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이데아와 플라톤의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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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톤의 이데아와 플라톤의 국가론 》

플라톤에 따르면 우리가 평상시 접하는 감성적 사물들은 다만 현상이지 실재가 아니라 한다. 그의 철학은 흔히 이데아 철학이라 불리 우는데 그것은 실재와 현상 간의 구별에 기초하고 있다. 강아지가 있다고 하자. 이 경우에 이‘강아지’라는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이것은 분명히 개개의 강아지와는 다른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이 강아지나 저 강아지가 아닌 무엇, 즉 어떤‘보편적인 강아지’를 뜻할 것이다. 이 보편적인 어떤 것은 특수한 강아지가 생겼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죽었다고 해서 죽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영원하다. 그러므로 이 보편적인 이상적인 강아지는 ‘실재(實在)’요 개개의 강아지들은 오직 ‘현상(現象)’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이 곧 실재와 현상 간의 구별이다. 이 때의 실재를 플라톤은 이데아라고 부른다. 그것은 이성만이 파악할 수 있는 영원불변하고 단일한 세계를 이루어, 끊임없이 변천하는 잡다한 감각세계의 사물과는 구별된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에서 우리가 보고 감각하는 현실적 ․ 시각적 대상들은 단지 이데아의 조악한 모사에 불과하다고 한다. 플라톤은 이데아도 보다 높은 단계의 것과 그에 속하는 보다 낮은 단계의 것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이데아들의 질서와 체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최상의 이데아가 있어야만 한다고 보았다. 플라톤은 그것을‘선의 이데아’라고 불렀다. 선의 이데아는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신과 비슷하다. 선의 이데아는 완전한 것이고 다른 모든 것은 선의 이데아와 똑같이 되기 위해서 완전함을 추구한다. 플라톤은 참된 실재는 이데아로서 이성을 통해 파악된다고 보았다.

인생의 목적이 선의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하는 삶이었기에 국가관 또한 이상국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플라톤에게는 철학과 정치학이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통일체로 파악되고 있다. 그의 입장은 철학적 이상이 유토피아적인 미래의 국가 속에서 실현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국가는 왜 필요한가? 이 물음에 대해 플라톤은, 인간 욕망이란 것이 다양하고 그 다양한 욕망들의 충족을 위해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가진 구성원들 사이에 상호 협조를 확보하기 위한 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상호협력과 상호이해의 조절을 국가가 담당한다. 그리하여 이를 위해서는 국가 내의 계급 사이에 분업과 전문화가 요청된다는 것이다. 플라톤의 '국가 구성론'은 매우 독특하였다. 그는 세 가지 계급으로 국가가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 세 계급은 통치계급, 방위계급, 그리고 생산을 담당하는 계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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