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글로벌 물류 산업과 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물동량에 대처하기 위한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위해 물류산업의 개요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물류산업
1. 물류산업의 진화
2. 신성장 동력인 물류산업

Ⅲ. 로지스틱스와 SCM
1. 물류의 개념
2. 공급망 관리(SCM)
3. 제3자물류(3PL)

Ⅳ. 물류체계의 여건 및 전망
1. 물류체계 현황
2. 여건변화 및 전망

Ⅴ.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전략
1. 한진
2. 대한통운
3. 한솔CSN
4. CJ GLS
5. 현대택배

Ⅵ. 물류산업 전략경영
1. 물류산업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2. 국가물류체계의 효율성 강화
3. 소프트웨어 물류시스템 강화
4. 제3자물류 구조로 물류시장 혁신

Ⅶ.결론
본문내용
기업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는 공급사슬상의 리드타임의 확대와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게다가 조달,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이 세계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조달 비용, 인건비, 금융비용, 생산성, 운송 비용 등에서 극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간의 규격의 차이, 통관 제도의 차이 등에 따라 물류 프로세스가 갈수록 복잡해 지고 있다. 갈수록 복잡해 지는 글로벌 물류상의 프로세스를 합리화하는 수단으로서 SCM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운영되고 물류서비스 시장이 여전히 각 기능별로 특화된 기업에게 단순외주 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같은 형태는 고객과 물류기업간의 관계도 전략적 제휴관계 보다는 거래 기반에서 갑과 을의 관계로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물류비 절감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한 SCM 시장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고객들의 SCM에 대한 무지한 인식이다. 물류 서비스는 재고 및 창고관리 등을 통한 비용절감의 차원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 향상된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최고로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국내 고객들의 경우 여전히 비용만을 최우선 시 해 업체를 선정하는가 하면 입찰에서 여전히 어처구니 없는 뒷돈을 요구하는 등 구태의연한 관계가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이를 위해서는 기업들이 물류 서비스를 단순한 비용측면이 아니라 서비스의 측면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는다. 하지만 아직은 물류 서비스에 대한 이런 인식이 확산되지 않아 시장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장기적인 안목으로 구성된 SCM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 위해서는 의사 결정권자의 전적인 신뢰가 필수 요건이다. 가장 효과적으로 SCM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구성 요소들을 혁신적으로 뒤바꿔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의사결정권자들이 작은 요소에 많이 흔들리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SCM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전체 SCM 내에서의 물류의 흐름, 서비스 제공사의 전문성과 경험, 원활한 서비스 운영능력, 네트워크, IT 시스템의 구축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그러나 우리 나라 기업들의 경우 앞서 언급한 대로 너무 '비용 절감'이라는 대명제에 집착한 나머지 다른 중요 고려 요소들은 거의 무시하곤 한다.
한편 SCM을 이루는 기간 시설 투자에 관한 서비스 공급자와 고객기업 간의 인식의 차이는 극명해 진다. 토지, 건물, 인력 운용 등, 기간 시설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데, 하주기업은 서비스 공급사가 자신들의 SCM을 구성하는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시설 투자는 서비스 공급자의 큰 역할이며, 서비스 공급자가 갖추어야 할 경쟁력인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SCM 기간 시설에 대한 투자는 서비스 공급자가 하주기업 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적화 된 쌍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글로벌 물류의 전략적 틀의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ㆍ 이용근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중앙대 대학원 ㆍ 김성원

글로벌 기업의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서경대 물류대학원

글로벌 시대 제조업의 물류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ㆍ 연순호

정보기술(IT)을 활용한 글로벌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ㆍ 김상학

인터넷 기반의 통합물류시스템을 활용한 물류전문기업의 발전 전략
서강대 대학원 ㆍ 송창호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글로벌 로지스틱스 전략 수립을 위한 실증연구
한국해양대 대학원 ㆍ 장영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우~~~~웃
  • greenda***
    (2008.05.16 21:03:06)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전략이라는 과목을 통해서4700:09:36,522 > 00:09:52,974여러분한테 취업 준비에 대한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산업체 경력이 30년 했는데,여기서 CEO까지 거치고 50대 중반에,4800:09:52,984 > 00:10:07,359실제 56세 됐나? 제가 이 대학에 왔어요. 대학에 와서 상경대학 경영학부에 예비인사과에 조교수로 시작해서 현재 교수까지 승진을 했는데,4900:10:07,369 > 00:10:17,194사실 어떤 자리에 있든 취업도 마찬가지지만, 자기가 재직을 하게 되면 최선을

  • [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 전략적 제휴 1996. 09 반도체 업계 세계최초 환경 ISO 14001 인증 획득 1997. 01 제 2 경영혁신 선언 1997. 07 세계 최소형 CDMA 휴대폰(137g) 개발 1997. 10 IMT-2000 표준화 위한 cdmaOne 그룹 참여 1997. 12 MPEG LA 그룹 참여, 세계 최경량 PCS 단말기(105g) 개발 1998. 04 고선명 디지털 VCR 세계 첫 개발 1998. 08 완전 평면 TV 첫 개발 ◉ 세계 곳곳에 대규모 복합 단지를 조성해 94년 100억불 수출을 달성하는 등 복 합화, 국제화, 질 경영 추진을 통해 초일류기업 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국제적인 정세나 시대의 흐름을 내다보면서 현대 중공업의 앞날을 위해서 중추적인 일을 하고 싶습니다. 현대 중공업의 이미지가 바로 저로부터 나온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저는 누구 보다도 국제정세나 시대의 흐름을 내다보는 눈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기획력과 분석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프로젝트나 전략을 짜는 부분에서 일하면서 현대중공업에 헌신하고 싶습니다. 55.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인적자원관리] 농심의 인적자원관리 분석
  • 국제영업본부, 물류서비스센터, 종합마케팅센터, 기술개발연구소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1) 지원부문 팀먼저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지원부문의 독립적인 팀으로는 농심 비전설정 업무와 장기 경영전략의 수립․제반 사업개발 업무 등을 수행하는 경영전략팀과, 경영 기획 및 관리와 비서․의전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기획조정팀이 있으며 이들 팀은 경영정보에 관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인사 관련 업무와 기타 급여, 후생업무를 관리하는 인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산업정보 및 지식집약산업감성집약산업컴퓨터문자기호처리지식정보처리감성정보처리공업제품품질중시 형 제품기능중시 형 제품감성중시 형 제품요소기술기반기술구현기술응용기술원가경쟁력저임금주도, 기술모방임금상승, 시장다변화차별화전략, 창조 형 기술개발력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생산자 지향적 CIM제품개발 지향적 CIM고객 지향적 CIM현실세계(Real World)가상세계(Virtual World)현실세계 + 가상세계기술경영연구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