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인터넷 가상공동체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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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1

Ⅱ. 이론적 배경 2
1. 가상공동체의 의미 2
2. 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특성 3
3. 가상공동체의 수확체증 이론 4
4. 가상공동체의 자기강화 효과 5

Ⅲ. 가상공동체 회원의 충성도 5
1. 가상공동체 이용자의 특성 6
2. 가상공동체 충성도 9

Ⅳ. 사례 연구(다음커뮤니케이션) 15
1. 가상공동체 구축 15
(1) 구축 1단계(초기비용단계) 16
(2) 구축 2단계(네트워크효과 발생단계) 18
(3) 구축 3단계(학습효과 단계) 18
(4) 회원수에 따른 매출현황 18

Ⅴ. 결론 19
1. 연구의 요약 1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1

【참고문헌】 22

<부록>
본문내용
인터넷 가상공동체가 인터넷 비즈니스의 중요한 모델로 등장하면서 많은 닷컴기업들은 가상 공동체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닷컴기업은 가상공동체 구축의 성공으로 지속적인 고객관계관리가 가능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가상공동체의 구성원은 공통의 관심사와 동질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별적인 인터넷 광고와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였다. 더욱이 닷컴기업은 회원 수나 페이지뷰와 같은 정량적 도구를 사용하여 가상공동체의 활성화로 인한 회원 수 및 페이지뷰 증가로 기업 투자의 가치를 높이는 기회로 간주되고 있다.
회원 수 및 가상공동체의 형성으로 닷컴기업이 높은 가치로 평가 받는다고 인식되면, 회원 및 가상공동체는 더욱 높은 서비스와 지원을 기대하게 되고 만약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사이트로 이탈해 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회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 기업은 회원들에 대한 투자 비용을 계속적으로 증가시키지 않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가상공동체의 모든 회원이 실제 제품을 구입하는 구매자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익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최근에는 가상공동체를 운영하는 닷컴기업들의 수익창출에 대한 의구심이 증가하게 되었고 가상공동체의 형성에 성공한 기업들도 수익 모델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경제체제 내에서 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특성을 수익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사회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가상공동체가 인터넷 사업분야에 어떠한 전략적 구조를 가지고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헤겔이 주장한 가상공동체의 수확체증이론과 자기강화효과에 의한 수익적 모델을 배경이론으로 삼고 이와 같은 전제가 헤겔의 인터넷 가상공동체의 수익적인 구조가 검증된 전형적인 모델은 아니지만 국내의 닷컴기업들이 이를 가상 공동체의 사업 모델로 간주하고 있으므로 국내에서 인터넷 가상 공동체의 수익적 측면을 연구하는데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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