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아동발달 3B형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개관
1.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자들(파블로브와 스키너)의 인간관

2절.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수동적) 조건형성이론
1) 조건화 이전
(1) 무조건 반응 (UCR: unconditioned response)
(2) 무조건적 자극 (UCS: unconditioned stimulus)
2)조건화 과정
3) 조건화 이후
(1)조건자극 (CS: conditioned stimulus)
(2)조건반응 (CR: conditioned response)
4) 이차적 조건화
5) 수동적 조건형성의 의미
6) 자극의 일반화
7) 변별
8) 소거
9)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10) 고차적 조건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활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4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학습을 설명하는 원리
1) 강화
①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 정적 강화
▶부적 강화
② 강화인
▶무조건 강화인(일차적 강화인)
▶조건화된 강화인(이차적 강화인)
▶일반화된 강화인
③ 강화 계획
④ Premack의 원리
2) 소거
3) 벌
① 수여성 벌
② 제거성 벌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5.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의 적용
6. 시사점 및 문제점
1) 시사점
2) 문제점

Ⅲ. 결 론-조작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발달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의 법칙이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또 발달의 주요 추진력은 유기체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한편 학습 이론가들은 인간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즉 어떤 특정행동이 특정 단계나 연령에 이르러 갑자기 나타나거나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일정한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양적으로 증가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이처럼 발달이 양적인 변화이므로 측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명될 수도 있다.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온기찬 저, “교육심리학”
조성연 외 공저, “아동발달의 이해”
곽금주 외 공저, “아동발달 심리학”
김동일 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이연섭외 공저, “유아교육개론”
유가효 외, “보육학개론”
심성경 공저, “유아교육개론”
김오남 저, “유아교육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제1절 인간관 1)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2)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공통점제2절 기본가정1)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2)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3)행동주의적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가정제3널 주요개념1)고전적 조건형성2)조작적 조건형성3)변별자극4)강화와 벌5)행동조성6)일반화7)관찰학습8)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제4절 행동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개요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환경에서 일하거나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게 나타난다.3.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 이상을 서술하고,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의 차이를 대략적으로 설명하시오. (00.04.23/05.04.19)1)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암기 : 개지능 인지특 기뇌유 - 개지능은(인) 지 특기네유~)① 개인의 지적인 능력수준을 평가② 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③ 기질적 뇌손상 유무2) 지능검사와 적성검사의 차이점- 2 -4. 준거타당도의 종류와 내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인간에 대한 관심6. 문화적 재건주의- 브라맬드① 사회적 자아실현인으로서의 학습 강조 지식 - 실용적 지식, 사회과학② 사회교육(학교의 교육) - 실존주의에 가까움비형식적 교육③ 이상사회 건설의 방법 - 문화를 바꾸면 실현 가능미래중심의 교육 이론적 근거 - 행동주의에 바탕을 둔다.교사의 역할이 강조되므로 교사교육 강조* 학교 : 계획적, 장기적으로 문화를 교육, 보급↓가정↓사회로 확대7. 분석철학- 러셀, 비트켄슈타인① 객관적

  • 교육 - 교육학 요약
  • 이론 제시(2) 새교육운동    ① 대중성에 기반, 가치의 개입    ② 초등학교 중심    ③ 사회축도학교(듀이) - 생활양식으로서의 민주주의, 실 사회에서의 민주주의 실현            →실패 : 진보주의의 실패(3) 1952년 교육자치제 - 향토학교(올젠)   * Olsen의 미국학교분류    ① 1900년대 - 전통주의 학교 : 주입식, 교사위주    ② 1910년대 - 진보적 학교 : 아동흥미, 문제해결식 학습    ③ 1930년대 - 경제공황기 : 개인문제=사회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