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사례와 활성화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특허][특허기술사업화]특허의 정의,현황, 특허기술사업화의 실태,재원확보, 특허기술사업화와 특허엔젤클럽, 특허기술사업화의 제도적 과제
- [중소기업 지원][중소기업 기술신용보증지원]중소기업 신기술개발지원, 중소기업 금융지원, 중소기업 소상공인지원, 중소기업 정보지원, 중소기업 기술신용보증지원, 중소기업 수출지원, 중소기업 정책자금지원
- [창업보육센터][창업보육센터 운영정책]창업보육센터의 정의, 창업보육센터 필요성, 창업보육센터 설립목적, 창업보육센터 동향, 창업보육센터 서비스체계, 창업보육센터 운영정책, 향후 창업보육센터 개선 방안
-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목적,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구축단계,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현황, 벤처기업제도(벤처기업확인제도)의 창업지원, 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 사례
【사례 1】브랜드 파워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1. 선발기업과 차별화된 독자브랜드 구축으로 시장인지도 확보
2. 철저한 A/S를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
3.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경쟁력의 원천
4. 현지 시장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해외진출에 성공
【사례 2】신제품 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
1. 틈새시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변화 시도
2. 철저한 시장분석으로 자사역량을 강점 분야에 집중
3. 철저한 품질관리만이 살길이다
【사례 3】모기업과의 유대강화를 통한 매출확대
1.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휴대폰의 핵심부품 개발
2. 컬러휴대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매출이 급속도로 신장
3. 모기업과의 유대강화를 통한 안정적인 공급량 확보
【사례 4】제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확대 전략 추구
1. 경기변화 흐름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수립
2. 제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확대 전략 추구
Ⅲ. 중소기업 판로강화 시책과 문제점
1. 국내시장 판매강화 시책
2. 해외시장 판매강화 시책
Ⅳ.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1. 주문생산 중소기업의 판매확대 방안
2. 시장판매 중소기업의 판매확대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부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한 기업 가운데 중소기업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별로 개선된 점이 없다. 국내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홍보부족으로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대내적으로 경기침체, 내수둔화 등으로 경영애로에 직면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후발개도국과의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도 이들 국가와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기술경쟁력이나 품질경쟁력에 의한 수출시장 확보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중소기업은 대부분 기술이나 판로 등 특정분야의 강점만을 갖고 창업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영자원의 한계성 등으로 인해 기업경영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은 경영환경 하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집중해야 할 경영과제의 하나는 마케팅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중소기업 경영현안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문으로 판매시장 확대, 신기술ㆍ신제품 개발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노력은 물론, 대․중소기업간의 협력,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책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최근의 매출부진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등 중소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경영현안에 대해 살펴보고,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한 중소기업 마케팅 우수사례를 통하여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지원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