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바람직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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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협력과 달리 전략적 의도의 명확성

Ⅲ. 전략적 제휴의 경쟁성

Ⅳ. 정부의 관여와 전략적 제휴

Ⅴ. 제휴의 전략적 성격
1. 의도의 명확성
2. 전략적 중요성
3. 경영자의 의지

Ⅵ. 바람직한 전략적 제휴의 모습
1. 윈윈의 모델
2. 시너지
3. 역량의 지속적인 강화
4. 집중화와 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통한 이익이 증대
5. 고객에게 보다 큰 가치 제공
6. 단기적인 전시효과가 아님

Ⅶ.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혼자 힘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포터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 세계적 가치사슬 활동들을 한 기업이 모두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가치사슬 내에 포함된 여러 활동들을 한 기업이 아닌 여러 기업이 수행하여야만 국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마에는 어떤 기업도 그 기업 혼자서 모든 사업활동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다수기업간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협력은 경쟁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기술과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하며, 국제협력은 2개국 이상의 독립된 기업이 상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경영활동을 전담. 협조하는 장기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협력관계란 일반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통적 협력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략적 제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선택한 전략경영으로서의 기업협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과거 상이한 규모의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단순한 협력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규모의 기업간 상호보완적 협력관계까지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협력관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nces)는 한 기업 또는 그 이상의 제휴자의 경쟁전략을 지원 도는 형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기업 내 혹은 기업간의 결합을 말한다. 즉, 미래의 유리한 사업전개를 하기 위한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ion)를 가지고 결합하는 제휴를 의미한다. 전략적 제휴와 과거 기업협력 또는 제휴의 차이점은 전략적 의도가 포함되어 있는가 하는 점이다.
과거의 제휴는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거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추진되었으나 최근에 타기업간에 상호지분참여나 통제권의 보유 없이 상호기술공여, 공동유통경로의 이용, 공동연구개발, 부품상호구매, 공동생산, 공동브랜드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효과와 위험분산 효과를 추구하여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 시키려는 기업의 협력방식, 즉 전략적 의도가 포함된 제휴의 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포괄적 의미에서 기업상호 의존성에 따라 제휴를 구분하면 연속제휴, 상호제휴, 공유제휴로 구분된다. 즉, 연속적 제휴는 특유의 경쟁우의를 보유한 기업간의 상호의존적 제휴유형이다. 즉, 제휴파트너들은 사업활동의 가치사슬상 다른 부분에서 각각의 독특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다.(Porter & Fwller, 1986). 한 예로 이러한 제휴에서 일방은 생산에 독특한 Know-how를 보유하고, 다른 파트너는 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 때 발생한다. 즉, 한 파트너는 기술을 제공하고 다른 파트너는 기술을 이용하여 두 파트너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지속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제휴는 라이센싱과 프렌차이징 협정, 경영과 서비스 계약, 장기-공급협정 등을 들 수 있다. 상호제휴는 양당사자가 새로운 특유능력을 창출하기 위하여 각각 상이한 자원, 기술, 능력을 갖고 제휴에 참가한다. 상호제휴의 유형으로는 공동 R&D협정. 교차라이센싱, 제품디자인 및 개발을 위한 콘소시움 등이 있으며, 제휴 파트너들간에 높은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 또한 상호제휴는 양당사자간의 시너지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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