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스칸디나비아 항공(SAS)의 서비스 전략, M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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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이론 및 사례 조사를 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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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서비스전략 -------------------------------- 2
☆ vision, mission, strategy, tactics
1) MOT(Moment of Truth)
2) 프로젝트 팀의 접근법
3) 주요 마케팅 전략 - 비즈니스맨의 에어라인
4) 타시장과 한계 전략(Marginal Strategy)
5) Trim 82 원가 절감 프로그램
6) 전 종업원의 새로운 사고 물결(문화혁명)
7) 새로운 기업 아이덴터티 프로그램 - 물리적(외관) 변화
8) 새로운 마케팅프로젝트
9) 유통
10) 토탈 여행 패키지 - 끊임없는 서비스의 연결
11) 새 항공기에 대한 탐색 - 승객을 즐겁게 하는 비행기
2. 성과 ------------------------------------- 7
3. 스칸디나비아 항공(SAS)의 특징 ----------------- 8
Ⅲ. 결론 --------------------------------- 8
- 본문내용
-
Ⅰ. 서론
SAS(Scandinavian Airlines Systems)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의 국영 항공 회사이다. 세 나라 항공사(SAL·NAL·DAL)의 오너들이 그들의 회사를 하나의 항공사로 합병하여 코펜하겐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 항로가 개설되었다.
첫 오일 위기가 있은 75 년 이후 세계 시장은 침체에 빠져들고 있었고, 유가 폭등, 항공사들 간의 치열한 가격경쟁 등으로 인해 SAS는 연속 17년간의 이익을 기록하다 지난 2 년 동안 3 천만불의 누적된 결손과 영업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주요 원인에는 생산성의 하락, 과다 설비 보유, 잦은 연착, 지상에서의 낮은 서비스 이미지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던 중 얀 칼슨(Jan Carlzon)이 1980년대 이 회사의 사장으로 부임하여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차별하는 서비스전략을 실천하였다.
SAS는 경기가 안 좋을 때라도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뭔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불필요한 비용은 최대한 절감하고, 항공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출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기본전략의 개념에서 우리는 전략의 핵심은 경쟁우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기업이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즉 기업이 경쟁사에 대해서 어떤 우위를 가지려면, 추구하는 경쟁우위의 종류와 활동할 시장의 범위를 명확히 정해야 하는 것이다. 집중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전략을 통해 성공한 SAS의 서비스전략과 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서비스전략
☆ vision : 정기 비즈니스 여행객들을 위한 세계최고의 항공사
☆ mission : 1년 안에 매출을 현재보다 2,500만 달러 늘린 후, 2년과 3년 안에는 각각 4천만 달러와 5천만 달러 늘리는 것
☆ strategy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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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600
http://www.medcity.com/zboard/zboard.php?id=medical1&no=8816
http://100.naver.com/100.nhn?docid=98968
http://www.medcity.com/zboard/zboard.php?id=medical1&no=8816
http://cafe165.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C9La&fldid=F8Pq&contentval=000Tozzzzzzzzzzzzzzzzzzzzzzzzz&nenc=utZ8jqhKdhyNO4rhtr3Xlw00&dataid=1848&fenc=TkWjZ_rMZGA0&docid=CDa43Zj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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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hai1***
(2011.03.22 13:11:52)
- 볼만합니다.
- sunny01***
(2008.04.22 09: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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