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악밸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문화산업단지의 개요
제1절 문화산업단지의 개념
제2절 문화산업 분류
제3절 지역에서의 문화산업의 의의
제4절 문화산업단지의 사례

제3장 광명첨단음반문화산업단지 조성계획 및 실태
제1절 광명시 음반밸리 조성계획
제2절 실 태

제4장 광명음반밸리 발전방안
제1절 정책개선방안
제2절 재원조달 방안
제3절 중앙정부와 광명시간 역할 정립
제4절 사업환경조성 방안
제5절 관련 업체 및 주민요구 반영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한계
제2절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광명시는 북동쪽은 서울특별시와 접하고 있고 남동쪽은 안양시와 남서쪽은 시흥시와 경계를 접하고 있는 서울의 배후 주거도시인 위성도시로서 면적의 77.4%이상이 개발제한 구역으로 화훼조성단지 및 농경지와 산악으로 구성되어 있어 특별한 상업이 발달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근래 제2경인고속도로, 지하철 7호선이 완공되었고 현재는 경부고속철도가 시공중이며, 2016년에는 제2공항 철도가 예정되어 있는 발전 잠재력이 무한한 지역이다.
광명시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광명역이 생기는 것을 기회로 지리적 교통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활용하여 광명역 북부지역 약 13만평에 2003년까지 음반물류유통센터조성, 음반산업 벤처기업의 집적지 조성, 문화켄텐츠 전문학교 건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음반밸리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5월에 음반밸리 조성관련 연구용역을 끝내고 원광대부설 정보.문화산업연구원에서 연구용역 실시하였다.
음반중앙물류센타 유치을 위해 문화관광부에서 음반유통,물류구조 현대화사업 추진의 주체로 지정된 (주) KRCNT에 제3섹터 방식으로 6억원을 출자하였다.
아직까지 그린벨트 조정안이 완결되지 않아 지연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당 사업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문화산업단지의 일반적인 현황과 국내외 여러곳의 사례를 연구하고 또한 음반밸리 완성을 전제로 음반밸리를 이용하게 될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음반밸리의 활용성 측면을 살펴보기로 한다.
문화의 산업화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가속화되었으며 삶의 질에 대해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높은 부가가치 때문에 첨단정보산업과 함께 21세기에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다. 문화산업체에 의해서 생산된 문화상품들은 대중매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대중매체는 문화상품을 수요자에게 공급해주는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화상품은 이윤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문화상품을 창조하는 주체의 가치관이 반영되므로 일반 재화에 비해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 문화와 산업은 서로 조화되기 어려운 대립적 현상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정신적 가치에 중점을 둔 것임에 반해 산업은 물질적 가치에 중점을 준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일부 문화 예술인들의 입장에서는 문화의 산업화는 곧 문화의 질적 저하를 의미하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이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아도르노와 흐르크하이머의『계몽의 변증법(1947)』이라는 책에서 유래한다. 그들은 문화산업을 비판적인 입장에서 접근했는데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인간의 감각적 쾌락을 자극하는 반계몽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 후 1970년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의 경제적 사회적 분야의 긍정적인 측면이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는 국내법규로도 정의 되어 있다. 이런 조류에 편승하여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축제를 활성화하거나 지방고유의 캐릭터를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다. 문화를 통해서 주민의 정서적 측면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산업단지조성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광명 첨단음악문화산업단지 조성을 전제로 하며 음반산업의 특성상 주 소비자층이 될 광명시 청소년층의 문화수요에 대한 욕구 등을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적절한 음반밸리의 운영의 소프트웨어를 조사하여 광명시에 거주하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광명시 일반 주민과 광명역을 이용하는 많은 이용객들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광명시의 문화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구문모, ꡒ문화산업 지원정책의 재검토ꡓ,「문화정책논총 제11집」,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권오혁, ꡒ벤처기업 육성전략과 지자체의 역할ꡓ,「지방자치」
현대사회연구소 1997. 12
김진아 , ꡒ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ꡓ, 연세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모성은, ꡒ지역문화산업의 발전전략ꡓ, 「지방자치」, 2000. 9
박정훈, ‘시부야비트밸리, 조선일보 1999. 10. 27, 조선일보사
유승호, 「문화산업지원센타 설립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이흥재, ꡒ지방문화산업정책의 문제점과 향후과제ꡓ, 「문화정책논총 제11집」,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문화관광부, 「1999 문화산업통계 실태 조사연구」, 1999
문화관광부,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켄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1999
문화관광부, 「문화산업진흥기본법령집」, 1999
광명시,「광명시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계획에 대한 연구」, 2000
한국지방행정연구원,「지방문화산업 육성방안」, 2000
부산발전연구원, 「21세기를 여는 부산의 미래산업」,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가정지원센터
  •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킨다(결혼이민자, 배우자, 시부모, 자녀 대상 상호문화이해교육).③ 상담: 결혼이민자와 그 가족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심리 정서적으로 지지한다. 결혼이민자가족 구성원 간 상호이해와 존중감을 높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으로 원만한 가족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법률, 체류, 인권, 직업, 생계, 가정폭력 등).다문화가족 지원법 제7조(평등한 가족관계의 유지를 위한 조치)에 따르면“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

  • [유통관리] 남대문시장 - 도매상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
  • 조성할 수 도 있다. 이런한 노력은 특색 있는 거리를 만드는 동시에 많은 홍보가 될 것이다.【 참고자료 출처 】남대문시장 http://www.namdaemunmarket.co.kr/서울시 중구 문화관광 사이트 http://www.junggu.seoul.kr/tour/korean/tour/재래시장에서 패션 네트워크로 : 상인과 연구원이 말하는 동대문시장의 겉과 속 저자 : 김양희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패션밸리) 남대문ㆍ동대문 시장을 알자 저자 : 정승일 출판사 : 경춘사 www.fashionnet.seoul.kr매일경제 2003년 04월 29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필요성102.문화산업 클러스터의 국내외 동향과 문제점.111)해외사례112) 국내사례와 문제점153.대구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방안, 발전방향.

  • [도시행정] 기업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
  • 문화 등 직장 이외의 문제 때문에 수도권 중심으로 밀집되는 현상을 해소시켜 균형된 도시를 건설하자는 목표도 있다. 기업도시는 개발된 기존도시와 주체, 개발순서 등에서 차이가 있다. 주택난과 부동산대책으로 마련된 일산, 분당과 같은 신도시는 개발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고 기업은 건설만 담당한 주거중심의 도시개발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구미, 창원, 안산과 같은 산업단지의 경우 정부가 특정지역을 공업단지화하여 개발한 후

  • [관광사업론] 동대문시장 관광쇼핑 실태와 활성화 방안
  • 지방색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관광분야에서도 각 국가 및 지역이 해당 관광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무공해 산업으로서 외화획득을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21세기의 유망산업이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의 발달 등으로 오늘날 환경산업,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 성장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수도서울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중구는 6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