이전하고 있다. 또한 케이블TV를 중심으로 하는 HFC(Hybrid Fiber Coax)망을 이용하여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다[6].
이동통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1999년 2천만의 가입자를 확보한 이후에 2003년 3월 현재 3천2백만의 이동통신가입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젠 초등학생까지 이동전화를 가지고 있는 등 일부 유년층과 노인층을 제외하고는 모든 국민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초고속인터넷은 유선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서 VDSL로 이전을 하더라도 가입자는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이동통신의 경우에도 음성시장은 이미 한계에 도달하였으며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IMT-2000 시대를 기다리고 있다.
결국 유선전화는 물론 유선을 기반으로 하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역시 새로운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으며 포화상태에 이른 이동통신서비스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하는 상황에 있다. 이동통신사업은 아직까지 꾸준한 수익을 발생하고 있으며 신상품개발과 새로운 단말기의 개발 및 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을 해 왔다. 그러나 유선통신사업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유선사업자는 무언가 돌파구가 있어야 한다. 시장의 흐름은 무선통신의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유선은 음성 뿐 아니라 초고속인터넷서비스에서 조차도 과당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
유선사업자의 경우 돌파구는 두 방향으로 볼 수 있다. 첫째는 FTTH(Fiber To The Home)로 발전하는 것이다. 즉 가정까지 광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다. 현재의 전화사업자를 중심으로 제공되도 있는 ADSL, VDSL 서비스는 광케이블 구간이 가정에 가까워지면 질수록 고속의 통신이 가능하며 결국 각 가정까지 광케이블이 연결되는 경우에는 엄청난 부가적인 서비스 시장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수십 Gigabit의 속도가 가능해지는 경우 현재의 통신 환경과는 매우 달라질 것이다. HFC 사업자 역시 기존의 동축케이블을 광케이블로 대체하는 과정에 있으며 역시 FTTH를 향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FTTH는 일단 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또한 경쟁업체가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여 망 제공사업자의 입장에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현재의 VDSL서비스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돌파구로서는 유무선통합서비스의 제공을 들 수 있다. 즉 유선사업자가 무선랜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여 유무선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동통신시장으로의 진입이 성공하는 경우 통신산업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무선랜서비스가 유선망 기반의 사업자를 중심으로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 유선사업자에게는 이동전화시장으로의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이동통신사업자의 경우는 새로운 위협세력의 등장으로 인해 현재의 시장을 잠식당할 수 있는 위기에 처해 있으며 유선망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향후 전개될 유무선통합 시장에서의 주요 위치를 차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통신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은 유선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업자간에 차이가 있으며 또한 유선사업자간, 이동통신사업자간에도 차이가 있다. 한 사업자의 시장에서의 기회는 다른 사업자에게는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고 또한 각 사업자의 강점, 약점이 서로 다른 관계로 인해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다른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에 변화를 준 동인(driving force)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유선 및 이동통신사업자에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1] Duncan, W. Jack., Peter M. Ginter, and Linda E. Swayne. "Competitive Advantage and Internal Organizational Assessment,"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 no.3, August 1998, pp.6-16.

[2] Fahey, Liam, and H. Kurt Christensen, "Building Distinctive Competencies into Competitive Advantages," The Strategic Planning Management Reader, ed. Liam Fahe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9, pp. 113-118.

[3] Porter, Michael E.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Free press, 1980, Chapter 1.

[4] Stalk, George, Philip Evans, and Lawrence Shulman, "Competing on Capabilities: The New Rules of Corporat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70, no. 2 (March-April 1992, pp.55-79.

[5] 전자신문, “막오른 휴대인터넷 대전,” 2003년 5월7일 기사.

[6] ⌜정보통신연감⌟, 2002, 전자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 Ubiquitous시대의 새로운 의료서비스(U-헬스)
  • 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국내의 U-헬스 산업은 세계 최고의 IT인프라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앞으로 의료분야의 유비쿼터스 혜택은 막대할 것이다. 특히 최근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증가와 고령화 진전으로 보았을 때 U-헬스 산업은 앞으로 국가경제를 주도할 핵심산업으로 발전 할 가능성이 높다.제 2장. ‘U-헬스’ 의 IT적 접근- 제 1절. U-헬스 서비스의 개념 -앞서 우리가 알아본 바와같이 의료 서비스의 범위가 병원 내에서 환자의

  • [마케팅] olleh KT의 마케팅 분석
  • 통신과 금융의 융합서비스를 선도하고 新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포괄적 업무제휴로 KT와 IBK 고객은 양사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금융과 통신이 결합된 상품 및 서비스와 편리한 모바일 지급결제의 편익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신요금 할인 및 금융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시장 환경 분석(1) 유무선 통신 시장무선통신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유선통신을 대체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2009년에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분석 및 발전방안1. 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평가 2. 스마트TV의 발전방안참고문헌키워드: 스마트TV, 경쟁력 분석, SWOT, 플랫폼 사업자, 디바이스 사업자Ⅰ. 서론스마트폰, 스마트패드에 이어, 최근 들어 스마트TV가 미래 콘텐츠 산업을 견인하는 중요한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TV는 인터넷에서 시작된 새로운 미디어와 기존 미디어가 교차하는 지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고화질 영상과 정보통신 기술이 결합된 미래 미디어가 될 것으

  • 올레KT 경영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KT의 이동통신시장 1위등극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의견
  • 연구소, 이은미 수석연구원,「소비자태도조사 2012년 3/4분기, 2012.08.17 통신서비스 시장 매출액의 표를 분석해보면, 통신서비스 매출액은 2010년 52조7,090억원에서 2011년 54조6,033원(잠정치)으로, 전년대비 3.6% 성장했다. 통신서비스 시장 중에서 무선통신서비스는 10년 20조3,146억원에서 11년 20조4,401억원으로, 전년대비 0.6% 성장했다. 통계청 「통신서비스 시장매출액」2012년 1분기 이동통신사들은 전체적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

  • [경영정보시스템] KTF sis분석
  • 분석 정부로부터 주파수를 부여받아 서비스를 제공신규사업자의 진입가능 낮아서 안정적 수익기반 창출 보장무선통신 산업의 성장성무선통신 산업의 경쟁구도 (2002년도 시장점유율)무선통신 산업의 특성31.9 14.8 53.231.9 31.9 14.8 53.231.9서부북부*Copyright © 2003 MIS Project by You & ParkKTFKTF의 외부 환경분석031. 산업환경 분석 3세대 식별번호 부여제도 변경(010)정통부는 장기적인 전기통신번호체계 통합계획 수립을 위해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