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협상호금융의 이미지 요인분석을 통한 잠재적 고객확보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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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금융기관의 패러다임 변화 및 농협 상호금융 현황
제 1 절 국내외 금융환경의 변화
1. 금융환경의 변화
(1) 금융자율화
(2) 금융의 정보산업화
(3) 금융기관의 대형화 및 겸업화
(4) 금융감독기구의 감독기능 강화
제 2 절 금융기관패러다임의 변화
제 3 절 금융환경 변화가 상호금융에 미치는 영향
1. 금융시장 개방이 미치는 영향
2. 정보화가 미치는 영향

제 3 장 N세대의 중요성과 기업이미지의 의의
제 1 절 고객세분화 마케팅의 필요성
제 2 절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N 세대 고객의 정의 및 특징
제 3 절 N 세대가 가지는 마케팅적 중요성
제 4 절 금융기관에서 N 세대가 가지는 의미
제 5 절 이미지 전략의 이론적 배경
1. 이미지의 정의
2. 이미지 전략의 중요성
제 6 절 기업이미지의 이론적 고찰
1. 기업이미지의 정의 및 특징
2. 기업이미지 연구의 중요성
3. 기업이미지와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

제 4 장 농협상호금융 이미지에 대한 조사결과 및 분석결과
제 1 절 자료수집 절차 및 분석방법
제 2 절 설문조사결과의 분석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농협 상호금융 서비스 이용 여부
3. 농협 상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4. 농협 상호금융 서비스 이용 빈도
5. 농협 광고 인지 여부
6. 이용자와 미이용자간 농협 광고 인지 여부
7. 광고인지자가 농협 광고를 본 매체 형태
8. 이용자와 미이용자간 농협 광고를 본 매체 형태
9. 농협 상호 금융의 이미지 구성요인
10. 이용자와 비용자간 농협 광고의 평균 비교
11. 이용자와 비용자간 농협 이미지의 평균 비교
12. 농협이 타금융기관과 차별화 이유
13. 주거래 금융기관
14. 주거래금융기관을 선택하게 된 동기
15. 금융기관 선택시 고려사항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 절 N세대 실증 분석결과가 농협상호금융에의 시사점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외 금융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많은 금융기관들을 도산시켰고 구조조정과 퇴출이 가속화되었으며, 이러한 금융기관들의 기업환경은 대중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은 각 기업간의 차별화된 기술력의 차이를 줄여줌으로써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보다는 기업의 이미지가 고객들에게 보다 중요한 구매결정의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미지의 중요성은 금융기관과 같이 기술적인 차별화가 거의 없는 시장에서는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각 금융기관들은 대규모 합병을 통한 우량기업화와 보다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펼쳐 기업이미지 강화에 힘쓰고 있다.
기업의 이미지전략은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활동이며 현시대에서 기업의 타경쟁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부문으로서 기업의 생존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기업이미지란 것은 고객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한번 고객들의 뇌리에 각인되며 쉽사리 변하지 않고 오래가기 때문에 기업들은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기업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때문에 초우량금융기관을 지향하고 우리나라 농촌사회 발전해 이바지해온 농협상호금융이 최근의 금융산업 변화의 물결속에서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보다 나은 금융기관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기업이미지 전략을 구축해야 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이미지 구축에 앞서서 기업은 자신들의 고객 타겟층을 세분화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그러한 요구에 반응하는 속도도 더욱 빨라졌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통신 기수의 발달과 더불어 부각되어진 N세대에 대해서 연구하고 이들에 대한 기업들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개발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때문에 농협 상호금융에 있어서 미래의 우수한 잠재고객들이 될 수 있는 N세대가 농협 상호금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농협상호금융에 있어서 N세대의 의식을 실증적으로 조사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N세대는 농협상호금융의 미래의 잠재고객이므로 이들의 농협상호금융에 대한 의식을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농협상호금융에 대한 N세대의 의식을 조사한 후 이들이 가지고 있는 농협상호금융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부식시키기 위한 방안을 도출한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미래 주고객인 N세대를 확보하기 위한 농협상호금융이 앞으로 지향해야 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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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하, “강화되는 국내은행의 이미지전략”, 조흥경제연구소, 19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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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순태, “마케팅 관리론”, 법문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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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운나 ․ 유영만 역,“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물푸레, 1999

<국외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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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R. Dowling, "Measuring Corporate Image: A Review of Alternative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7, 1988

James F.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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