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학원교습 24시간 허용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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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를 위한 규제완화인가? 학원교습24시간 허용의 정책결정에 진정성 여부와 더불어 진정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그리고 교육의 질적 성장이 가능할 것인지 등의 문제가 이슈화되어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이 제도의 문제와 해결되어야 할 방안을 모색한 자료로 자료평가에서 최우수 자료로 평가받은 자료이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목차
ⅰ. 공교육의 참담한 성적표
ⅱ. 사설학원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인가?
ⅲ. 학원교습 24시간 허용의 문제점
ⅳ. 진정한 참교육을 위한 대응방안
본문내용
ⅰ. 공교육의 참담한 성적표
우리 사회의 교육열은 다른 여느 나라보다 더욱더 높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높은 교육열로 인하여 우리는 일제의 식민통치 시대와 민족의 동란을 겪은 후 찢어진 가난과 배고픔을 이겨내기 위해서 국가와 기업과 국민 모두가 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독일의 눈부신 경제성장인 라인강의 기적에 견줄만한 한강의 기적을 일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성장을 이룩하였다. 바로 이러한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은 자원빈국으로서 대한민국에 그것은 사람이었으며 교육이 그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고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니다. 그만큼 가난한 가운데에서도 높은 국민적인 교육열은 값싸면서도 질 높은 노동력을 공급하는 원천이 되었으며 단시간에 기적의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공헌이 오늘날은 우리의 가정에 구속을 주는 그리고 생계에 매우 높은 부담을 주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된 것이 현실이다. 높은 교육열이 지나쳐서 과도한 학습부담은 가계 생계비의 25%에서 많게는 60%이상을 육박하고 있다. 전인적 미래의 사호 구성원을 배출해야 하는 교육현장은 오로지 기계적으로 더 좋은 대학을 위하여 그리고 더 나은 직장을 위하여 모든 교육현장이 정배열 되어버렸다. 특히 소득수준의 증가와 더불어 핵가족화가 심화된 오늘날은 한가정 한자녀가 보편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내 자녀가 다른 어느 자녀보다도 더 나은 교육과 더 나은 직장을 얻기 위한 민망할 정도의 이기주의적 현상들이 교육현장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어쩌면 높은 교육열이 우리의 사회를 기적같은 성장을 이루어준 좋은 측면이었다면 현재의 지나친 교육열은 교육자체를 허물고 있는 역전 현상을 불러 온 것이다.
참고문헌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서적과 논문 사설 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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