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 동북아지역 도시네트워크화와 항만도시 부산의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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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

Ⅲ.동북아지역 도시네트워크화의 가능성과 전망

Ⅳ. 항만도시 부산의 도시네트워크화 대상범위와 대응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오늘날 일찍이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많은 분야에서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세계질서가 확립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경제분야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거대한 범국가적인 기업체나 다국적기업들이 새로운 세계적 경제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유도되고 있다. 즉, 세계경제화라는 현상이 지구를 하나로 묶어나가고 있으며, 모든 나라들이 이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소위 세계도시(World City or Global City)라고 하는 거대도시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있으며, 이들 거대도시간의 네트워크는 자본과 정보가 교환되는 고속도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경제화는 공간적으로 다국적 기업의 주요 활동무대가 되는 거대도시(mega cities)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에 의해 지배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발전도 이에 준하여 유도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세계개발은행(IBRD)도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추세 중의 하나가 “도시, 지방 등 국가 하부조직의 발전”이라는 보고서를 이미 내놓은 바 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21세기 초고속 정보화사회에서는 중앙이니 지방이니 하는 지역 구분은 무의미해지며 어디에서든 세계 대도시들과 직접 부딪히며 경쟁에 나설 수 있게 되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런데 그 동안 세계경제화의 중심 축은 다국적기업의 경제활동과 그들에 의한 직접투자에 의해 결정되어 왔고, 앞으로도 그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즉 1969년의 경우 14개 선진공업국에서 출발한 다국적기업이 7,000여 개에 불과하였으나 1990년대 초에는 그것이 24,000여 개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최근에는 37,000여 개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은 현재 전 세계민간자본의 1/3을 통제하고 있고, 이들이 투자하고 있는 업종도 금융과 보험, 유통업, 자동차, 자원개발, 정보산업 등으로 다양하게 걸쳐 있으며, 최근에는 그 투자영역도 제조업분야에서 서비스업종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띠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은 기업경영과 투자에서 고도의 자율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조직적으로는 계층적(hierarchical) 특성을 벗어나 세계 어느 지역상황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화(networking) 되어 있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범국가적 기업체의 상호거래를 기준으로 상호의존 연계망을 구성한 것으로, 이 연계망의 특성은 도시체계의 계층적 특성을 나타내기보다는 상호 네트워크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이기석, 1998).
이러한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 현상은 세계경제화 현상이 국경을 초월하여 상호의존적인 체계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화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이들 도시네트워크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인 자료는 제시되지 않고 있어 도시간의 국제적인 연계관계를 기능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경제화는 네트워크에 의해 구조화되고 있으며 분산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음은 사실이다. 이는 최근에 중소규모 다국적 기업이 기업간 및 기업 내에서 네트워크 패러다임에 의해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경향과 일치하고 있다. 즉, 다국적 기업의 네트워크는 시장경제에서 경쟁력을 갖춘 우월한 조직형태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것은 축적이 점차 커짐에 따라 사회조직과 인류문화가 네트워크에 의해 지배되어 가고 있다는 최근의 복합체계(complex system)이론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Bar-Yam, 1996).
따라서 향후 세계경제는 고도의 기능을 수행하는 소수의 거대도시지역에 의해 선도될 것으로 보여 세계경제의 주역은 국가가 아니라 도시지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전망이 현실화된다면, 한 나라의 경제는 경쟁력을 갖춘 도시지역의 유무에 따라 좌우될 것이며, 도시간의 국경을 초월한 연대 및 제휴가 도시지역 자체의 경쟁력과 함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편 도시간의 경쟁과 갈등은 국가간 협력과 갈등의 요인이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성장지역과 낙후지역이라는 양극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범 지역적 차원의 협력을 곤란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상에서 논의한 사실을 종합해 볼 때 동북아지역의 관문에 위치한 항만도시 부산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동북아지역 도시지역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발전을 도모해 가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인식을 전제로 해서 본 논문은 동북아지역 도시네트워크화의 가능성과 제약요인, 그리고 그 전망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 이와 관련한 항만도시 부산의 발전을 위한 비전과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그 연구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서론에 이어 제Ⅱ장에서는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의 등장배경과 그 기대효과, 그리고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의 단계와 형태에 대해 이론적으로 논의해 볼 것이다. 제Ⅲ장에서는 동북아지역 도시네트워크화의 가능성과 제약요인, 그리고 전망에 대해서 논의해 본 다음, 제Ⅳ장에서는 항만도시 부산의 발전을 위한 도시네트워크화의 대상범위와 구체적인 도시네트워크화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마지막 제Ⅴ장 결론에서는 본 논문에서 논의된 것을 요약함과 동시에 이로부터 결론적 명제를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국토개발연구원, 1999, 「21세기국토구상(안)」.
김원배, 1999, “동북아 공동발전을 위한 국제지역정책의 모색,” 「국제협력시대의 한․일국토정책」, 국토연구원.
김원배, 2000, “동북아경제협력과 부산경제의 역할”,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발표논문.
부산광역시, 1999. 11, 부산을 동북아물류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연구.
부산발전연구원․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0, 「아․태 해양항만도시 네트워크의 가능성에 대한 심포지움」.
이기석, 1998. 11, “세계적 수준의 도시네트워크와 자유무역지구의 건설”, 「월간국토」, 국토개발연구원.
이규방, 1998. 11,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 전력”, 「월간국토」, 국토개발연구원.

<해외문헌>

Allen J. Scott, 2001, Global City-reg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Bar-Yam, Yaneer, 1996, Dynamics of Complex System, Reading, Mass.: Addison-Wesley.
Church, A and Reid. A, 1996, "Urbon Power, International Networks and Competition", The Exemple of Cross-boder Cooperation, Urban Studies, Vol.33, No.8.
Douglass, Mike, 2000. 8, "Northeast Asia: Towards an Agenda for Research", 「부산발전연구원․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개발연구.
Dunning, John, 1998, "Globalization, technological change, and the spatial or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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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북아시아에 대한 내용 설명이 체계적이지만, 독특한 발상이 없다고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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