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아동발달 3B형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개관
1.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자들(파블로브와 스키너)의 인간관
2절.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수동적) 조건형성이론
1) 조건화 이전
(1) 무조건 반응 (UCR: unconditioned response)
(2) 무조건적 자극 (UCS: unconditioned stimulus)
2)조건화 과정
3) 조건화 이후
(1)조건자극 (CS: conditioned stimulus)
(2)조건반응 (CR: conditioned response)
4) 이차적 조건화
5) 수동적 조건형성의 의미
6) 자극의 일반화
7) 변별
8) 소거
9)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10) 고차적 조건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활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4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학습을 설명하는 원리
1) 강화
①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 정적 강화
▶부적 강화
② 강화인
▶무조건 강화인(일차적 강화인)
▶조건화된 강화인(이차적 강화인)
▶일반화된 강화인
③ 강화 계획
④ Premack의 원리
2) 소거
3) 벌
① 수여성 벌
② 제거성 벌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5.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의 적용
6. 시사점 및 문제점
1) 시사점
2) 문제점
Ⅲ. 결 론-조작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발달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의 법칙이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또 발달의 주요 추진력은 유기체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한편 학습 이론가들은 인간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즉 어떤 특정행동이 특정 단계나 연령에 이르러 갑자기 나타나거나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일정한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양적으로 증가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이처럼 발달이 양적인 변화이므로 측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명될 수도 있다.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온기찬 저, “교육심리학”
조성연 외 공저, “아동발달의 이해”
곽금주 외 공저, “아동발달 심리학”
김동일 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이연섭외 공저, “유아교육개론”
유가효 외, “보육학개론”
심성경 공저, “유아교육개론”
김오남 저, “유아교육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