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제조기업 서비스 전략의 중요성-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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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시간에 제조기업의 서비스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사례연구로 삼성전자에 대해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제조기업 서비스전략의 중요성 ------------------ 1

2. 서비스전략의 유형 --------------------------- 2

1) 서비스전략의 성공 및 실패사례 ---------------------- 3

Ⅱ. 서비스전략의 내용 ----------------------- 4

◈ 삼성전자의 서비스전략 ----------------------- 5

1. 삼성전자고객서비스의 서비스 분야 --------------- 6

2. 프로세스 ---------------------------------- 7

3. 서비스 평가방법 ---------------------------- 7

4. 문제점 및 해결방안 -------------------------- 8

Ⅲ. 결론 --------------------------------- 8

♡ 나의 견해 ----------------------------- 9

본문내용
Ⅰ. 서론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과거엔 만들면 무조건 팔린다는 공식이 성립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엔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는 제품의 홍수 속에서 고객의 요구 및 욕구가 변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그 기업은 시장에서 곧 도태되고 만다. 즉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의 흐름이 변화하였다는 것이다.
최근 수년 동안 우리나라 산업의 커다란 변화 중 하나는 제조업 부문에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조 기업에서도 제품의 품질 하나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다. 즉 제조 기업에서도 서비스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조 기업에서 서비스전략이 왜 중요하며, 제조 기업에서의 서비스전략 유형 및 프로세스에 대하여 삼성전자의 서비스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성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례분석에 있어 삼성전자의 서비스전략에 대해 살펴보게 된 동기는 삼성전자의 애프터서비스는 지금의 삼성을 있게 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나 또한 삼성전자 제품의 구매나 사용에 있어 삼성전자의 서비스를 경험하며 느낀바가 크기 때문이다.

1. 제조기업 서비스전략의 중요성

오늘날 제조업과 서비스는 보완적으로 상호 종속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제조업은 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는 발상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 제품 및 생산기술이 고도화 되고, 제품의 사용기능이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의 경쟁적 측면에서도 서비스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사용 전후로 서비스를 병행하여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나아가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이와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국민일보 2006. 4. 17.일자
[라이즈업 코리아] 최고에서 배운다 (1) 글로벌 서비스… 삼성·LG전자 신속―친 절 AS
◈ 한국일보 2004. 4. 28.일자
[서비스 만족 대상] "고객만족 경영 전략 마인드 필요"
◈ 경향신문 2006. 4. 6.일자
[트렌드]'주의사항'홍수시대를 사는 법


참고 사이트
◈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http://www.samsungsvc.co.kr/
◈ http://cafe.daum.net/samsungsvcno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kr/
주간경제 873호 2006. 3. 1.일자 백풍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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