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 우리나라 전자부품 산업의 IT융합을 통한 e-Transformation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I.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II. 전통산업의 IT화와 e-Transformation
제 1 절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제 2 절 전통산업의 IT화
제 3 절 전통기업의 e-Transformation
제 4 절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III. 전자부품 산업의 IT화 현황
제 1 절 전자부품 산업의 IT화 현황
제 2 절 우리나라 전자부품기업 S社의 IT화 현황

IV. 주요 e-Transformation 성공 기업의 사례 분석
제 1 절 분석의 의의 및 방법
제 2 절 비전
제 3 절 사업영역
제 4 절 비즈니스 모델
제 5 절 경영시스템

V. 결 론
제 1 절 전자부품기업의 e-Transformation 강화 전략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후반 컴퓨터, 반도체, 통신 등 기술적 기반이 갖추어졌고 90년대 인터넷이 도입되면서 디지털 혁명이 본궤도에 진입하게 되었다. 디지털 혁명은 정보통신 인프라와 인터넷망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전 세계로 파급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혁명으로 기술, 산업, 경제, 생활 나아가 국가 간 관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이면서 획기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 디지털 혁명으로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전환하게 되었는데, 우선 디지털기술을 응용한 상품이 고성장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급진전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 내 및 기업 간 업무 프로세스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국내 경제성장을 주도해오던 전자부품 산업은 다른 산업과 달리 고부가가치와 기술, 두뇌의 집약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자원과 에너지의 소모가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국경제에 적합한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타 산업에 비하여 고용의 확대와 기술변화에 따른 신규수요 창출이 높은 유망산업으로 국가 전략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부품 산업은 96년 저성장 국면에 이른 후부터 현재까지 몇 개의 주요 시장을 제외하고는 장기적인 침체를 격고 있다. 이러한 침체의 근본적인 원인은 취약한 경쟁력으로 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전자부품 시장의 완전개방과 국내 전자부품수요업체의 불안정성과 고비용으로 이어왔다고 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전자부품 산업 전체의 세대교체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하에서 전자부품 산업이 21세기에도 진화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 나가기 위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전통산업인 전자부품 산업의 e-Transformation은 일반 기업에 있어서 내․외부 자원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접점을 상호 연결하고 이를 협업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중심의 네트워크화와 고객 지향적인 경영을 실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고객통합화를 실현하게 해주며 상품개발 및 서비스를 복․융합화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기본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러한 e-Transformation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서 기업이 볼 수 있는 경제적 효과로는 첫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완성함으로서 내부적인 기업 활동과 관련된 행정절차를 개선할 수 있고 기업의 활동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둘째, 기업의 활동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면 온라인을 통한 기업통합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자부품의 B2B를 통한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e-Transformation은 적시에 고객정보 취합이 가능하게하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해주며 공급사슬의 전자화는 주문비용과 재고회전주기를 줄이고 재고수준을 낮추는 등의 고객만족과 생산의 합리화를 수행하게 함으로서 기업 경쟁력을 높여주어 다국적 기업으로서 변화하는 현실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권혁기외 2인(2000),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와 유망사업」, LG경제연구원
그래디 민즈외 1인(2000), 「메타 캐피털리즘」, 21세기북스
김범열(2000), 「디지털 환경과 e-SCM」, LG경제연구원
김범열(2001), 「e-비즈니스의 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들」, LG주간경제
김완표(2001), 「디지털 혁명의 충격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김은환외 5명(2000), 「전통기업의 디지털 스위치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김재윤(1999), 「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
매일경제신문사(2000), 「신경제의 확산과 디지털시대의 기업전략」, 삼성경제연구소
박기성외 1인(2001), 「2001 e-business Trend」, LG경제연구원
박기성외 1인(2000), 「디지털 시대의 e-business 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LG경제연구원
박동현(2000), 「오프라인산업의 e-전환을 위한 요소기술의 디지털전환」, 과학기술정책 연구원
박정훈(2003), e-transformation을 위한 BPO 방법론
박진수(2002), 「국내 아웃소싱 시장 및 정책 동향」, 산업연구원
산업연구원(2001), 「VISION 2011 PROJECT」
산업연구원(2001), 「2010년 산업발전 비전」
산업연구원(2001), 「산업발전과 IT의 역할-전통산업과 IT의 접목과 관련하여」
산업연구원(2001), 「혁신역량과 산업발전」
서기만(2001), 「디지털 경영의 7가지 전략 포인트」, LG주간경제
송계전외 2인(2000), 「디지털 시대의 인적 자원 관리- 선진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LG경제연구원
윤성훈외 1인(2000), 「신경제의 확산과 디지털시대의 기업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이동열(2002), 「국내 전자부품 B2B 활성화에 관한 사례 연구」
이상규(2001), 「디지털시대의 전략적 브랜드관리」, LG주간경제
이지평외 1인(2001), 「선진기업 사례로 본 제조업 진화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산업으로 진출하는 수평적 확장 현상을 가속화시킨다. 기업들은 이러한 확장을 통해 향후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e-비즈니스의 인프라 및 타 산업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제품/정보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급 체인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초기 웹을 통한 도서 판매에 치중하던 아마존은 점차 사업 영역을 음반, 전자 제품 및 소프트웨어, 장난감, 게임기기

  • 과학기술정책 기본방향, 과학기술정책 지배구조, 과학기술정책 내용, 과학기술정책과 디지털경제, 과학기술정책 동향, 과학기술정책 문제점,과제
  • IT 전문인력 양성을 확대(향후 5년 간 IT인력은 20만 명이 부족)2) 과학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 과정 도입 등으로 기법을 고도화3) 교육시장의 경쟁을 강화하고 개방 확대5. 신산업 창출과 경쟁력 강화6. R&D주체간 경쟁 유발과 장기적 육성1) M&A, 제휴, 분사, 퇴출 등의 규제완화와 절차 간소화2) 과학기술 금융의 벤처캐피털화 3) 창업을 지원하고 기업생태계를 형성4) 산업조직을 효율화하고 과학기술 집적지를 육성7. 과학기술정책의 e-Transformation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 부품산업의 균형적 성장기반 조성3) 게임컨텐츠, 영상, 에니메이션 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육성Ⅵ. 산업경쟁력과 비즈니스서비스산업1. 비지니스서비스 산업의 중요성1)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기여도가 매우 높은 분야2) 수출경쟁력확보의 새로운 대안3)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2. 우리 나라 BS산업1) 아웃소싱 마인드 확산2) 전략적 제휴를 통한 국내 기업의 역량 강화3) IT 분야의 비약적 발전Ⅶ.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1. 한국을 대표할

  • [정보통신] 디지털경제시대의 한・중 IT산업 협력방안
  • IT산업의 경쟁력 비교분석1. IT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2. IT산업의 경쟁력 비교분석Ⅴ. 한・중 IT산업에서의 협력방안1. 새로운 경쟁구도하 대(對)중국 포지션정립2. 바람직한 IT산업 협력방안Ⅵ. 결론논 문 요 약최근 부상하고 있는 중국이라는 거대시장의 존재와 중국의 산업화는 주변국들에게 도전인 동시에 하나의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즉, 중국은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경제성장을 견인하면서도 수출경쟁력을 강화함에 따라 주변국

  • [정보통신] IT산업 기술혁신전략
  • IT 활용의 극대화VI.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1. IT를 축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경쟁력을 강화2. 기술이 성공의 관건3. New IT 시대에는 완전히 새로운 경영 스타일이 요구4. 모든 경제주체가 New IT 시대에 적합한 체질로 전환I. 머리말 세계적으로 디지털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IT산업도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급속히 대체되어 가고있다. IT산업은 컴퓨터산업 , 통신산업, 반도체산업, 전자부품산업 등 크게 4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