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고령자와 장애인의 교통안전대책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Ⅱ. 해외의 교통안전대책과 정책적 함의
1. 각국의 교통안전 정책
가. 스웨덴의 교통안전 정책
나. 영국의 교통안전 정책
다. 일본의 교통안전 정책
라. 미국의 교통안전 정책
마. 한국의 교통안전 정책
2. 외국의 통행관련 제도
가. 관련제도 및 대책
나. 외국의 선진교통 체계

Ⅲ. 교통안전상의 문제점과 개선대책
1. 개요
2. 관련법과 제도측면
가. 편의증진법 개선
나. 교통약자 지원제도 개선
3. 관련시설 개선 측면
가. 보행환경 개선
나. 운전환경 개선
4. 교통수단 확충
가. 버스부문
나. 도시철도부문
다. 특별교통수단
라. 장애인용 개조 승용차
5. 운전자 관리 측면
가. 고령자
나. 장애인
6. 교육과 홍보 측면
가. 안전 교육
나. 홍보
다. 안전한 통행대책에 참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통문제가 사회문제화 된 것은 어제 · 오늘의 일이 아니다. 차량증가에 의한 교통적채에 기인한 각종 비용의 낭비문제 혹은 대중교통수단의 각종 문제들(비용의 적정성, 서비스의 문제 등)이 우리 사회에 그리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재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의 노력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 하나를 지적하라면 무엇보다도 세계에서 거의 첫째가는 교통사고 왕국이라는 오명을 벗는 것이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할 우리 사회의 과제라는 것이다. 교통사고의 급증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대수의 증가는 상당한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대수는 1997년 천만대를 돌파했고 지금도 그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1998련 IMF의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던 자동차 대수 증가추세(0.5% 증가)는 1999년 이후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다시 증가하였으며(6.6% 증가), 2002년에는 전년대비 100만 여대가 늘어 약 8%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경찰백서, 2003). 이러한 자동차의 증가는 우리 생활에 더 없는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한편, 교통사고의 증가라는 새로운 문제를 등장시켰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았던 1991년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13,429명을 기록하여 하루평균 36.8명의 고귀한 생명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고,경제성장을 상징하는 교통량의 중가가 이제는 오히려 경제의 발목을 잡고있는 현상도 나타나게 되었다(도로교통안전백서, 2002).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끝을 모르고 증가하던 교통사고는 90년대에 들어서는 더 이상 가파른 증가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인구와 자동차 대수에 대비한 교통사고 건수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91년 우리나라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32명이었는데 2001년에는 5.5명으로 연평균 15.4%가 감소하였고, 같은 기간 인구 10만명당 사망 수도 연평균 5.9%의 감소율을 보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도로여건에서 별 차이가 없는 일본, 영국에 비교해 볼 때 우리의 교통안전수준은 아직도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t교통사고의 과다한 발생은 엄청난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국가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는 만큼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여건의 개선은 어렵지반 록 해1해야만 하는 우리시대의 과제이다. 우리나라 교통정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가지 못하는 도로와 안전시설의 부족과 교통안전 교육의 미비로 인한 운전자와 보행자가 교통환경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며 교통사고의 위험」직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 방안의 모색을 연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안으로 단속 강화, 시설 · 신호체계 개선을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하」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의 체계적 분석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교통안전 정책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강병근, 장애인 편의시설의 실태와 이해, 월간교통, 2002. 5
2. 건설교통부(관계부처 합동), 제5차 교통안전기본계획 (2002~2006), 2001. 7
3. 건설교통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장애인 안전시설 편), 2000. 11
4. 김경옥,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노출 및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안전협회, 1996
5. 김경혜, 장애인․노약자 통행수요조사 및 정책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
6. 김병식, 국립재활원 장애인 운전훈련 현황 및 향후과제, 국립재활원, 2002.11
7. 김영수․강병근, 서울시 지하철역 내 장애인 편의시설 현황 및 개선방향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62호, 2002.4.
8.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 경찰청, 1996
9. 명묘희, 장애인의 자동차운전면허제도 개선방안, 국가인권위원회 세미나, 2002. 1
10. 박필숙,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정비 5개년 계획 추진 현황과 개선 방향, 월간교통, 2002. 5
11. 박용남, 꿈의 도시 꾸리찌바, 이후, 2002. 6
12. 배융호, 편의증진법의 개정 과제,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 2000
13. 보건복지부,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 2001. 2
14. 손소영․신형원,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교통사고 심각도 분류분석, 대한교통학회지, 1998
15. 송상근, 출발! 교통선진국, 동아일보․대한손해보험협회, 2001. 7
16. 신연식, 교통약자를 위한 버스대책의 검토, 월간교통, 2002. 5
17. 신연식, 저상버스 도입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2
18. 신연식,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고찰 및 안전운전대책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1. 3
19. 신연식, 교통약자를 고려한 교통수단제공 및 시설정비지침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0
20. 신용균, 장애인 운전면허 제도 개선방안 연구, 도로교통안전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과 법
  • 장애인 관련 기본법Ⅲ. 장애인 복지 관련 법 내용1. 소득보장 관련 법2. 고용보장 관련 법3. 의료보장 관련 법4. 교육 관련 법5. 사회심리 관련 법Ⅳ. 외국의 장애인관련법 현황 및 시사점1. 미국 장애인복지법(ADA)2. 영국의 장애인차별금지법(DDA)Ⅴ. 우리나라 전반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1. 장애 개념, 범주의 수정2. 임의규정 보완○ 장애인과 법 Ⅰ. 서론WHO정의에 의하면, 장애인이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안전으로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이동권
  • 목 차1. 들어가며 2. 장애인 이동권 관련법과 시책 1) 관련법과 지원제도(1) 장애인 ․ 노인 ․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2)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3)활동보조인 지원제도2) 관련계획과 시책 (1) 제2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 (03~07년)(가) 기본방향(나) 세부 추진계획 (2) 장애인 차량 및 대중교통 이용에 관한 시책(가) 2006년 장애인 복지 시책 3. 장애인 이동권 현황4. 교통약자를 위한 독일의 사례5. 장애인 이동권 확보 방안1)

  • [사회복지] 한국의 사회복지 정책의 종류
  • 고령자 취업센타의 역할을 확대하여 노인의 취업기회를 확대하며, 노인을 위한 보건진료서비스의 질을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다) 장애인 복지증진 및 사회참여의 확대현재 신체의 외형적 기능장애중심으로 되어 있는 장애범주를 중증만성질환 등에게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모자보건사업의 강화, 영유아의 예방접종 및 정기검진의 강화와 교통사고 및 산재예방을 통한 후천적 장애발생을 예방하며,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생활안정지원을 강화

  • [사회문제론] 장애인이동권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향
  • 장애인의 입학 및 수학 등에 있어서 장애 종별 및 정도에 적합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설의 정비 기타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제21조(편의시설)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이 공공시설 및 교통수단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의 설치와 운 영에 관하여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제22조(안전대책의 강구)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추락사고 등 장애로 인하여 추가로 발생될 수 있는 안전사고와 비상재

  • [재활학개론] 다른나라의 장애인 편의시설과 우리나라의 시설의 비교를 통한 문제점과 올바른 해결방안 모색
  •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인간중심의 교통체계를 구 축함으로써 이들의 사회참여와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교통약자: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말한다.교통수단: 사람을 운송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