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구성

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환경변화
1. 구조개편 방향과 특징
2. 지역별 구조개편과 산업 동향
3.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

Ⅲ.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1.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
2.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
3.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

Ⅳ.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 전략
1.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2.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
3. 한국자동차산업에 대한 SWOT 분석
4. 한국자동차산업의 미래발전 전략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산업은 글로벌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등 시대적 변화의 물결을 타고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을 살펴보면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은 투자비용의 절감과 생산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전략적 제휴, 플랫폼의 축소와 모듈화, 부품 공용화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산업내의 통합화, 공용화, 표준화, 정보화 등에 따라 산업 구조와 경쟁구조의 개편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동차산업내의 수직계열구조 해체는 부품공급업체가 모듈화와 시스템화를 통해 부품 시장뿐 아니라 중소형 조립업체를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전세계 자동차조립 및 부품업체들은 다양한 차종의 신속한 개발과 비용절감 등 경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통합화와 세계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개편의 방향은 자동차업체들간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축과 부품업체 및 조달체계의 변혁, 전문생산업체의 변신, 제품의 디지털화 도입, 기업의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 지역편중도가 낮아지고 있는 자동차 판매 등의 세부적인 변화의 내용으로 설명할 수가 있다. 이러한 구조 개편과 더불어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환경도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과잉 생산능력의 심화와 주문․양산시대의 도래, 환경․안전규제의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각종 환경 및 경제구조의 변화는 한국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그동안 정부의 지원과 보호아래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온 한국자동차 산업이 세계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모습으로의 전환에 대한 모색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세계적 자동차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한국자동차 산업이 기존의 전략으로는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더 이상 생존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자동차산업의 세계화와 미래발전을 위한 전략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현 상황과 선진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때문에 본 논문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의 변화추이를 분석한다. 둘째, 선진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을 분석한다. 셋째, 앞의 두 가지의 조사를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를 헤쳐나갈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연화,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외대 경영대학원
권성욱, “밸류체인 강화로 수익기반을 확보하는 일본자동차메이커”, 자동차경제, 2002.6.18
권성욱, “중국과 아세안을 중심으로 한 혼다의 아시아 사업전략”, 자동차경제, 2002.7.2
공정호, “원가절감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꾀하는 GM", 자동차경제, 2002.6.4
김양희 외 5명, “한국 자동차산업의 기술능력 발전”, 삼성경제연구소, 1999.3.
박영호, “한국자동차산업의 기로, 글로벌화로 재도약할 시점”, 자동차경제, 2002.5.21
산업연구원, “미국의 아시아 진출 전략과 우리의 대응”, 1998.
산업연구원, “북미에서의 선진 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 1995
서영석, “지역편중도가 낮아진 2001년 세계 자동차 판매”, 자동차경제, 2002.6
선원웅, “미국시장에서 신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도요타와 혼다”, 자동차경제 2002.7.2
선원웅, “환경규제 대응 기술확보를 위한 자동차업체의 경쟁과 제휴”, 자동차경제, 2000.9.12
손보수, “세계 자동차 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인수 합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1.12
송상훈, “자동차산업의 경쟁환경 변화”, 자동차경제, 2002.6.18
이항구 외 1명,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 분석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 2001.12
이항구 외 2명, “북미에서의 선진 자동차 업체의 경쟁전략”, 1995.9
조철 외, “한국 자동차산업의 장기발전방향”, 산업연구원, 1999.12.
최상원,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와 기술적 대응방향”, 자동차경제, 2000.9.12
한동규, “도요타, 혼다의 국내외 경영전략 및 시사점”, 자동차경제 286호
한동규, “도요타의 ITS 전략: 공공성과 상업성의 조화”, 자동차경제, 2002.5.7
한동규, “일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자동차경제, 2002.6.18
한국자동차공업협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 plmn***
    (2008.08.11 09:34:12)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실과 기업의 목표와 비전, 지배구조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1. 글로벌경영환경1) 글로벌화의 정의글로벌화란 기업이 국가단위로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동일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하며, 글로벌화 된 산업에서는 자유무역의 환경 하에서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서감상문, 2010 대한민국 트렌드(한국경제신문) 독후감
  • 발전도 없다.4) 집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평생주택소비 - 집으로 저축하고 집으로 소비한다.5) 간접투자로 변화하는 재테크 지형도 - 재무설계사의 전성시대가 온다.6) 몰려오는 중국기업들 - 핵심 기술과 글로벌 경영 역량을 사수하라.7) 삶의 질을 찾아 떠나는 한국탈출 신드롬 - 한국땅이 비좁다.8) 일과 취미가 하나되는 취미 노동자 - 일은 있으나 직장은 없다.7. 글로벌 트렌드 : 아시아, 거인으로 등장하다1) 잠에서 깨어나는 아시아 - 아시아가 세

  • 미래를 알고 싸우는 일본의 기업 일본 대표 5대 기업을 중심으로 본 기업 경영 전략
  • 한국의 기업이 세계를 무대로 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일본의 선진 경영 방식에서 거울로 삼아 배울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 시대의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착실하게 발전해 가기 위한 방책을 찬찬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김현철 저, 「일본기업 일본마케팅」, 배효선 발행, 법문사, 2004이지평 저, 「일본기업의 기술혁신 전략과 시사점」, LG경제연구원, 보고서, 1998이지평 저, 「일본식 파워경영」, 월간조선사, 2005 김근동 저,

  • [졸업][경영]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학 과 : 학 번 : 성 명 : 목 차Ⅰ 서 론 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1. 세계 자동차 시장의 환경(1) 인수,합병의 최근동향(2) 과잉생산 능력의 심화2. 주문, 양산시대의 도래3. 환경, 안전규제의 강화(1) 선진국의 환경,안전규제 현황(2) 범세계 통일기준의 제정Ⅲ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1. 한국 자동차 산업의 중장기 전망 및 비젼(1) 자동차산업의 기술수준 전망(2) 자동차산업의 수급전망2. 세계 자동차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