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사례와 활성화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 사례

【사례 1】브랜드 파워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1. 선발기업과 차별화된 독자브랜드 구축으로 시장인지도 확보
2. 철저한 A/S를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
3.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경쟁력의 원천
4. 현지 시장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해외진출에 성공

【사례 2】신제품 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
1. 틈새시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변화 시도
2. 철저한 시장분석으로 자사역량을 강점 분야에 집중
3. 철저한 품질관리만이 살길이다

【사례 3】모기업과의 유대강화를 통한 매출확대
1.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휴대폰의 핵심부품 개발
2. 컬러휴대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매출이 급속도로 신장
3. 모기업과의 유대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공급량 확보

【사례 4】제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확대 전략 추구
1. 경기변화 흐름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수립
2. 제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확대 전략 추구

Ⅲ. 중소기업 판로강화 시책과 문제점

1. 국내시장 판매강화 시책
2. 해외시장 판매강화 시책

Ⅳ.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1. 주문생산 중소기업의 판매확대 방안
2. 시장판매 중소기업의 판매확대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한 기업 가운데 중소기업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별로 개선된 점이 없다. 국내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홍보부족으로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대내적으로 경기침체, 내수둔화 등으로 경영애로에 직면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후발개도국과의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도 이들 국가와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기술경쟁력이나 품질경쟁력에 의한 수출시장 확보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중소기업은 대부분 기술이나 판로 등 특정분야의 강점만을 갖고 창업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영자원의 한계성 등으로 인해 기업경영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경영환경 하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집중해야 할 경영과제의 하나는 마케팅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 경영현안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문으로 판매시장 확대, 신기술ㆍ신제품 개발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노력은 물론, 대․중소기업간의 협력,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책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최근의 매출부진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등 중소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경영현안에 대해 살펴보고,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한 중소기업 마케팅 우수사례를 통하여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지원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목 차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32.1. 수출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2.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73.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분석 113.1. 성공사례 123.2. 수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184.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204.1. 수출지식의 사회적 공유시스템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향후 경영과제, 육성시책과 중소기업의 향후 성공전략 및 중소기업의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지원1) 지역상품 상설전시장 운영2) 지역상품 공동판매장 운영3) 부산상품 전시판매장 운영4) 부산상품 인터넷홈페이지 운영5) 중소기업 우수상품 홍보4. 중소기업 공장입지 지원1) 녹산국가산업단지 분양2) 신호지방산업단지 분양3) 감천항 지방산업단지 조성4) 녹산 조선기자재협동화단지 조성5) 신발산업협동화단지 조성6)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 조성7) 정관지방산업단지 조성Ⅶ. 중소기업의 성공 전략Ⅷ. 중소기업의 활성화 방안1. 창업지

  • [공급사슬관리] 쉬메릭 공급 사슬 체계
  • < 목 차 >1. 기업선정 동기2. 쉬메릭 소개3. 쉬메릭 개발 배경4. 쉬메릭 업체 현황5. 쉬메릭 공급 사슬 체계1) 재고관리2) 수요예측3) 예측생산 or 주문생산 4) e-비즈니스 산업5) 수송6. 쉬메릭이 살아남기 위한 대응법1)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2) 해외 목표시장 홍보전략수집3) 산학협력 자매기관의 운영방안 수립4) 경영지원 체제 구축5) 기업의 자생력 재고1. 기업선정 동기- 중소기업의 유통상의 어려움유통과 연계된 사안으로 대기업대비

  • [경영전략]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성장과 발전방안 연구
  • 기업과 상호지원 및 협력을 하기도하고 때로는 자신들의 이해 및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마찰과 갈등을 일으키면서 기업경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이해관계자와 협력적이며 발전적인 관계정립을 위한 이념적 가치들을 설정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기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 중에서 기업의 제품생산과정에 밀접히 관련을 맺고 있는 중소기업은 기업과 기업이 상호 연관

  • [방송통신정책]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 연구
  • 기업에 대한 유동성 축소 및 자금조달 비용 상승, 투자 위축의 악순환을 초래했다. 또한 영화, 방송, 모바일콘텐츠 등에서 콘텐츠 제작자와 유통사업자 간 불공정거래 관행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콘텐츠기업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정부는 투융자 재원 투입을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R&D 및 기반시설 확충을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2010년 1월, “콘텐츠산업 금융투자 활성화 방안”을 통해 모태펀드․영상펀드의 출자확대와 제도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