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문화 마케팅 허와 실-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성공사례
1) 성공 사례1 : LG아트센터
2) 성공사례2 : JVC 재즈페스티벌과 이건 음악회

3. 즉각 효과 기대하는 1회성 지원

4. 신선하게 시도된 문화마케팅 사례

5. 실패사례

6. 결론
본문내용
올해 공연 예술 무대는 6만 관중이 들어차는 ‘운동장 오페라’부터 누드 춤이 충격파를 부른 소극장 무대에 이르기까지 말 그대로 높낮이와 깊이 모두에서 말 그대로 백화제방이었다. 각종 경제 지표가 나쁘게 나타나고 시장의 체감 경제는 소비지수의 격감으로 훨씬 더 찬바람이 느껴지는 터라 그동안 크고 작은 기업으로부터 지원을 받아왔던 공연계는 당장 스폰서 찾기가 고역일 정도로 힘든 한해이기도 했다.
그러나 기업의 ‘문화 경영’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는 가운데 국내 공연에 대한 기업의 지원과 참여, 관심은 이제 단순한 후원 수준을 넘어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상품과 브랜드의 이름, 취향을 알릴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장치로 평가받는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기업의 공연 예술 지원은 젊은층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뮤지컬과 대중화 가능성을 노크하고 있는 오페라, 그리고 ‘문학 청년’ 세대의 뒤를 잇는 ‘영상 세대’를 겨냥한 크고 작은 영화제 지원 사업 등 젊은층과 대중 취향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 접근이 눈에 띄게 늘었다.
기업들이 공연 예술 지원에 집중하는 것은 여타 분야에 비해 대중성이 높은 것이 가장 큰 요소로 보인다. 2002년 한 해 동안 기업메세나협의회가 문화예술에 지원한 987건 중 공연부붐이 451건으로 45.8%를 차지해서, 일부에서는 “공연 부문에 편중됐다”고 까지 할 정도다. 여기에 축제와 행사(202건), 영상(91건) 등 공연 예술 관련 부문까지 합하면 75%가 넘는다. 그러나 지원액 기준으로 보면 공연에 지원된 액수는 전체의 23.3%, 축제가 2.8%, 영상이 2.4%로 세 분야를 합해도 전체 지원액 약 720억 원 중 28.4%(약 203억원)에 지나지 않는다. 영세한 소규모 공연이 많은 현실에서 공연 분야 지원은 여전히 소액(少額) 다건(多件)이 특색인 셈이다.
기업의 문화 마인드가 높아지면서 기업의 공연 예술 지원은 크게 두가지 양상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눈에 띈다. 먼저, 전통적 방식은 개별 공연 하나하나에 대한 스폰서 양식이다.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규모의 기업, 혹은 기업가 개인이 공연을 지원하는 이같은 방식은 공연 단체나 공연 기획자의 역량에 크게 좌우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보다 한 걸음 나아간 것이 최근 LG아트센터나 한전아츠풀센터 같은 예에서 보듯, 극장을 운영하거나 특정 주제의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형태다. 공연 기획에 기업 자본이 참여하는 경우, 대형 공연 등에 일정 지분을 투자하는 모습도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경우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간접 마케팅이라기보다 공연 수익을 목적으로 한 사업 차원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거론하지 않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기능,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장단점,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전략, 향후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과제
  • 기업의 사정에 맞추어 수요가 많은 모듈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5. 과거의 도입실적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ERP 패키지를 이미 도입한 선진기업의 성공사례나 동업종 기업의 활용사례를 통해 축적된 기술을 통해 자사의 시스템 구축에 참고할 수 있다. 또한 개선된 도입방법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ERP 패키지의 도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ERP 패키지를 활용한 ERP 시스템의 구축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1)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성공요인.48(7)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481.3 마케팅 성공 사례의 시사점 492.1 한국 기업의 마케팅 실패 사례 501) 보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주제: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목차:서론 1.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2.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기업은 더 이상 문화마케팅을 등한시 할 수 없게 되었고 오히려 마케팅에 있어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과 문화의 코드와 연계하여 마케팅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보여 편중된 문화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장기적 안목에서 문화 마케팅 실현의 필요성을 보여주고자 했다.문화 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크게 문화를 위한 마케팅, 마케팅을 위한 문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문화 산업 속에서의 마케팅을 의미하고 후자는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